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Ⅰ. 서론 14
1. 연구배경 및 목적 14
2. 연구 문제 16
3. 연구방법 및 범위 17
4. 선행연구의 고찰 20
5. 연구 흐름도 22
Ⅱ. 이론적 배경 24
1. 대체육 식품의 이해 24
1-1) 대체육 식품의 정의 24
1-2) 대체육 식품 시장 현황 26
2. 채식 식습관의 이해 40
2-1) 채식의 단계 40
2-2) 채식에 대한 인식 41
2-3) 간헐적 채식의 현황 44
3. 컨셉 키워드에 관한 이해 47
3-1) 컨셉 키워드의 정의 47
3-2) 대체육 식품 패키지에 포함된 컨셉 키워드 48
3-3) 컨셉 키워드 접근 방법 50
3-4) 대체육 패키지 컨셉 키워드 커뮤니케이션 현황 51
Ⅲ. 실증 연구 55
1. 연구문제 및 사례 55
2. 마켓 키워드 조사 57
2-1) 키워드 조사 57
2-2) 키워드 분류 58
2-3) 셀링포인트 조사 60
3. 조사 대상 및 방법 61
4. 인터뷰 61
5. 설문 조사 67
5-1) 설문지 목적 67
5-2) 설문지 구조 67
5-3) 설문지 문항 설계 71
Ⅳ. 연구결과 및 분석 78
1. 설문조사 결과 분석 78
1-1) 문항별 분석 78
1-2) 설문조사 결과 86
2. 사례 검증 88
Ⅴ. 결론 90
1. 연구 결과 90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96
참고 문헌 97
ABSTRACT 105
표1) 문항 2,3번 결과 79
표2) 문항 4번 결과 - 기타 의견은 숫자로 표시 80
표3) 문항 5번 결과 - 기타 의견은 숫자로 표시 81
표4) 문항 6번 결과 - 기타 의견은 숫자로 표시 82
표5) 문항 7번 결과 - 기타 의견은 숫자로 표시 83
[전체 차트] 문항 8,9번 결과 84
[그룹1,2,3] 문항 8,9번 결과 85
그림 1) 연구 흐름도 23
그림 2) 대체육 종류의 비교 25
그림 3) 대체육 시장의 규모 27
그림 4) 글로벌 육류시장 전망 27
그림 5) 대체육 국내 브랜드 리스트 29
그림 6) 대체육 국내 브랜드 리스트 30
그림 7) 대체육 해외 브랜드 리스트 31
그림 8) 출시된 대체육 식품 예시1 33
그림 9) 출시된 대체육 식품 예시2 34
그림 10) 출시된 대체육 식품 예시3 35
그림 11) 출시된 대체육 식품 예시4 36
그림 12) 출시된 대체육 식품 예시5 37
그림 13) 대체육 브랜드 예시 38
그림 14) 채식의 단계 41
그림 15) 국내 식생활 선호도 43
그림 16) 컨셉 키워드 48
그림 17~21) 대체육 상품 노출 방법 53
그림 22) 설문지 구조 68
그림 23) 포지셔닝 69
그림 24) 설문조사에 사용된 대체육 이미지. 70
그림 25) 2,3번 문항 이미지 72
그림 26) 4번 문항 이미지 73
그림 27) 5번 문항 이미지 74
그림 28) 6번 문항 이미지 75
그림 29) 7번 문항 이미지 76
그림 30) 8,9번 문항 이미지 77
그림 31) 질문지에 사용된 가상의 패키지 84
그림 32) summary 91
그림 33) summary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