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6
1. 연구 배경 및 목적 16
2. 연구 구조 18
Ⅱ. 이론적 배경 22
1.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이해 22
1.1. 크라우드펀딩 개념 22
1.2. 크라우드펀딩 유형 30
1.3. 크라우드펀딩 현황 33
2. MZ세대에 대한 이해 38
2.1. MZ세대의 정의 및 소비 특성 38
2.2. MZ세대와 크라우드펀딩 43
2.3. MZ세대와 서비스 산업 전망 45
3. 소비가치에 대한 이해 48
3.1. 소비가치 개념 48
3.2. 소비가치 측정 51
3.3. 크라우드펀딩 참여에 영향 미치는 가치 53
Ⅲ. 크라우드펀딩 참여방식 및 사례 분석 57
1. 크라우드펀딩 투자자 참여 프로세스 57
2. 국내외 크라우드펀딩 서비스업 사례 분석 58
2.1. 킥스타터 (Kickstarter) 58
2.2. 인디고고 (Indiegogo) 60
2.3. 와디즈 (Wadiz) 62
2.4. 텀블벅 (tumblbug) 64
3. 국내외 크라우드펀딩 투자자 참여방식 66
4. 국내외 플랫폼별 투자자 참여 현황 분석 69
5. 사례 분석 소결 71
Ⅳ. 연구 방법 73
1. 연구 절차 73
2. 참여방식 도출위한 정성 조사 75
2.1. 사용자 조사 방법 및 대상 75
2.2. 심층인터뷰 구성 76
2.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77
2.4. 심층인터뷰 분석 및 참여방식 도출 81
3. 정량 조사 84
3.1. 연구 모형 및 가설 84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85
3.3. 측정 문항 구성 86
3.4. 표본 선정 및 자료 수집 방법 89
3.5. 통계 분석 방법 90
Ⅴ. 연구 결과 91
1. 인구통계학적 특성 91
2. 연구문제 1 검증 결과 93
2.1. 참여방식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93
2.2. 참여방식 요인분석 결과 94
3. 연구문제 2 검증 결과 97
3.1. 참여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97
3.2. 참여의도에 대한 다중회귀분석 결과 98
4. 소결 101
Ⅵ. 이해관계자 검증 및 블루프린트 제안 104
1. 이해관계자 검증 방법 104
2. 블루프린트 제안 104
3. 심층인터뷰 방법 및 대상 106
4. 심층인터뷰 구성 107
5. 심층인터뷰 검증 결과 108
5.1. 기능적 가치 108
5.2. 재정적 가치 109
5.3. 사회적 가치 110
5.4. 감정적 가치 110
5.5. 참여 방식 112
6. 최종 블루프린트 제안 117
Ⅶ. 결론 120
1. 연구 결론 및 시사점 120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23
참고문헌 125
부록 132
ABSTRACT 149
[표 1] 연구 구조 21
[표 2] 크라우드펀딩 정의 24
[표 3] 크라우드펀딩 제도 주요 내용 26
[표 4] 크라우드펀딩 프로세스 29
[표 5] 모금 방식에 따른 유형 분류 30
[표 6] 투자 목적에 따른 유형 분류 31
[표 7] 국외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현황 35
[표 8] 국내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현황 37
[표 9] MZ세대의 소비 특성 42
[표 10] 소비가치 개념 50
[표 11] 소비가치 측정 53
[표 12] 크라우드펀딩 참여에 영향 미치는 가치 56
[표 13] 킥스타터 참여방식 59
[표 14] 인디고고 참여방식 61
[표 15] 와디즈 참여방식 63
[표 16] 텀블벅 참여방식 65
[표 17]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투자자 참여방식 68
[표 18] 크라우드펀딩 플랫폼별 참여방식 현황 70
[표 19] 심층인터뷰 참여자 프로파일 75
[표 20] 심층인터뷰 질문 예시 76
[표 21] 심층인터뷰 분석 예시 79
[표 22] 심층인터뷰 통해 도출한 참여방식 83
[표 23] 변수의 조작적 정의 85
[표 24] 참여방식 측정 문항 88
[표 25] 참여의도 측정 문항 88
[표 26] 표본 개요 89
[표 27] 인구통계학적 특성 92
[표 28] 크라우드펀딩 참여 플랫폼 92
[표 29] 1인 기준 크라우드펀딩 참여 플랫폼 수 93
[표 30] 펀딩 프로젝트 발행 경험자 93
[표 31] 참여요인 신뢰도 및 요인분석 결과 96
[표 32] 참여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및 신뢰도 97
[표 33] 참여가치 상관분석 결과 99
[표 34] 참여가치 다중회귀분석 결과 100
[표 35] 연구 가설 검증 결과 종합 101
[표 36] MZ세대 크라우드펀딩 참여가치 103
[표 37] 참여의도에 영향 미치는 참여가치 103
[표 38] 인터뷰 대상자 프로파일 106
[표 39] 검증인터뷰 질문 예시 107
[표 40] 참여가치 검증 인터뷰 요약 112
[표 41] 참여방식 검증 인터뷰 요약 116
[그림 1] 크라우드펀딩 흐름 28
[그림 2] 글로벌 크라우드펀딩 시장 전망 및 거래 가치 34
[그림 3] 국내 크라우드펀딩 시장 규모 및 발행 기업 수 36
[그림 4] 크라우드펀딩 참여 연령별 비율 43
[그림 5] 해외 크라우드펀딩 활용 분야 46
[그림 6] 국내 크라우드펀딩 업종별 발행실적 47
[그림 7] 크라우드펀딩 투자자 참여 프로세스 57
[그림 8] 연구 절차 73
[그림 9] 심층인터뷰 사전 요청자료 예시 78
[그림 10] 투자자 참여방식 도출 82
[그림 11] 연구 모형 84
[그림 12] 블루프린트 105
[그림 13] 최종 블루프린트 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