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크라우드펀딩 시장은 2026년 239억 달러 규모를 전망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이에 다양한 기업이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조달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반응을 확인하며 마케팅 방향을 수립하고,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해외진출의 기회를 얻고자한다. 소비시장의 주요 소비층으로 주목받으며 경제를 주도하는 MZ세대의 크라우드펀딩 참여 비중은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 MZ세대는 소비하는 과정에서의 경험을 중시하고, 가치관에 부합하는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에 투자자로 참여함으로써, 프로젝트를 성장시키고 가치관을 실현하고자한다. 이에 본 연구는 MZ세대의 소비 특성을 분석하고, MZ세대 투자자의 크라우드펀딩 참여 경험을 토대로 참여방식과 참여과정에서 중요시하는 참여가치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절차는 이론적 배경, 사례 분석, 참여방식 도출 위한 정성 조사, 가설 검증 위한 정량 조사, 연구결과, 이해관계자 심층인터뷰 및 블루프린트 제안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이론적 배경을 통해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크라우드펀딩 프로세스를 살펴보고, MZ세대의 소비 특성과 MZ세대의 크라우드펀딩 및 서비스산업에 대한 전망을 분석하였다. MZ세대는 다양한 산업군에 대한 관심이 높으며, 크라우드펀딩 참여를 통해 자신의 가치관을 실현하고자 참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로 소비가치 개념과 소비가치 측정에 대해 살펴보고, 크라우드펀딩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재정적, 기능적, 사회적, 감정적 가치)를 분석하였다.
둘째, 이론적 배경을 통해 살펴본 크라우드펀딩 프로세스는 플랫폼과 발행인을 주축으로 한 5단계의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사례분석을 통해 투자자의 참여 프로세스를 수립하였다. 국내외 서비스업 사례 분석 및 플랫폼별 투자자 참여현황 분석을 통해 투자자 참여방식의 미흡한 점을 확인하였다. 크라우드펀딩의 본질인 자금 조달부터 생산까지 전반적인 성장 과정을 함께 하는 것과 달리 투자자 참여방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참여방식 강화의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셋째, 연구 방법 중 정성조사는 크라우드펀딩 경험이 있는 MZ세대와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참여방식을 도출하였다. 투자자들의 경험을 토대로 중요시하며 필요로 하는 12개의 참여방식 '아이디어 제안', '컨셉 투표', '오프라인 체험', '온라인·가상 체험', '피드백 제공', '질문 및 답변', 'SNS 홍보', '서포터즈 체험단', '초기 참여 보상', '달성률 공약', '후원 과정 확인', '플랫폼 내 순위 투표'를 도출하였다. 연구 방법 중 정량조사는 연구 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고, 도출한 12개의 참여방식을 크라우드펀딩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가치를 측정도구로 활용하여 측정 문항을 구성하였다.
넷째, 연구 결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기술하고, 연구문제 1 검증을 위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12개의 참여방식의 공통된 가치 속성을 확인하고 요인화하여, MZ세대의 특성을 반영한 참여가치를 도출하고 명명하였다. 또한 연구문제 2인 참여가치와 참여의도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기능적 가치', '재정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감정적 가치'순으로 MZ세대의 크라우드펀딩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섯째, MZ세대의 크라우드펀딩 참여가치를 이해관계자 심층인터뷰를 통해 검증하여 블루프린트를 제안하였다. 서비스업 분야 펀딩 프로젝트 진행 경험이 있는 발행인 인터뷰를 통하여, 실제 투자자는 '기능적 가치', '재정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감정적 가치'를 중시하여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발행인도 이러한 투자자의 참여가치를 고려하여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12개의 참여방식에 대한 검증도 하였는데, 투자자가 참여할 수 있는 요소가 많을수록 서비스 분야 펀딩을 활성화시키며 경쟁력을 높일 수 있고, 프로젝트 성공에 대한 기대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검증 결과를 반영하여, 참여가치를 기반으로 3가지 주체 '투자자, 발행인, 플랫폼'의 관계도를 시각화한 블루프린트를 제안하였다.
이러한 절차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첫째, MZ세대의 뚜렷한 소비가치관 및 전반적인 과정에서의 경험적 가치를 중시하여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는 특성을 기반으로 참여가치를 연구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기존 선행연구와 달리 본 연구는 참여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MZ세대를 특정하여 참여 경험을 연구하였다는데 학문적 의의가 있다.
둘째, 크라우드펀딩은 발행인과 투자자가 전반적인 과정을 함께하여 성장하는데 의의가 있는 만큼, 기존의 발행인과 중개 플랫폼을 주축으로 한 크라우드펀딩 프로세스가 아닌 투자자 중심의 참여 프로세스를 수립하였다. 사례분석 및 정성조사를 통해 투자자 중심의 참여방식을 도출하였다는데 학문적 의의가 있다.
셋째, 도출한 참여방식을 크라우드펀딩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가치를 측정 도구로 활용하여 정량적 조사 및 분석을 하여 MZ세대의 참여가치를 도출하고, '기능적 가치', '재정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감정적 가치'순으로 참여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다는데 차별점을 갖는다.
넷째, 이해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본 연구에서 도출한 참여가치가 실효성이 있으며, MZ세대가 다양한 산업군에 관심이 높은 만큼 제품 중심으로 활성화 되어 있는 크라우드펀딩 시장에서 서비스분야 프로젝트의 경쟁력을 높여 프로젝트 분야를 다양하게 확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는데 유용한 시사점을 갖는다. 발행 기업이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MZ세대 투자자의 참여가치를 고려하여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중개 플랫폼에서 다양한 참여방식 기회를 마련한다면 함께 펀딩 프로젝트를 성장시키는 크라우드펀딩의 본질을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 도출한 참여가치를 기반으로 이해관계자 검증 결과를 반영하여 3가지 주체 '투자자, 발행인, 플랫폼'의 관계도를 시각화하여 블루프린트를 제안한 것에 실무적 시사점을 갖는다. 이해관계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참여가치에 대한 중요성을 검증하고, 참여방식에 대한 추가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안을 하였다는데 의의를 갖는다.
본 연구가 제안하는 참여가치 및 참여방식은 서비스업의 크라우드펀딩을 활성화시키는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크라우드펀딩 내에서 다양한 산업군으로 확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