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9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9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23
1.3. 연구 구성 25
Ⅱ. 이론적 배경 26
1. 디지털 전환 시대의 버추얼 미술관과 미술관 패러다임 변화 26
1) 변화하는 미술관 패러다임 26
2) 버추얼 미술관(Virtual museum) 30
3) 버추얼 미술관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관계성 고찰 32
2. 디지털 브랜드 경험 확장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35
1) 변화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시스템 35
2) 디지털 브랜드 경험의 필요성 39
3) 디지털 브랜드 확장 전략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42
Ⅲ. 국내외 버추얼 미술관 디지털 브랜드 경험 사례 분석 53
1. 국내 버추얼 미술관 53
1) 온·오프라인의 일관된 브랜드 경험, 국립현대미술관(MMCA) 53
2) 역사적 유산에서 찾은 모듈형 아이덴티티의 활용, 서울시립미술관(SeMA) 57
3) 그리드 기반의 모듈형 디지털 경험, 일민미술관 59
4) 풍부한 디지털 감상 경험, 서울공예박물관(SeMoCA) 62
2. 국외 버추얼 미술관 67
1) 온·오프라인의 일관된 브랜드 경험, 미국 Museum of Modern Art(MoMA) 67
2) 살아 숨 쉬는 인터랙션과 상호작용성, 미국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70
3) 열린 구조의 가변형 아이덴티티 활용, 미국 New Museum 75
4) 사용자 관점의 디지털 감상 경험, 네덜란드 Van Gogh Museum 78
3. 기존 버추얼 미술관 사례에 관한 FGI(Focus Group Interview) 81
1) FGI 목적 및 방법 81
2) FGI 문항 구성 84
3) FGI 종합 분석 91
Ⅳ. 사비나미술관 현황 분석 및 문제점 93
1. 사비나미술관 현황 분석 93
2. 사비나미술관 아이덴티티 디자인 분석 95
3. 사비나미술관 문제점 및 강화 필요성 107
Ⅴ. 사비나미술관 디지털 브랜드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111
1. 디지털 브랜드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111
1) 버추얼 미술관 디지털 브랜드 경험 키워드 도출 111
2) 그래픽 디자인 요소 추출 112
3) 시각 사례 요소 추출 112
2. 디지털 브랜드 경험이 강화된 사비나미술관의 버추얼 미술관 디자인 도출 115
1) 디자인 목표와 콘셉트 115
2) 아이디어 스케치(Idea Sketch) 116
3) 콘셉트 보드(Concept Board) 117
4) 1차 시안(1st round Rough Draft) 118
5) 와이어 프레임(Wire Frame) 120
6) 디자인 최종안 및 가이드라인 제안 122
Ⅵ. 실증 분석 138
1. 연구 모형 및 가설 138
1) 연구 모형 138
2) 연구 문제 및 가설 138
2. 연구 조사 방법 141
1) 설문 조사 목적 및 방법 141
2) 설문 조사 구성 142
Ⅶ. 통계 분석 152
1. 통계 분석 방법 152
2. 가설 검증 및 분석 결과 152
1) 연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152
2) 측정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154
3) 소비자 유형 기술통계분석 156
4) 기존 아이덴티티와 디지털 브랜드 경험 강화 후 아이덴티티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분석 159
5) 버추얼 미술관 이용 경험 유무에 따른 반응 차이 162
6) 디지털 브랜드 경험이 강화된 아이덴티티 만족도 분석 170
7) 연구 문제의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71
Ⅷ. 결론 172
1. 연구 요약 및 논의 172
2. 연구의 시사점 174
3. 연구 한계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78
참고문헌 182
부록 187
ABSTRACT 192
[표 1] 미디어 확장에 따른 '변화'의 키워드 27
[표 2] 가변형 아이덴티티 표현유형 분류 55
[표 3] 디지털 브랜드 경험 전문가 평가지표 선행연구 요약 81
[표 4] 디지털 브랜드 경험 전문가 평가지표 선정 과정 83
[표 5] 디지털 브랜드 경험 전문가 평가지표 도출 84
[표 6] 전문가 심층 인터뷰 구성 85
[표 7] 전문가 집단 구성 85
[표 8] 전문가 심층 인터뷰 내용 정리 90
[표 9] 국내외 버추얼 미술관 우수 디지털 브랜드 경험 사례 91
[표 10] 버추얼 미술관 디지털 브랜드 경험 키워드 도출 111
[표 11] 그래픽 디자인 요소 추출 112
[표 12] 시각 사례 요소 추출 113
[표 13] 한국인 평균키 137
[표 14] 연구 문제 및 가설 138
[표 15] 설문 조사 구성 142
[표 16] 설문 조사 문항 구성 143
[표 17] 정보 통제갑(Sense of Control) 측정항목 144
[표 18] 프레즌스(Presence) 측정항목 145
[표 19] 브랜드 관계 품질(Brand Relationship Quality) 측정항목 146
[표 20] 브랜드 동일시(Brand Identification) 측정항목 147
[표 21] 구전의도(Word-of-Mouth Intention) 측정항목 148
[표 22]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측정항목 연구자 재구성 도출 과정 150
[표 23]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측정항목의 분류 151
[표 24]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53
[표 25]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56
[표 26] 소비자 유형 기술통계분석 158
[표 27] 인지적 반응 차이 비교 분석 결과 160
[표 28] 감정적 반응 차이 비교 분석 결과 160
[표 29] 행동의욕적 반응 차이 비교 분석 결과 161
[표 30] 인지적 반응 분산분석 결과 163
[표 31] 인지적 반응 기술통계량 163
[표 32] 감정적 반응 분산분석 결과 165
[표 33] 감정적 반응 기술통계량 166
[표 34] 행동의욕적 반응 분산분석 결과 168
[표 35] 행동의욕적 반응 기술통계량 168
[표 36] 만족도 기술통계분석 170
[표 37] 연구문제1,2 가설 검증 결과 요약 171
[그림 1] 미술관 패러다임의 변화 26
[그림 2] 등록박물관/미술관 현황 28
[그림 3] 문화예술관람률 28
[그림 4] 문화여가지출률 29
[그림 5] 《지속 가능한 미술관 : 미술과 환경》 설치 전경, 전시관 뒤편에 직전 전시에서 나온 3t 규모의 전시 폐기물이 함께 전시되어 있다. 31
[그림 6] AEG 로고 및 출판물, 피터 베렌스(1907) 35
[그림 7] IBM 그래픽 스탠다드 매뉴얼, 폴 랜드(1956) 36
[그림 8] 아이덴티티의 변화와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의 등장 38
[그림 9] JTBC 그래픽 아이덴티티, studio fnt 42
[그림 10] MBC 그래픽 아이덴티티, ordinarypeople 44
[그림 11] 확장 가능한 아이덴티티 개념도 45
[그림 12]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관람 예절 캠페인, slowalk 46
[그림 13] 현대백화점 dual H, studio fnt 47
[그림 14] 현대백화점 해피니스산스(Happiness Sans), 안그라픽스 49
[그림 15] 아모레퍼시픽, ABC Spirit, CFC 50
[그림 16] 국립현대미술관(MMCA) 아이덴티티디자인 분석 54
[그림 17] 국립현대미술관(MMCA) 아이덴티티디자인 분석 56
[그림 18] 서울시립미술관(SeMA) 아이덴티티디자인 분석 58
[그림 19] 일민미술관 아이덴티티디자인 분석 60
[그림 20] 일민미술관 아이덴티티디자인 분석 61
[그림 21] 서울공예박물관(SeMoCA) 아이덴티티디자인 분석 63
[그림 22] 서울공예박물관(SeMoCA) 아이덴티티디자인 분석 65
[그림 23] 서울공예박물관(SeMoCA) 아이덴티티디자인 분석 66
[그림 24] Museum of Modern Art(MoMa) 아이덴티티디자인 분석 68
[그림 25] Museum of Modern Art(MoMa) 아이덴티티디자인 분석 69
[그림 26]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아이덴티티디자인 분석 72
[그림 27]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아이덴티티디자인 분석 73
[그림 28]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아이덴티티디자인 분석 74
[그림 29] New Museum 아이덴티티디자인 분석 76
[그림 30] New Museum 아이덴티티디자인 분석 77
[그림 31] Van Gogh Museum 아이덴티티디자인 분석 79
[그림 32] 사비나미술관 아이덴티티디자인 분석 96
[그림 33] 사비나미술관 건축물 콘셉트 97
[그림 34] 사비나미술관 사인디자인 98
[그림 35] 사비나미술관의 버추얼 미술관 전시 프로세스 디자인 106
[그림 36]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구조와 확장개념 109
[그림 37] 오프라인 매체와 온라인 매체 특성 109
[그림 38] 사비나미술관의 버추얼 미술관 아이덴티티 콘셉트 도출 115
[그림 39] 아이디어 스케치(Idea Sketch) 116
[그림 40] 콘셉트 보드(Concept Board) 117
[그림 41] 1차 러프 시안(1st round Rough Draft) 118
[그림 42] 와이어 프레임(Wire Frame) 121
[그림 43] 디자인 최종안 베이직 시스템(Basic System) 124
[그림 44] 로고 아이덴티티 디자인 개선 124
[그림 45] 리뉴얼 후 사비나미술관의 버추얼 미술관 그리드 시스템 124
[그림 46] 디자인 최종안 버추얼 미술관 전시 프로세스 디자인 135
[그림 47] 연구 모형 138
[그림 48] 연구 대상 (관람횟수는 지난 1년간 관람자의 1인 평균 관람횟수임) 139
[그림 49] 실험자극물 A : 디지털 브랜드 경험 강화 전 사비나미술관의 버추얼 미술관 141
[그림 50] 실험자극물 B : 디지털 브랜드 경험 강화 후 사비나미술관의 버추얼 미술관 141
[그림 51] 성별에 따른 빈도분석 도표 153
[그림 52] 연령에 따른 빈도분석 도표 154
[그림 53] 직업에 따른 빈도분석 도표 154
[그림 54] 버추얼 미술관 인지도 기술통계분석 도표 158
[그림 55] 버추얼 미술관과 오프라인 전시의 전시 경험 비교 기술통계분석 도표 158
[그림 56] 문화향유권 보장 측면에서 본 버추얼 미술관의 전시 관람의 용이성 기술통계분석 도표 159
[그림 57] 표본의 버추얼 미술관 경험 유무 도표 162
[그림 58] 버추얼 미술관 디지털 브랜드 경험 강화와 버추얼 미술관 이용 경험 유무에 따른 인지적 반응 비교 164
[그림 59] 버추얼 미술관 디지털 브랜드 경험 강화와 버추얼 미술관 이용 경험 유무에 따른 감정적 반응 비교 167
[그림 60] 버추얼 미술관 디지털 브랜드 경험 강화와 버추얼 미술관 이용 경험 유무에 따른 행동의욕적 반응 비교 169
[그림 61] 디지털 브랜드 경험이 강화된 사비나미술관의 버추얼 미술관 아이덴티티 만족도 기술통계 분석 도표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