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6
1. 연구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8
3. 연구의 구성 20
Ⅱ. 이론적 배경 21
1. 내러티브 시대와 캐릭터 마스코트 디자인의 관계성 21
1.1. 내러티브 시대와 캐릭터 마스코트 21
1.2. 캐릭터 마스코트의 개념 23
2. 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파사드 디자인 26
2.1. 카페 프랜차이즈 시장의 현황 26
2.2. 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파사드 디자인의 개념과 역할 28
2.3. 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파사드 디자인의 요소와 시각적 표현 유형 30
3. 카페 프랜차이즈 파사드 디자인과 소비자 태도 32
3.1. 관여와 정교화 가능성 모델(Elaboration Likelihood Model) 32
3.2. 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관여도를 이용한 설득 33
3.3. 카페 프랜차이즈 파사드 디자인과 소비자 태도 35
Ⅲ. 사례연구 37
1. 해외 프랜차이즈 브랜드 캐릭터 마스코트 사례분석 37
1.1. 브랜드 컬러 변경으로 아이덴티티를 강화한 쩐쿵푸(真功夫) 39
1.2. 캐릭터 마스코트로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한 미국의 판다익스프레스 42
1.3. 캐릭터 마스코트 마케팅으로 자국 내 1위를 선점한 필리핀의 졸리비 44
2. 국내 카페 브랜드 파사드 디자인 캐릭터 마스코트 적용 사례분석 47
2.1. 캐릭터 마스코트 일러스트 주도형 48
2.2. 브랜드 마케팅 정보 주도형 52
2.3. 캐릭터 일러스트 브랜드 마케팅 정보 혼합형 56
Ⅳ. 와드커피 브랜드 디자인의 현황 분석 및 문제점 도출 60
1. 와드커피 브랜드 현황 및 파사드 디자인 분석 60
1.1. 와드커피 브랜드 디자인 현황 61
1.2. 와드커피 브랜드 파사드 디자인 현황 분석 62
2. 와드커피 브랜드 캐릭터 마스코트 디자인 관련 아이트래커 실험 64
2.1. AI 기반 아이트래킹(eye tracking) 실험의 이해 64
2.2. AI 기반 아이트래커 실험 및 결과 분석 66
Ⅴ. 실증연구 71
1. 연구 모형 71
2. 연구 문제 및 가설 72
3. 연구 설계 74
3.1. 실험자극물 디자인 개발 과정 74
3.2. 실험자극물 3가지 표현 유형 75
3.3. 연구 대상 및 설문 구성 82
Ⅵ. 통계분석 83
1. 통계분석 방법 83
2. 인구통계학적 분석 84
3. 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파사드 디자인에 대한 분석 결과 86
4. 측정 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88
4.1. 소비자 태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8
4.2. 관여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9
5. 가설의 검증 91
5.1. 연구 문제 1에 대한 가설 검증 91
5.2. 연구 문제 2에 대한 가설 검증 94
5.3. 연구 문제 3에 대한 가설 검증 103
Ⅶ. 결론 및 제언 111
1. 연구 검증 결과의 요약 111
2. 연구의 시사점 112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제언 114
Ⅷ. 참고문헌 116
Ⅸ. 부록 120
Ⅹ. Abstract 132
[표1] 상점의 정보획득 경로 조사 결과(명동로 기준) 29
[표2] 파사드의 구성 요소 31
[표3] 표본의 일반적 특성 85
[표4] 실험자극물 선호도 87
[표5] 소비자 태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89
[표6] 관여도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90
[표7] 인지적 요소 차이비교 분석결과 91
[표8] 감정적 요소 차이비교 분석결과 92
[표9] 행동의욕적 요소 차이비교 분석결과 93
[표10] 파사드 디자인 표현 유형과 관여도에 따른 인지적 요소 분산분석결과 95
[표11] 파사드 디자인 표현 유형과 관여도에 따른 인지적 요소 기술통계량 95
[표12] 파사드 디자인 표현 유형과 관여도에 따른 감정적 요소 분산분석결과 98
[표13] 파사드 디자인 표현 유형과 관여도에 따른 감정적 요소 기술통계량 98
[표14] 파사드 디자인 표현 유형과 관여도에 따른 행동의욕적 요소 분산분석결과 101
[표15] 파사드 디자인 표현 유형과 관여도에 따른 행동의욕적 요소 기술통계량 101
[표16] 파사드 디자인 표현 유형과 성별에 따른 인지적 요소 분산분석결과 104
[표17] 파사드 디자인 표현 유형과 성별에 따른 인지적 요소 기술통계량 104
[표18] 파사드 디자인 표현 유형과 성별에 따른 감정적 요소 분산분석결과 106
[표19] 파사드 디자인 표현 유형과 성별에 따른 감정적 요소 기술통계량 107
[표20] 파사드 디자인 표현 유형과 성별에 따른 행동의욕적 요소 분산분석결과 109
[표21] 파사드 디자인 표현 유형과 성별에 따른 행동의욕적 요소 기술통계량 109
[표22] 연구 가설 검증 결과표 111
[그림1] 연구흐름도 20
[그림2] 커피 수입액 및 수입 물량 그래프 26
[그림3] 연도별 커피 전문점 폐업 현황 및 2021년 한 해 신규 창업 27
[그림4] 간판에 대한 공공재로서의 인식평가 그래프 30
[그림5] 쩐쿵푸 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사례분석 39
[그림6] 판다익스프레스 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사례분석 42
[그림7] 졸리비 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사례분석 44
[그림8] 졸리비의 어린이 TV 프로그램 '졸리타운'의 포스터 45
[그림9] 노티드 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사례분석 48
[그림10] 폴프랭크 카페 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사례분석 50
[그림11] 스타벅스 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사례분석 52
[그림12] 이디야커피 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사례분석 54
[그림13] 빽다방 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사례분석 56
[그림14] 벤티프레소 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사례분석 58
[그림15] 와드커피 브랜드 비주얼 아이덴티티 현황 분석 60
[그림16] 와드커피 논현점의 외관 파사드 디자인 63
[그림17] 3MTM VAS(Visual Attention Software) 아이트래킹 실험 화면 64
[그림18] 3MTM Visual Attention Service - 아이트래킹 실험 히트맵 결과 범례 65
[그림19] 1차 아이트래커 실험에 사용된 9개의 심볼 67
[그림20] 9가지 심볼 대상 1차 실험의 결과 이미지 68
[그림21] 2차 아이트래커 실험에 사용된 주목도 상위 4개의 심볼과 와드커피 브랜드의 로고 심볼 69
[그림22] 주목도 상위 4개 브랜드 로고 심볼과 와드커피 심볼 대상 2차 실험의 결과 이미지 70
[그림23] 연구모형 71
[그림24] 캐릭터 마스코트 일러스트 주도형 76
[그림25] 브랜드 마케팅 정보 주도형 78
[그림26] 캐릭터 일러스트 마케팅 정보 혼합형 80
[그림27] 파사드 디자인 표현 유형과 관여도에 따른 인지적 요소 비교 96
[그림28] 파사드 디자인 표현 유형과 관여도에 따른 감정적 요소 비교 99
[그림29] 파사드 디자인 표현 유형과 관여도에 따른 행동의욕적 요소 비교 102
[그림30] 파사드 디자인 표현 유형과 성별에 따른 인지적 요소 비교 105
[그림31] 파사드 디자인 표현 유형과 성별에 따른 감정적 요소 비교 107
[그림32] 파사드 디자인 표현 유형과 성별에 따른 행동의욕적 요소 비교 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