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1) 연구의 배경 15
2) 연구의 목적 17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9
1) 연구의 방법 19
2) 연구의 범위 20
Ⅱ. 이론적 배경 21
1. 관광안내체계 21
1) 개념 및 특징 21
2) 구성 요소 22
3) 선행 연구 25
2. 길 찾기 26
1) 개념과 의의 26
2) 길 찾기 경험 요소 30
3) 선행 연구 44
3. 경험만족 및 재방문 의도 45
1) 개념 및 특징 45
2) 구성 요소 47
3) 선행 연구 48
4. 항목별 재정의 50
Ⅲ. 사례 분석 52
1. 사례 분석 개요 및 방법 52
2. 관광지 유형별 분석 55
1) 도심형 관광지 55
2) 역사·문화형 관광지 59
3) 자연형 관광지 62
3. 사례 분석 결과 66
Ⅳ. 실증 연구 69
1. 관찰 조사 69
1) 관찰 조사 개요 및 방법 69
2) 여정 지도 개념 및 프로세스 70
3) 관찰 조사 결과 72
4) 소결 85
2. 실증 분석 87
1) 연구 모형 87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89
3) 조사 설계 91
3. 실증 분석 결과 92
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92
2)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93
3) 가설의 검증 94
4. 종합 논의 106
Ⅴ. 결론 111
1. 결론 및 시사점 111
2. 한계 및 향후 연구 과제 115
참고문헌 116
설문지 127
관광지 유형별 관광객 여정지도 132
ABSTRACT 135
〈표 2-1〉 관광안내표지 구성 원칙 23
〈표 2-2〉 관광안내표지의 구성요소 24
〈표 2-3〉 길 찾기 5 대 요소 26
〈표 2-4〉 웨이파인딩 시스템 구축 관련 선행연구 27
〈표 2-5〉 공간적 정위와 웨이파인딩의 차이점 28
〈표 2-6〉 아서와 파시니가 제시한 건축 측면의 길 찾기 요소 29
〈표 2-7〉 길 찾기 경험요소 관련 선행연구 정리 30
〈표 2-8〉 길 찾기 경험요소 항목 분석 33
〈표 2-9〉 심미성 관련 선행연구 35
〈표 2-10〉 길 찾기 경험 요소의 특성을 반영한 재정의 50
〈표 2-11〉 길 찾기 경험요소 특성의 개념적 정의 51
〈표 3-1〉 관광안내표지 안내 대상 관광자원(관광지 및 관광단지) 형태 유형화 예시 53
〈표 3-2〉 사례분석 대상지 54
〈표 3-3〉 도심형 관광지별 분석 결과 58
〈표 3-4〉 역사·문화형 관광지별 분석 결과 61
〈표 3-5〉 자연형 관광지별 분석 결과 64
〈표 3-6〉 관광지 유형별 평가 결과 65
〈표 3-7〉 관광지 유형별 종합 분석 결과 및 차이점 66
〈표 4-1〉 도심형 관광지 관찰대상자 73
〈표 4-2〉 역사·문화형 관광지 관찰대상자 77
〈표 4-3〉 자연형 관광지 관찰대상자 81
〈표 4-4〉 변수의 조작적 정의 90
〈표 4-5〉 표본의 일반적 특징 92
〈표 4-6〉 요인분석 결과 93
〈표 4-7〉 모델 검증(종합) 94
〈표 4-8〉 관광지 길찾기 경험 디자인 요소가 관광객 길찾기 경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종합) 95
〈표 4-9〉 모델 검증(도시형) 96
〈표 4-10〉 관광지 길찾기 경험 디자인 요소가 관광지 길 찾기 경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도시형) 96
〈표 4-11〉 모델 검증(역사·문화형) 97
〈표 4-12〉 관광지 길 찾기 경험 디자인 요소가 관광지 길 찾기 경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역사·문화형) 97
〈표 4-13〉 모델 검증(자연형) 98
〈표 4-14〉 관광지 길찾기 경험 디자인 요소가 관광지 길찾기 경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자연형) 98
〈표 4-15〉 모델 검증(종합) 99
〈표 4-16〉 관광지의 길찾기 경험 디자인 요소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종합) 100
〈표 4-17〉 모델 검증(도시형) 101
〈표 4-18〉 관광지 길찾기 경험 디자인 요소가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도시형) 101
〈표 4-19〉 모델 검증(역사·문화형) 102
〈표 4-20〉 관광지 길찾기 경험 디자인 요소가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역사·문화형) 102
〈표 4-21〉 모델 검증(자연형) 103
〈표 4-22〉 관광지 길찾기 경험 디자인 요소가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자연형) 103
〈표 4-23〉 조절변수 모형 요약(종합) 104
〈표 4-24〉 조절 효과 검증 104
〈표 4-25〉 조절변수 모형 요약(종합) 105
〈표 4-26〉 조절 효과 검증 106
〈표 4-27〉 관광지 유형별 길 찾기 경험요인과 경험만족의 관계 107
〈표 4-28〉 길 찾기 경험요인과 재방문의도의 관계 109
〈표 4-29〉 관광지 유형별 경험요인 항목 결과 비교 110
[그림 1-1] 지역에 맞는 관광안내표지 만들기 18
[그림 1-2] 연구 프로세스 20
[그림 2-1] 관광안내체계 모형도 22
[그림 2-2] 아서와 파시니(Arthur & Passini)가 제시한 길 찾기 과정 30
[그림 3-1] 부산 원도심 관광안내표지 56
[그림 3-2] 인천 중구 개항장 관광안내표지 56
[그림 3-3] 서울 남산타워 관광안내표지 57
[그림 3-4] 인천 강화도 원도심 스토리워크 관광안내표지 59
[그림 3-5] 남원 광한루원 관광안내표지 59
[그림 3-6] 수원 화성 관광안내표지 60
[그림 3-7] 남원 흥부골 자연휴양림 관광안내표지 62
[그림 3-8] 강릉 경포대 관광안내표지 63
[그림 3-9] 부산 갈맷길 관광안내표지 63
[그림 4-1] 관광객의 여정과 관광안내표지 71
[그림 4-2] 남산타워 가는 법 72
[그림 4-3] 남산타워 관광을 위한 이동 동선 73
[그림 4-4] 남산타워 여정의 안내표지 설치 현황 75
[그림 4-5] 남산타워 관광 여정 지도 76
[그림 4-6] 수원 관광 홈페이지 77
[그림 4-7] 수원 화성행궁 여정의 안내표지 설치 현황 79
[그림 4-8] 수원화성 관광 여정 지도 80
[그림 4-9] 강릉 관광 홈페이지 81
[그림 4-10] 강릉 경포대 여정의 안내표지 설치 현황 83
[그림 4-11] 강릉 경포대 관광 여정 지도 84
[그림 4-12] 연구 모형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