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Introduction)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3. 연구 모형 및 가설 20
(1) 연구 모형 20
(2) 연구 문제 및 가설 21
4. 연구 흐름도 22
Ⅱ. 이론적 배경 (Literature review) 23
1. 반려묘 모래 패키지디자인 23
1.1. 반려묘 모래 산업 현황 및 전망 24
1.2. 반려묘 모래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표현요소 28
2. 정교화 가능성 이론 및 관여도 36
2.1. 정교화 가능성 이론 36
2.2. 소비자 태도 42
2.3. 관여도 47
Ⅲ. 국내외 반려묘 모래 브랜드 사례분석 50
1. 반려묘 모래 패키지디자인 중심단서와 주변단서의 조작적 정의 50
2. 반려묘 모래 패키지디자인의 시각적 표현유형 52
2.1. 정보 중심의 이성적 표현유형 54
2.2. 감각적인 요소 중심의 감성적 표현유형 54
2.3. 혼합적 표현유형 57
3. 반려묘 모래 브랜드 사례선정 및 사례분석 표 58
3.1. 반려묘 모래 브랜드 선정 기준 58
3.2. 반려묘 모래 사례 분석 표 59
4. 국내외 반려묘 모래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분석 60
4.1. 국내 반려묘 모래 브랜드 60
4.2. 해외 반려묘 모래 브랜드 66
4.3. 사례 분석 종합 정리 72
Ⅳ. 탐사(TAMSA) 반려묘 모래 패키지디자인 76
1. 패키지디자인 문제점 도출 76
1.1. 소비자 예비 조사 76
2. 탐사 브랜드 반려묘 모래 패키지디자인 분석 및 방향성 81
2.1. 패키지디자인 분석 81
2.2. 패키지디자인의 방향성 83
3. 시각적 표현유형에 따른 반려묘 모래 패키지디자인 85
3.1. 디자인 프로세스 85
4. 최종 실험자극물 91
Ⅴ. 실증연구 92
1. 연구모형 및 가설 92
1.1. 연구모형 92
1.2. 연구문제 및 가설 93
2. 연구조사 방법 94
2.1. 연구조사 대상 및 설문지 구성 94
2.2. 통계분석 방법 96
3. 연구결과 및 분석 97
3.1. 연구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실태 97
3.2.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99
3.3. 연구결과 및 가설 검증 102
Ⅵ. 결론 113
1. 연구의 요약과 결론 113
2. 연구의 한계와 제언 115
참고문헌 116
부록-설문지 119
Abstract 127
[표.1] 연구 문제 및 가설 21
[표.2] 연구 흐름도 22
[표.3] 반려묘 모래 종류 및 특징 24
[표.4] 한국의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 26
[표.5] 반려견/ 반려묘 관련 용품 구매 장소 27
[표.6] 반려견/ 반려묘 관련 용품 구매 이유 28
[표.7] 색채의 속성 34
[표.8] 정교화 가능성 모델 38
[표.9] FCB 그리드 모델 49
[표.10] 반려묘 모래 패키지디자인의 중심단서와 주변단서 51
[표.11] 패키지디자인 소구유형 53
[표.12] 패키지디자인 정보 분석 표 59
[표.13] PETHROOM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정보 분석 표 61
[표.14] 집사공감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정보 분석 표 63
[표.15] 비마이펫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정보 분석 표 64
[표.16] 애경 휘슬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정보 분석 표 65
[표.17] Intersand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정보 분석 표 67
[표.18] DUSTMON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정보 분석 표 69
[표.19] EVER CLEAN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정보 분석 표 70
[표.20] MY DOMINANT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정보 분석 표 71
[표.21] 소비자 심층 인터뷰 구성 77
[표.22] 소비자 심층 인터뷰 집단 구성 77
[표.23] 탐사 브랜드 디자인 정보 분석 틀 82
[표.24] 연구 문제 및 가설 93
[표.25] 설문지 구성 95
[표.26]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8
[표.27] 소비자 태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00
[표.28] 관여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01
[표.29] 기술통계분석 102
[표.30] 인지적 요소 차이 비교 분석결과 103
[표.31] 감정적 요소 차이 비교 분석결과 104
[표.32] 행동의욕적 요소 차이 비교 분석결과 105
[표.33] 인지적 요소 분산분석결과 106
[표.34] 인지적 요소 기술통계량 107
[표.35] 감정적 요소 분산분석결과 108
[표.36] 감정적 요소 기술통계량 109
[표.37] 행동의욕적 요소 분산분석결과 110
[표.38] 행동의욕적 요소 기술통계량 111
[표.39] 가설 검증 정리 112
[그림.1]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 전망 15
[그림.2] 연구모형 20
[그림.3] 국내 반려동물 연관 산업 규모 및 전망 25
[그림.4] 반려묘 모래 로고타입(Logotype) 사례 29
[그림.5] 반려묘 모래 이미지(일러스트 및 사진) 사례 30
[그림.6] 반려묘 모래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사례 31
[그림.7] 반려묘 모래 색채(Color) 사례 33
[그림.8] 정보처리 동기와 정리처리 능력 41
[그림.9] 태도의 ABC모델 43
[그림.10] 태도에 대한 세 가지 하위요소 견해 46
[그림.11] 태도에 대한 단일차원의 견해 46
[그림.12] 탐사 브랜드의 반려묘 모래 패키지디자인의 중심단서, 주변단서 정리 51
[그림.13] 이성적 표현유형의 반려묘 모래 패키지디자인 54
[그림.14] 감성적 표현유형의 반려묘 모래 패키지디자인 55
[그림.15] 혼합적 표현유형의 반려묘 모래 패키지디자인 57
[그림.16] PETHROOM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정보 분석 정리 72
[그림.17] 집사공감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정보 분석 정리 73
[그림.18] 비마이펫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정보 분석 정리 73
[그림.19] 애경 휘슬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정보 분석 정리 73
[그림.20] Intersand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정보 분석 정리 74
[그림.21] DUSTMON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정보 분석 정리 75
[그림.22] EVER CLEAN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정보 분석 정리 75
[그림.23] MY DOMINANT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정보 분석 정리 75
[그림.24] 탐사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정보 분석 정리 83
[그림.25] 키워드 도출 83
[그림.26] 탐사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시각 표현요소 84
[그림.27] 탐사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시각 표현요소 적용 프로세스 84
[그림.28] 실험자극물 A 이성적 표현유형 아이디어스케치 85
[그림.29] 실험자극물 A 이성적 표현유형 디자인 프로세스 85
[그림.30] 실험자극물 B 감성적 표현유형 아이디어스케치 86
[그림.31] 실험자극물 B 감성적 표현유형 디자인 프로세스 86
[그림.32] 실험자극물 C 혼합적 표현유형 아이디어스케치 1차 87
[그림.33] 실험자극물 C 혼합적 표현유형 디자인 프로세스 87
[그림.34] 실험자극물 A 이성적 표현유형 88
[그림.35] 실험자극물 B 감성적 표현유형 89
[그림.36] 실험자극물 C 혼합적 표현유형 90
[그림.37] 최종 실험자극물 91
[그림.38] 연구모형 92
[그림.39] 시각적 표현유형과 관여도에 따른 인지적 요소 비교 107
[그림.40] 시각적 표현유형과 관여도에 따른 감정적 요소 비교 109
[그림.41] 시각적 표현유형과 관여도에 따른 행동의욕적 요소 비교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