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5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5
1) 연구 배경 15
2) 연구 목적 17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0
Ⅱ. 이론적 고찰 23
2.1. 브랜드 경험에 관한 고찰 23
2.1.1. 경험의 개념 및 정의 23
2.1.2. 경험의 이론과 선행연구 분석 24
2.1.3. 브랜드 경험의 개념과 목적 31
2.2. 코스메틱 VMD에 관한 고찰 33
2.2.1. VMD의 개념 및 정의 33
2.2.2. VMD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34
2.2.3. 코스메틱 VMD의 영역과 역할 39
Ⅲ. 브랜드 경험 모듈 기반의 코스메틱 VMD의 구성요소 연구 48
3.1. 브랜드 경험 모듈의 설정 48
3.1.1. MZ세대의 소비 특성 연구 48
3.1.2. 공간 경험 디자인 요소의 분석 57
3.1.3. 브랜드 경험 모듈의 설정 59
3.2. 브랜드 경험 모듈 기반의 코스메틱 VMD의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64
Ⅳ. 브랜드 경험 모듈 기반의 코스메틱 VMD의 구성요소에 관한 사례 분석 및 설문 조사 74
4.1. 사례 분석의 기준 및 범위 74
4.2. 사례 분석 및 결과 79
4.2.1. 맥(M.A.C) 79
4.2.2. 샤넬(CHANEL) 81
4.2.3. 설화수(Sulwhasoo) 83
4.2.4. 라 메르(LA MER) 85
4.2.5. 아뜰리에 코롱(Atelier Cologne) 87
4.2.6. 메이크업 포에버 89
4.2.7. 바비브라운 91
4.2.8. 사례 분석 결과 93
4.3. 설문 조사 대상과 분석 방법 101
4.4. 설문 조사 및 분석 결과 104
1) 설문 조사 참여 대상 104
2) 사례 분석 연구의 가설에 대한 입증 105
3) 브랜드 경험과 코스메틱 VMD와의 상관관계에 관한 객관성 판단 109
4) 사례 분석 종합결과에 대한 타당성 분석 110
Ⅴ. 결론 112
5.1. 연구의 요약 및 결론 112
5.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14
참고문헌 116
ABSTRACT 120
〈표 1〉 VMD 관련 선행연구 조사(2018~2022) 17
〈표 2〉 존 듀이(Dewey, 1958)의 경험 이론 25
〈표 3〉 번 슈미트(Bernd Schmitt)의 전략적 체험 모듈(SEMs) 27
〈표 4〉 경험 이론의 비교 29
〈표 5〉 경험과 관련된 선행연구 분석 29
〈표 6〉 VMD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 정리(2017~2023) 34
〈표 7〉 VMD의 공간 구성요소별 기능과 목적 37
〈표 8〉 VMD의 확장된 공간 구성요소 39
〈표 9〉 코스메틱 VMD 공간 구성요소 46
〈표 10〉 경험 이론 요소와 퍼널 구조 변화의 비교 55
〈표 11〉 공간 경험 디자인의 요소와 경험 이론 요소의 비교 59
〈표 12〉 코스메틱 VMD 공간 구성요소 중 재정의가 필요한 공간 구성 65
〈표 13〉 코스메틱 VMD 공간 구성요소(2023) 72
〈표 14〉 코스메틱 VMD 공간 구성요소별 기능과 목적(2023) 73
〈표 15〉 사례 분석표 75
〈표 16〉 리커트(Likert) 척도 점수 평가 기준표 77
〈표 17〉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 맥(M.A.C) / 사례 분석(1) 79
〈표 18〉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 샤넬(CHANEL) / 사례 분석(2) 81
〈표 19〉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 설화수(Sulwhasoo) / 사례 분석(3) 83
〈표 20〉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 라 메르(LA MER) / 사례 분석(4) 85
〈표 21〉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 아뜰리에 코롱 / 사례 분석(5) 87
〈표 22〉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 메이크업 포에버 / 사례 분석(6) 89
〈표 23〉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 바비브라운 / 사례 분석(7) 91
〈표 24〉 브랜드별 사례 분석 모형 결과 98
〈표 25〉 설문 조사표 102
〈그림 1〉 연구 프로세스 22
〈그림 2〉 과정적 측면의 경험과 결과적 측면의 경험 24
〈그림 3〉 파인 & 길모어(Pine & Gilmore)의 경험 구성요소 26
〈그림 4〉 파인 & 길모어(Pine & Gilmore)의 체험적 그리드 28
〈그림 5〉 대런 콜먼(Darren Coleman, 2018)의 브랜드 경험 청사진 32
〈그림 6〉 현대백화점 신촌점 디올 매장 - 비주얼 및 벽면 연출 41
〈그림 7〉 현대백화점 신촌점 에스티로더 매장 - 비주얼 및 아웃 포스트 42
〈그림 8〉 현대백화점 신촌점 설화수 매장 - 테스터 바 43
〈그림 9〉 현대백화점 신촌점 사봉(Sabon) 매장 - 벽장 44
〈그림 10〉 현대백화점 신촌점 시슬리 매장 - 메이크업 테이블 45
〈그림 11〉 퍼널(Funnel) 구조의 변화 과정 50
〈그림 12〉 러쉬코리아 디지털 갤러리 '아트 페어' 53
〈그림 13〉 MZ세대의 소비 특성에 따른 AISCEAS 퍼널 구조 54
〈그림 14〉 MZ세대의 소비 특성을 반영한 브랜드 경험 모듈 61
〈그림 15〉 브랜드 경험 모듈과 코스메틱 VMD의 비교 67
〈그림 16〉 브랜드 경험 모듈 기반의 코스메틱 VMD 구성요소 68
〈그림 17〉 롯데백화점 본점 에스티로더 스킨케어 룸 전경 71
〈그림 18〉 설문 조사 참여 대상 분포도 104
〈그림 19〉 첫 번째 가설에 대한 입증 105
〈그림 20〉 두 번째 가설에 대한 입증 106
〈그림 21〉 럭셔리 코스메틱 브랜드 소비에 대한 이유 분포도 107
〈그림 22〉 세 번째 가설에 대한 입증 108
〈그림 23〉 브랜드 경험 요소 중 가장 긍정적인 경험 요소에 관한 분포도 110
〈그림 24〉 사례 분석 종합결과에 대한 근거 자료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