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 배경 및 목적 14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8
3. 선행연구의 고찰 20
4. 연구의 구성 22
Ⅱ. 이론적 배경 23
1. 메디치 효과 (Medich Effect)의 개념과 특징 23
2. 콜라보레이션 상품 패키지디자인 특징 및 종류 31
2.1. 콜라보레이션 개념 및 특징 31
2.2. 편승형(便乘形)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36
2.3. 상생형(相生形)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39
2.4. 융합형(融合形)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42
2.5. 상극형(相剋形)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45
3. PB상품의 개념 및 PB 브랜드의 현황 48
3.1. PB상품의 개념 및 특징 48
3.2. 편의점 PB브랜드의 현황 53
4. 가심비에 대한 이해 및 구매의도 61
4.1. 가성비와 가심비의 개념 61
4.2. 가심비의 특징 및 소비 트렌트 63
4.3. 가심비 중심 소비자 구매의도 64
Ⅲ. 메디치 효과를 활용한 편의점 콜라보레이션 상품 유형 67
1. 편의점 콜라보레이션 상품 유형분석 67
1.1. GS25 콜라보레이션 상품 70
1.2. CU 콜라보레이션 상품 73
1.3. 세븐일레븐 콜라보레이션 상품 76
1.4. 이마트24 콜라보레이션 상품 79
2. 편의점 콜라보레이션 상품유형 종합분석 82
Ⅳ. GS25 PB상품 콜라보레이션 디자인 개발 87
1.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및 상품군 선정 87
1.1. 콜라브레이션 유형별 브랜드 선정 87
1.2. 콜라보레이션 브랜드별 제품군 선정 93
2. 콜라보레이션 유형별 실험자극물 개발 97
2.1. 실험자극물 디자인 개발 과정 97
2.2. 실험자극물 디자인 개발 98
Ⅴ. 실증연구 107
1. 연구모형 및 가설 107
1.1. 연구모형 107
1.2. 연구문제 및 가설 108
1.3. 연구조사 및 방법 109
2. 통계분석 방법 111
3. 통계분석 결과 112
3.1. 인구통계학적 및 편의점 구매실태 분석 및 결과 112
3.2.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114
3.3. 연구가설 1에 대한 분석 및 결과 115
3.4. 연구가설 2에 대한 분석 및 결과 116
3.5. 통계분석 결과 요약 117
Ⅶ. 결론 119
1. 연구의 요약과 결론 119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21
참고문헌 123
부록 126
ABSTRACT 139
[표 1] 콜라보레이션 / 편의점 PB상품에 관한 선행연구 21
[표 2] 메디치 효과 적용 사례 30
[표 3] PB상품과 NB상품 비교 32
[표 4] 콜라보레이션의 형태 4가지 연구자 재정리 35
[표 5] 콜라보레이션 사례 정리 47
[표 6] PB(Private Brand) 상품의 개념 선행연구 정리 50
[표 7] PB(Private Brand) 상품의 상표등급과 개발형태 정리 52
[표 8] PB상품과 NB상품 비교 53
[표 9] GS25 CI 연혁 54
[표 10] GS25 PB브랜드 유어스 (YOU-US) 54
[표 11] CU CI 연혁 55
[표 12] CU PB브랜드 헤이루 (HEY ROO) 56
[표 13] 세븐일레븐 CI 연혁 57
[표 14] 세븐일레븐 PB브랜드 세븐샐렉트 (7-Select) 58
[표 15] 이마트24 CI 연혁 59
[표 16] 이마트24 PB브랜드 아임e 60
[표 17] 감성적 소비가치 구성요소 62
[표 18] 가심비 소비의 특징 63
[표 19] 구매의도의 선행연구 조사 65
[표 20] 편의점 콜라보레이션 상품 이미지 조사 68
[표 21] 편의점 콜라보레이션 상품 유형분석 가이드 69
[표 22] GS25 춘식이우유 콜라보레이션 상품 유형분석 70
[표 23] GS25 코리안좀비 에너지드링크 콜라보레이션 상품 유형분석 71
[표 24] GS25 토트넘 신발튀김 콜라보레이션 상품 유형분석 72
[표 25] CU 상디의 디아블잠브버거 콜라보레이션 상품 유형분석 73
[표 26] CU 훈제란 김계란 콜라보레이션 상품 유형분석 74
[표 27] CU AOMG 아워에일 콜라보레이션 상품 유형분석 75
[표 28] 세븐일레븐 미니언즈 바나나우유 콜라보레이션 상품 유형분석 76
[표 29] 세븐일레븐 캬 맥주 콜라보레이션 상품 유형분석 77
[표 30] 세븐일레븐 빌라엠비라 콜라보레이션 상품 유형분석 78
[표 31] 이마트24 임창정미숫가루꿀막걸리 콜라보레이션 상품 유형분석 79
[표 32] 이마트24 솟솟막걸리 콜라보레이션 상품 유형분석 80
[표 33] 이마트24 바나나 행성맥주 콜라보레이션 상품 유형분석 81
[표 34] 콜라보레이션 상품 이미지 종합 분석표 86
[표 35] 전문가 집단 구성 87
[표 36] 2022 캐릭터 이용조사 실태조사 보고서 TOP5 88
[표 37]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89
[표 37] 편승형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선정 전문가 인터뷰 결과 89
[표 38] 2022 아웃도어브랜드 상반기 매출순위 91
[표 39] 상생형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선정 전문가 인터뷰 결과 91
[표 40] 2023 상반기 OTT 1위 프로그램 92
[표 41] 융합형 콜라보레이션 브랜드 선정 전문가 인터뷰 결과 92
[표 42] 콜라보레이션 유형별 특징&브랜드 설명 93
[표 43] 소비자 설문구성 94
[표 44] 편승형 콜라보레이션 제품군 선정 95
[표 45] 상생형 콜라보레이션 제품군 선정 95
[표 46] 융합형 콜라보레이션 제품군 선정 96
[표 47] 연구문제 및 가설 108
[표 48] 설문지 구성표 110
[표 49] 인구통계학적 분석표 112
[표 50] 콜라보레이션 PB상품 구매 실태 분석표 113
[표 51]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114
[표 52] 콜라보레이션 유형에 따른 가심비와 구매의도 차이 117
[표 53] 연구문제와 가설의 채택 118
[그림 1] 2022년 11월 편의점 브랜드평판' 1위부터 14위 15
[그림 2] 본 연구의 구성 22
[그림 3] 메디치 효과의 개념 24
[그림 4] 이스트게이트 쇼핑센터에서의 메디치 효과 적용사례 25
[그림 5] 갤럭시 Z폴드2 톰브라운 에디션 26
[그림 6] 듀퐁X팬택 콜라보레이션 제품 듀퐁폰 27
[그림 7] 더 BTS 세트 28
[그림 8] 휠라X메로나 코트디럭스 메로나 29
[그림 9] 콜라보레이션의 어원 및 의미 31
[그림 10] 곰표의 콜라보레이션 제품군 33
[그림 11] 곰표의 스테디셀러 제품 곰표 밀맥주 (CU와 콜라보) 34
[그림 12] SPC창립 70주년 기념 알렉산드로 멘디니 X 배스킨라빈스 36
[그림 13] 플라리아 X 카카오프렌즈 어피치(위)/춘식이(아래) 에디션 상품 38
[그림 14] 처음처럼 X 염따 처음처럼 플렉스 39
[그림 15] 코오롱스포츠 X 이마트24 에너지 솟솟 시리즈 41
[그림 16] 제주맥주 X AOMG AOMG 아워에일 42
[그림 17] 제주맥주 X AOMG AOMG 아워에일 QR코드 43
[그림 18] 오비맥주x 25일 필굿 한정판 '굿잡 에디션' 패키지 2종 44
[그림 19] 말표구두약 x 스퀴즈 브루어리 말표흑맥주 45
[그림 20] 처음처럼 x 빠삐코 처음처럼 빠삐코 46
[그림 21] 편승형 콜라보레이션 상품 이미지 분석표 83
[그림 22] 상생형 콜라보레이션 상품 이미지 분석표 84
[그림 23] 융합형 콜라보레이션 상품 이미지 분석표 85
[그림 24] 실험자극물 디자인 개발과정 3단계 97
[그림 25] 연구모형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