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서론 12
1. 연구배경과 목적 12
2. 연구범위와 방법 14
3. 연구의 흐름도 16
4. 선행연구의 고찰 17
Ⅰ. 이론적 배경 21
1. 라이브 커머스의 이해 21
1) 라이브 커머스의 개념 21
2) 라이브 커머스의 특성 23
2. 유용성 30
3. 방문의도 32
4. 쇼호스트 유형 33
1) 인플루언서 35
2) 전문가 36
Ⅱ. 실증연구 38
1. 연구모형 38
2. 연구문제 및 가설설정 39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0
1) 정보성 40
2) 실시간 상호작용성 41
3) 쇼핑의 편리성 42
4) 오락성 43
5) 유용성 44
6) 방문의도 45
4. 설문지의 구성 46
5. 통계분석방법 47
Ⅲ. 분석결과 48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8
2. 척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0
1) 독립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0
2) 매개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1
3) 종속변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2
3. 가설 검증결과 53
1) 상관관계 분석 53
2) 라이브 커머스 특성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54
3) 유용성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55
4) 조절효과 검증 56
결론 59
1. 연구의 결과 59
2. 연구의 한계점 62
참고문헌 63
부록 65
실험 자극물 65
설문지 68
ABSTRACT 75
〈표 1〉 라이브 커머스 관련 선행연구 20
〈표 2〉 라이브 커머스의 특성 관련 선행 연구 24
〈표 3〉 정보성 측정항목 40
〈표 4〉 실시간 상호작용 41
〈표 5〉 쇼핑의 편리성 42
〈표 6〉 오락성 43
〈표 7〉 유용성 44
〈표 8〉 방문의도 45
〈표 9〉 설문지 구성 46
〈표 10〉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49
〈표 11〉 독립변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1
〈표 12〉 매개변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2
〈표 13〉 종속변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2
〈표 14〉 상관관계 분석결과 53
〈표 15〉 라이브 커머스 특성이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54
〈표 16〉 유용성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회귀분석 결과 55
〈표 17〉 전문가 집단 상관관계 분석결과 56
〈표 18〉 인플루언서 집단 상관관계 분석결과 57
〈표 19〉 조절효과 분석결과 58
〈표 20〉 연구문제 및 가설검증 결과 60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 기술수용모델 31
〈그림 3〉 연구모형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