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서론 16
1. 연구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 방법 및 범위 19
3. 선행 연구 고찰 21
1) 아바타 선행연구 21
2) 메타버스 상의 아바타 선행연구 23
3)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선행연구 24
4) 제페토 선행연구 26
4. 연구의 흐름도 29
Ⅰ. 이론적 배경 30
1. 아바타 30
1) 아바타의 개념 및 특성 30
2) 아바타의 유형 32
3) 아바타 활용 및 활동 현황 43
2. 메타버스 52
1) 메타버스의 상의 다양한 활동 52
2) 제페토의 특성과 현황 및 전망 56
3) 제페토 크리에이터 활동 분야 59
3.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68
1) 커스터마이징 개념 및 특성 68
2) 제페토 플랫폼에서 나타난 아바타 해외 커스터마이징 사례 70
4. 멀티페르소나 74
1) 멀티페르소나 개념 및 특성 74
2) 메타버스 상에서 나타난 아바타 멀티페르소나 사례 77
Ⅱ. 아바타 커스터마이징에 나타난 유형 연구 82
1. 연구 방법 및 설계 82
1) 심층 인터뷰 대상자 선정 83
2. 전문가 심층인터뷰 84
1) 심층 인터뷰 진행 방법 85
2) 인터뷰 자료 수집 방법 86
3) 연구 참여자 특성 87
3. 심층 인터뷰 분석 91
1)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관한 견해 91
2) 제페토에서 나타난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변화 92
3) 제페토에서 나타난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유행 95
4) K-POP의 영향에 따른 제페토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97
5) 아바타 표현에 따른 커스터마이징 컨셉 98
6) 아바타 커스터마이징을 통한 멀티페르소나 발현 방식 102
7) 아바타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나타난 Z세대 특성 104
8) 제페토 플랫폼에서 나타난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현황 106
4.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핵심 요소 도출 108
1)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유형 설계 109
5.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유형분류 110
1) 이상적 나르시즘 유형(Ideal Narcissism Type) 110
2) 스타 신드롬 유형(Star Syndrome Type) 113
3) 메타 판타지 유형(Meta Fantasy Type) 116
4) 힙크러쉬 유형(Hip-Crush Type) 118
6. 설문조사 120
1) 설문지 구성 120
2) 문항 구성 121
3) 설문 절차 121
7. 설문 분석 123
1) 아바타 이용 특성 123
2) 아바타 유형 특성 분석 125
3)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선호도 분석 128
Ⅲ. 결론 및 제언 134
1.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134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39
참고문헌 141
부록 146
ABSTRACT 154
〈표 1〉 아바타에 관한 선행연구 22
〈표 2〉 메타버스 상의 아바타에 관한 선행연구 24
〈표 3〉 아바타 커스터마이징에 관한 선행연구 25
〈표 4〉 제페토 플랫폼에 관한 선행연구 27
〈표 5〉 제페토 크리에이터 유형화 62
〈표 6〉 크리에이터 '소다' 아바타 멀티페르소나 컨셉 1 79
〈표 7〉 크리에이터 '소다' 아바타 멀티페르소나 컨셉 2 80
〈표 8〉 크리에이터 '소다' 아바타 멀티페르소나 컨셉 3 81
〈표 9〉 심층 인터뷰 참여자 정보 83
〈표 10〉 심층 인터뷰 결과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특성 요소 109
〈표 11〉 이상적 나르시즘 유형 예시 110
〈표 12〉 스타 신드롬 유형 예시 113
〈표 13〉 메타 판타지 유형 예시 116
〈표 14〉 힙 크러쉬 유형 예시 118
〈표 15〉 설문지 구성 122
〈표 16〉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 특성 124
〈표 17〉 연구대상자의 제페토 플랫폼 이용 및 현황 124
〈표 18〉 유형 특성이 비슷한 응답자 서술형 답변 126
〈표 19〉 유형 특성이 다른 응답자 서술형 답변 127
〈표 20〉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유형 선호도 조사 결과 128
〈표 21〉 이상적 나르시즘 유형 선택 응답자 서술형 답변 130
〈표 22〉 힙 크러쉬 유형 선택 응답자 서술형 답변 131
〈표 23〉 메타 판타지 유형 선택 응답자 서술형 답변 132
〈표 24〉 스타 신드롬 유형 선택 응답자 서술형 답변 133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29
〈그림 2〉 인간형 아바타 유형의 이미지 참고 예시 33
〈그림 3〉 유명인사 아바타 유형의 이미지 참고 예시 35
〈그림 4〉 트레이드마크 아바타 유형의 이미지 참고 예시 37
〈그림 5〉 SF/판타지 아바타 유형의 이미지 참고 예시 39
〈그림 6〉 동물형 아바타 유형의 이미지 참고 예시 41
〈그림 7〉 프리챌 아바타 이미지 44
〈그림 8〉 세이클럽 아바타 이미지 45
〈그림 9〉 싸이월드 이미지 46
〈그림 10〉 페이스북 호라이즌 이미지 47
〈그림 11〉 포트나이트 이미지 48
〈그림 12〉 로블록스 이미지 49
〈그림 13〉 제페토 이미지 50
〈그림 14〉 엔터테인먼트 분야 메타버스 활용사례 이미지 예시 53
〈그림 15〉 교육 분야 메타버스 활용 사례 54
〈그림 16〉 정치 / 상업 메타버스 활용 사례 이미지 예시 55
〈그림 17〉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56
〈그림 18〉 제페토 크리에이터 58
〈그림 19〉 제페토 스튜디오 59
〈그림 20〉 제페토 월드 60
〈그림 21〉 제페토 라이브 61
〈그림 22〉 크리에이터 '렌지' 제페토 플랫폼 피드 65
〈그림 23〉 크리에이터 '설이' 제페토 플랫폼 피드 66
〈그림 24〉 크리에이터 'ZDE' 제페토 플랫폼 피드 67
〈그림 25〉 제페토 플랫폼 중동 이용자 아바타 이미지 참고 71
〈그림 26〉 제페토 플랫폼 동남아 이용자 아바타 이미지 참고 72
〈그림 27〉 제페토 플랫폼 일본 이용자 아바타 이미지 참고 73
〈그림 28〉 크리에이터 '소다' 제페토 플랫폼 피드 78
〈그림 29〉 심층인터뷰 '관리자A' 제페토 플랫폼 사용 아바타 87
〈그림 30〉 심층인터뷰 '크리에이터B' 제페토 플랫폼 사용 아바타 88
〈그림 31〉 심층인터뷰 '크리에이터C' 제페토 플랫폼 사용 아바타 89
〈그림 32〉 심층인터뷰 '크리에이터D' 제페토 플랫폼 사용 아바타 90
〈그림 33〉 심층인터뷰 '크리에이터D' 1번 아바타 변화 예시 100
〈그림 34〉 제페토 플랫폼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변화 이미지 예시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