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Metaverse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아바타Avatar는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서 사용자의 대리인 역할을 하는 중요한 요소로 주목받고 있다. 메타버스 기술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아바타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이 가능해졌으며, 사용자는 아바타를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과 정체성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메타버스 세계 속에서 다양한 컨셉의 아바타 유형들이 창조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현재 메타버스 상에서 나타나고 있는 아바타 커스터마이징은 가상 세계에서 나를 나타낼 수 있는 수단으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인간형 아바타를 통해 실제 인간의 외모 유형을 따라가면서도 사용자의 선호에 따라 유연하게 변화할 수 있는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유형을 제공하는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인간의 외모는 다양한 유형과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다양성을 메타버스 플랫폼에서도 충분히 반영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를 중심으로 나타나는 인간형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특성을 유형화하고, 각 커스터마이징 유형에 따른 사용자별 선호도를 조사하여 유형별에 따른 사용자 반응을 알아보았다.
먼저 문헌 조사를 통해 메타버스 상에서 나타나는 아바타 커스터마이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분석하였다. 이후,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유형화를 위해 4명의 제페토 관련 전문가를 선정하여 1차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심층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4가지 핵심 요소를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상적 나르시즘 유형', '스타 신드롬 유형', '메타 판타지 유형', '힙크러쉬 유형' 4가지로 인간형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특성을 유형화하였다.
첫째, '이상적 나르시즘 유형'은 이상적 의미와 나르시시즘Narcissism의 합성어로 현실 속 자신의 모습을 기반으로 하여 내가 원하는 이상형 컨셉을 도출하고, 더 이상적인 이미지로 아바타를 표현하는 특징으로 정의하였다.
둘째, '스타 신드롬 유형'은 유명인을 모방하고 따라 하며 자신의 아바타에 아이돌Idol적인 요소를 투영하여 아바타를 표현하는 특징으로 정의하였다.
셋째, '메타 판타지 유형'은 메타버스 가상현실 안에서 이뤄지는'메타Meta'와 '판타지Fantasy' 두 단어의 합성어로, 기존 판타지가 가진 세계관, 캐릭터 및 설정 등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사용자들이 아바타를 통해 새롭게 전개하여 표현하는 특징으로 정의하였다.
넷째,'힙 크러쉬 유형'은 새로운 트렌드를 지향하고 자신의 개성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하는 Hip+Crush의 합성어로 다른 사용자들과는 다른 나만의 독특한 개성을 아바타로 표현하고 싶어 하는 특징으로 정의하였다.
앞서 정의된 유형별 특성을 정량적인 설문조사를 통해 사용자별 선호도 반응을 알아보고, 현재 만들어진 유형 이외에 추가로 기타 유형이 도출되는지 파악하기 위해 제페토 플랫폼을 이용하는 Z세대 101명을 대상으로 2차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아래와 같다. 첫째,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통해 정의된 4가지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유형에 대한 선호도 설문조사 결과, '이상적 나르시즘 유형'의 선호도가 제일 높은 선호도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도 이유에 관한 서술 응답을 살펴본 결과, 메타버스 플랫폼 안에서도 나와 같은 아바타가 있어야 더 몰입할 수 있으며 본인과 비슷하지만 내가 원하는 이상형의 모습을 투영한 아바타 커스터마이징을 선호한다는 사용자들의 응답이 많았다. 또한 월드에서 친구들과 놀 때도 나의 페르소나를 가진 아바타여야 실제 몰입도와 현실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101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한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유형 선호도 조사 결과를 분석한 결과, 3.4%의 응답자들이 '기타' 유형을 선택하였다. 기타 유형을 선택한 응답자들의 서술형 확인 결과, 이들 중 일부는 자신이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 모르거나 4가지 유형에 모두 속한다고 답변하였다. 그 외 다른 응답자들은 4가지 유형 중에서 자신이 속한 유형을 선택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4가지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유형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 해당 유형들이 유의미한 작용을 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제페토 플랫폼을 중심으로 메타버스 상의 인간형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유형을 분류하였다. 이에 관련한 향후 연구들은 다양한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옵션을 제공하는 연구들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사용자들이 더욱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바타 커스터마이징을 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