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 범위 및 방법 16
1.3. 연구 진행 흐름도 18
Ⅱ. 이론적 고찰 19
2.1. 브랜드 스토어(Brand Store)의 이해 20
2.1.1. 브랜드 스토어의 정의 및 개념 20
2.1.2. 브랜드 스토어의 유형 21
2.2. 컨셉스토어(Concept Store)의 이해 23
2.2.1. 컨셉스토어의 정의 및 개념 23
2.2.2. 컨셉스토어의 특징 26
2.2.3. 컨셉스토어의 유형 27
2.2.4. 컨셉스토어의 공간 구성 32
2.3. 공간력(Magic of Real Space)과 공간 콘텐츠의 이해 38
2.3.1. 공간력의 등장 배경 38
2.3.2. 공간력의 정의 및 개념 39
2.3.3. 컨셉스토어에서 공간력의 필요성 46
2.3.4. 공간 콘텐츠의 정의 및 개념 47
2.3.5. 공간력 극대화를 위한 공간 콘텐츠 요소 48
Ⅲ. 사례 분석 53
3.1. 사례 분석 개요 54
3.1.1. 사례 선정 개요 및 범위 54
3.1.2. 사례 분석 방법 55
3.1.3. 사례 분석 틀 58
3.2. 사례 분석 60
3.2.1. 디올 성수 60
3.2.2. 아모레 성수 62
3.2.3. 아더 성수 스페이스 64
3.2.4. TUNE 성수 66
3.2.5. 29CM 성수 68
3.2.6. 모나미스토어 성수 70
3.2.7. GS25 도어투성수점 72
3.2.8. 피치스 도원 74
3.3. 사례 분석 종합 76
Ⅳ. 결론 82
Ⅴ. 참고문헌 85
Ⅵ. 부록 88
ABSTRACT 100
〈표 1〉 브랜드 스토어 유형 22
〈표 2〉 컨셉스토어의 특징 26
〈표 3〉 컨셉스토어의 유형 31
〈표 4〉 컨셉스토어의 공간 구성에 대한 선행연구 32
〈표 5〉 컨셉스토어의 공간 구성 요소 도출 33
〈표 6〉 공간력의 유형 46
〈표 7〉 공간 콘텐츠의 유형 및 요소 50
〈표 8〉 공간력 키워드 수집 정보 50
〈표 9〉 공간력 관련 주요 키워드 정리 51
〈표 10〉 공간력 극대화를 위한 공간 콘텐츠 요소 52
〈표 11〉 사례 선정 55
〈표 12〉 설문지 질문 56
〈표 13〉 설문자 기본 정보 57
〈표 14〉 사례 분석 틀 1 58
〈표 15〉 사례 분석 틀 2 59
〈표 16〉 디올 성수 1 60
〈표 17〉 디올 성수 2 61
〈표 18〉 아모레 성수 1 62
〈표 19〉 아모레 성수 2 63
〈표 20〉 아더 성수 스페이스 1 64
〈표 21〉 아더 성수 스페이스 2 65
〈표 22〉 TUNE 성수 1 66
〈표 23〉 TUNE 성수 2 67
〈표 24〉 29CM 성수 1 68
〈표 25〉 29CM 성수 2 69
〈표 26〉 모나미스토어 성수 1 70
〈표 27〉 모나미스토어 성수 2 71
〈표 28〉 GS25 도어투성수점 1 72
〈표 29〉 GS25 도어투성수점 2 73
〈표 30〉 피치스 도원 1 74
〈표 31〉 피치스 도원 2 75
〈표 32〉 사례 분석 종합 1 - 공간 구성 요소 및 선호도 76
〈표 33〉 사례 분석 종합 2 - 컨셉스토어 특징 분석 종합 78
〈표 34〉 사례 분석 종합 3 - 공간력 극대화를 위한 공간 콘텐츠 요소 분석 종합 80
〈그림 1〉 연구 진행 흐름도 18
〈그림 2〉 애플(Apple) 컨셉스토어 - 가로수길(서울), 타운스퀘어(라스베가스) 24
〈그림 3〉 이솝(Aesop) 컨셉스토어 - 롯데월드몰, 가로수길, 제주 24
〈그림 4〉 재미로서의 제품 - 러쉬(Lush) 제품 사진 28
〈그림 5〉 재미로서의 제품 - 누데이크(NUDAKE) 디저트 사진 29
〈그림 6〉 재미로서의 공간 - 젠틀몬스터(Gentle Monster) 매장 전경 30
〈그림 7〉 재미로서의 공간 - 탬버린즈(Tamburins) 매장 전경 31
〈그림 8〉 외부 공간 - 닥터자르트(Dr.Jart+), 신사 컨셉스토어 '필터스페이스 인 서울' 34
〈그림 9〉 판매 및 진열 공간 - 프라이탁(FREITAG), 홍대 스토어 35
〈그림 10〉 브랜드 이미지 공간 - (좌) 에스쁘아(espoir), 강남 스토어 / (우) 나이키(NIKE) 서울(명동 스토어) 36
〈그림 11〉 서비스 공간 - (좌) 시몬스(SIMMONS) 테라스점 / (우) 메종키츠네(MAISON KITSUNE) 가로수길점 37
〈그림 12〉 확장력 - 현대백화점 'VR 판교랜드' 44
〈그림 13〉 확장력 - 젠틀몬스터 하우스 도산 가상공간 45
〈그림 14〉 콘텐츠 내 공간 콘텐츠의 영역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