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6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6
2.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 19
3. 연구흐름도 21
II. 이론적 배경 22
1. 지속가능 22
1.1. 지속가능의 개념과 발생 배경 22
1.2. 지속가능 패션디자인의 구성요소 26
1.3. 패션산업의 지속가능 연구동향 및 실천사례 37
2. 지속가능 디자인의 조형성 요소와 패션디자인 방법 52
2.1. 지속가능 디자인의 조형성 요소 52
2.2. 지속가능 패션디자인 방법 54
3. 지속가능 평가요소 78
3.1. 지속가능 패션디자인 평가 방법 78
3.2. 지속가능 디자인 평가에 관한 연구 79
4. 소비자 태도 81
4.1. 신뢰 84
4.2. 선호도 85
III. 지속가능 디자인 요소를 적용한 업사이클링 의복 제작 87
1. 지속가능 소재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의복 제작 87
1.1. 동일 소재 결합-작품1 87
1.2. 이소재 결합-작품2 89
1.3. 규칙 결합-작품3 91
1.4. 불규칙 결합-작품4 93
1.5. 콜라주-작품5 95
1.6. 장식적 스타일-작품6 97
1.7. 형태의 변화-작품7 98
1.8. 표면 장식(공예-weave)-작품8 100
1.9. 소재의 재발견(주름법)-작품9 102
1.10. 소재의 재발견(묶음법)-작품10 103
1.11. 소재의 재발견(누빔)-작품11 105
1.12. 소재의 재발견(마모)-작품12 107
1.13. 바이어스 컷-작품13 108
1.14. A piece of Cloth-작품14 110
2. 지속가능 스타일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의복 제작 112
2.1. 조립형식 모듈화-작품15 112
2.2. 반복 형식 모듈화-작품16 113
2.3. 전환법-작품17 115
2.4. 해체 조합법-작품18 117
2.5. 비틀기 방법-작품19 120
2.6. 해체 재구성-작품20 121
IV. 연구설계 125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125
1.1. 연구모형 125
1.2. 연구가설 125
2. 연구대상 및 측정도구 127
2.1. 연구대상 127
2.2. 측정도구 127
V. 실증분석 130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30
2. 지속가능 패션 구매행태 분석 결과 131
2.1. 구매 행동의 패션 속성 131
2.2. 관심도 132
2.3. 소비자 인지 133
3. 측정항목의 타당성과 신뢰도 분석 135
3.1.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135
3.2. 확인적 요인분석 139
4. 상관관계 분석 143
5. 가설검증 144
VI. 결론 149
1. 연구요약 및 연구시사점 149
1.1. 연구요약 149
1.2. 연구결과 시사점 150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153
참고문헌 155
부록 167
Abstract 184
〈표 2-1〉 지속가능에 대한 국제적 논의 25
〈표 2-2〉 존 엘킹턴의 TBL 구성요인 28
〈표 2-3〉 지속가능성 요인별 개념의 세분화 29
〈표 2-4〉 지속가능 패션디자인 요소 30
〈표 2-5〉 지속가능 패션디자인 요소 분류 32
〈표 2-6〉 조형성의 선행 연구 54
〈표 2-7〉 지속가능 소재의 활용 55
〈표 2-8〉 지속가능 스타일의 활용 69
〈표 2-9〉 지속가능 패션 환경 속성 평가체계 78
〈표 2-10〉 지속가능 평가를 결정짓는 요소 80
〈표 2-11〉 태도에 대한 정의 83
〈표 2-12〉 태도를 결정짓는 요소 84
〈표 3-1〉 작품1 87
〈표 3-2〉 작품2 89
〈표 3-3〉 작품3 91
〈표 3-4〉 작품4 93
〈표 3-5〉 작품5 95
〈표 3-6〉 작품6 97
〈표 3-7〉 작품7 98
〈표 3-8〉 작품8 100
〈표 3-9〉 작품9 102
〈표 3-10〉 작품10 103
〈표 3-11〉 작품11 105
〈표 3-12〉 작품12 107
〈표 3-13〉 작품13 108
〈표 3-14〉 작품14 110
〈표 3-15〉 작품15 112
〈표 3-16〉 작품16 113
〈표 3-17〉 작품17 115
〈표 3-18〉 작품18 117
〈표 3-19〉 작품19 120
〈표 3-20〉 작품20 121
〈표 4-1〉 설문지의 구성내용 128
〈표 5-1〉 인구통계학적 분석 130
〈표 5-2〉 구매결정의 패션 속성 131
〈표 5-3〉 학년&전공별 지속가능 패션에 대한 관심도 132
〈표 5-4〉 '조형성 요소'를 활용한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 인지 133
〈표 5-5〉 KMO와 Bartlett의 검정 136
〈표 5-6〉 지속가능 조형성 인식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136
〈표 5-7〉 KMO와 Bartlett의 검정 137
〈표 5-8〉 지속가능 평가요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138
〈표 5-9〉 KMO와 Bartlett의 검정 139
〈표 5-10〉 소비자 태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140
〈표 5-11〉 적합도 지표 140
〈표 5-12〉 측정모형에 대한 확인적 적합도 지수 141
〈표 5-13〉 측정모형의 확인적 요인분석 141
〈표 5-14〉 연구모형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결과 143
〈표 5-15〉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결과 144
〈표 5-16〉 연구모형의 경로분석의 검증 결과 147
〈표 5-17〉 가설검증 결과 요약 148
〈그림 1-1〉 연구흐름도 21
〈그림 2-1〉 The Triple Bottom Line 26
〈그림 2-2〉 다양한 방식의 TBL 모델 27
〈그림 2-3〉 재생섬유를 적용한 친환경 'BAC두타 2티셔츠S' 40
〈그림 2-4〉 PANGAIA LAB NXT GEN 후드 맨투맨 40
〈그림 2-5〉 굿덴(GOODDEN)의 친환경 공법의 청바지 41
〈그림 2-6〉 현대자동차의 '리스타일(Re:Style) 2021' 프로젝트 42
〈그림 2-7〉 HEUREUX, 친환경 리사이클 나일론소재 가방 42
〈그림 2-8〉 Alabama Chanin, The Waffle Rose Skirt 43
〈그림 2-9〉 Junky Styling 남자 패션 44
〈그림 2-10〉 Róisín Pierce, 2020 45
〈그림 2-11〉 DZHUS 46
〈그림 2-12〉 People Tree 47
〈그림 2-13〉 Story mfg 48
〈그림 2-14〉 UNIQLO 49
〈그림 2-15〉 GREEN BLESS 50
〈그림 2-16〉 Kids Worldwide hange the world 51
〈그림 2-17〉 콘삭스(CORNSOX) 52
〈그림 2-18〉 ALENA AKHMADULLINA의 청재킷 57
〈그림 2-19〉 이소재의 조합 57
〈그림 2-20〉 규칙 결합 58
〈그림 2-21〉 불규칙 결합 59
〈그림 2-22〉 콜라주 59
〈그림 2-23〉 장식적 스타일 60
〈그림 2-24〉 건축식 장식 61
〈그림 2-25〉 무 스타일 장식 62
〈그림 2-26〉 공예(weave) 62
〈그림 2-27〉 비즈장식 63
〈그림 2-28〉 주름 64
〈그림 2-29〉 매듭법 65
〈그림 2-30〉 누빔 65
〈그림 2-31〉 마모 66
〈그림 2-32〉 비이어스 컷(bias cut) 67
〈그림 2-33〉 A piece of Cloth 68
〈그림 2-34〉 조립형식 모듈화 71
〈그림 2-35〉 반복 형식 모듈화 72
〈그림 2-36〉 다양한 착용방식을 가진 의상 72
〈그림 2-37〉 전환법 73
〈그림 2-38〉 해체 조합법 73
〈그림 2-39〉 비틀기 방법 74
〈그림 2-40〉 해체 75
〈그림 2-41〉 재구성 75
〈그림 2-42〉 3D 스캐닝 76
〈그림 2-43〉 스프레이 도장 기술(Bella Hadid Closing Coperni 2023S/S Collection) 77
〈그림 2-44〉 지속가능 디자인의 평가요소 척도 80
〈그림 3-1〉 작품1 도식화 87
〈그림 3-2〉 작품1 제작 과정 88
〈그림 3-3〉 작품1착용 89
〈그림 3-4〉 작품2 도식화 90
〈그림 3-5〉 작품2 제작 과정 90
〈그림 3-6〉 작품2착용 91
〈그림 3-7〉 작품3 도식화 91
〈그림 3-8〉 작품3 제작 과정 92
〈그림 3-9〉 작품3착용 93
〈그림 3-10〉 작품4 도식화 93
〈그림 3-11〉 작품4 제작 과정 94
〈그림 3-12〉 작품4 착용 95
〈그림 3-13〉 작품5 도식화 96
〈그림 3-14〉 작품5 제작 과정 96
〈그림 3-15〉 작품6 도식화 97
〈그림 3-16〉 작품6 제작 과정 97
〈그림 3-17〉 작품6 착용 98
〈그림 3-18〉 작품7 도식화 99
〈그림 3-19〉 작품7 제작 과정 99
〈그림 3-20〉 작품7 착용 100
〈그림 3-21〉 작품8 도식화 100
〈그림 3-22〉 작품8 제작 과정 101
〈그림 3-23〉 작품8 착용 102
〈그림 3-24〉 작품9 도식화 102
〈그림 3-25〉 작품9 착용 103
〈그림 3-26〉 작품10 도식화 104
〈그림 3-27〉 작품10 제작 과정 105
〈그림 3-28〉 작품11 도식화 106
〈그림 3-29〉 작품11 제작 과정 106
〈그림 3-30〉 작품12 도식화 107
〈그림 3-31〉 작품12 제작 과정 107
〈그림 3-32〉 작품13 도식화 108
〈그림 3-33〉 작품13 제작 과정 109
〈그림 3-34〉 작품13 착용 110
〈그림 3-35〉 작품14 도식화 110
〈그림 3-36〉 작품14 제작 과정 111
〈그림 3-37〉 작품14 착용 111
〈그림 3-38〉 작품15 도식화 112
〈그림 3-39〉 작품15 제작 과정 112
〈그림 3-40〉 작품15 착용 113
〈그림 3-41〉 작품16 도식화 114
〈그림 3-42〉 작품16 제작 과정 114
〈그림 3-43〉 작품17 도식화 115
〈그림 3-44〉 작품17 착용 116
〈그림 3-45〉 작품18 도식화 117
〈그림 3-46〉 작품18 제작 과정 118
〈그림 3-47〉 작품18 착용 120
〈그림 3-48〉 작품19 도식화 120
〈그림 3-49〉 작품19 착용 121
〈그림 3-50〉 작품20 도식화 122
〈그림 3-51〉 작품20 제작 과정 123
〈그림 3-52〉 작품20 착용 124
〈그림 4-1〉 연구모형 125
〈그림 5-1〉 연구모형의 경로 계수 도식 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