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26
1. 연구의 목적 26
2. 연구의 내용 27
3. 연구의 방법과 구성 28
가. 연구의 방법 28
나. 연구의 프로세스 모델 29
II. 이론적 고찰 31
1. 견과류의 개요 31
2. 중국 견과류 제품의 세계 수입 수출량 38
3. 견과류의 의미와 관계성 44
가. 견과류와 건강 관계 44
나. 견과류와 다이어트 관계 48
다. 견과류와 기타 관계 49
4. 중국 견과류 판매 현황 50
가. 중국 견과류 오프라인 판매 50
나. 중국 견과류 온라인 판매 57
다. 온·오프라인 통합 판매 64
5. 중국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 유형 67
가. 표준량 패키지 69
나. 하루 견과 패키지 71
다. 선물 패키지 76
III. 중국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고찰 82
1.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이해 82
가. 패키지 디자인의 개념 82
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정의 및 선행연구 84
2.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빅 데이터 분석 89
가. 소셜 네트워크 분석 89
나. 빅 데이터 분석 91
다. 중국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의 유형 97
3. 중국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100
가. 컬러에 대한 분석 100
나. 로고에 대한 분석 115
다. 형태에 대한 분석 134
라. 이미지에 대한 분석 139
4.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의 연구 모델 및 제품 분석 모델 147
5. 소비자의 선호도(preference) 및 구매의도(purchase intention) 148
가. 소비자의 선호도 148
나. 소비자의 구매의도 152
6.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 선호도 및 구매의도 미치는 영향의 연구 모델 153
IV.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 사례 분석 154
1.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 사례의 자료 연구 방법 154
가. 자료 수집 154
나. 자료 분석 방법 155
2.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사례분석 156
가.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사례분석 156
나.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사례분석 159
다. 선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사례분석 163
V.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의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168
1. 설문의 구성 168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69
3. 데이터 분석 방법 170
4. 설문 조사에 대한 신뢰도 검증 170
5.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검증 171
가. 표준량 패키지 시각적 요소 검증 171
나.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검증 198
다. 선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검증 223
라. 소비자의 견과 제품 구매 장소 설문조사 분석 247
VI. 결론 252
1. 연구 결론 253
가.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253
나.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254
다. 선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 256
라.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의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257
2.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개발 방향 259
참고문헌 261
부록 1. 설문지(한국어) 271
Abstract 282
〈표 2-1〉 견과의 종류 32
〈표 2-2〉 견과의 색채 및 약효 34
〈표 2-3〉 중국 주민 식생활 지침(2022) 건의 섭취 음식 종류 36
〈표 2-4〉 중국 세관 식품류 채소, 과일, 견과류 수출품 종류 총금액(달러화 가치) 38
〈표 2-5〉 중국 일부 국가에 수출한 채소, 과일 및 견과류 품목에 대한 품목별 금액(달러화 가치) 39
〈표 2-6〉 2015년~2020년 중국 일부 견과류 수입 금액(만 달러) 41
〈표 2-7〉 2015년~2020년 중국 일부 견과류 수출금액(만 달러) 히스토그램 43
〈표 2-8〉 라벨 영향성분 개황 45
〈표 2-9〉 USDA 견과류 영양 성분 분석 46
〈표 2-10〉 견과류 질병에 대한 예방 및 치료 효과 47
〈표 2-11〉 견과류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는 전문가 49
〈표 2-12〉 전통 시장의 견과류 판매 노점 52
〈표 2-13〉 백화점 내 견과류 브랜드 판매대 54
〈표 2-14〉 싼즈송슈 오프라인 체인점 55
〈표 2-15〉 슈퍼마켓 견과류 분류 56
〈표 2-16〉 견과류 브랜드의 주된 라이브 플랫폼 64
〈표 2-17〉 견과류 브랜드 온라인 공동구매 플랫폼 66
〈표 2-18〉 평균 에너지 섭취비율 현황 67
〈표 2-19〉 견과류 지방 함량 (100g당) 68
〈표 2-20〉 견과류 제품 및 중량 70
〈표 2-21〉 표준량 견과류 패키지 및 중량 분포 71
〈표 2-22〉 견과 브랜드 하루 견과 내장 73
〈표 2-23〉 하루 견과 패키지 유형 대비 분석 76
〈표 2-24〉 상서로운 의미가 담겨 있는 견과류 및 선물 패키지 78
〈표 3-1〉 견과류 제품 패키지에 표현되어 있는 포장 디자인의 발전 84
〈표 3-2〉 키워드의 빈도수(Frequency) 및 네트워크 연결정도 중심성 값(Degree Centrality) 88
〈표 3-3〉 텍스톰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관한 수집 정보 92
〈표 3-4〉 데이터 정리 93
〈표 3-5〉 주요 키워드의 빈도수(Frequency) 및 네트워크 연결정도 중심성 값(Degree Centrality) 93
〈표 3-6〉 텍스톰(중국)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수집 정보 95
〈표 3-7〉 주요 키워드의 빈도수(Frequency) 및 네트워크 연결정도 중심성 값(Degree Centrality) 96
〈표 3-8〉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비교분석 97
〈표 3-9〉 컬러의 상징적 의미 101
〈표 3-10〉 싼즈송쇼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의 컬러 요소 배색 103
〈표 3-11〉 싼즈송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의 주조색 분석 103
〈표 3-12〉 싼즈송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의 컬러 요소 배색 104
〈표 3-13〉 싼즈송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의 주조색 분석 104
〈표 3-14〉 싼즈송쇼 선물 패키지 디자인의 컬러 요소 배색 105
〈표 3-15〉 싼즈송쇼 선물 패키지 디자인의 주조색 분석 105
〈표 3-16〉 백초미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의 컬러 요소 배색 107
〈표 3-17〉 백초미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의 주조색 분석 107
〈표 3-18〉 백초미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의 컬러 요소 배색 107
〈표 3-19〉 백초미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의 주조색 분석 108
〈표 3-20〉 백초미 선물 패키지 디자인의 컬러 요소 배색 108
〈표 3-21〉 백초미 선물 패키지 디자인의 주조색 분석 109
〈표 3-22〉 량핀푸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의 컬러 요소 배색 110
〈표 3-23〉 량핀푸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의 주조색 분석 110
〈표 3-24〉 량핀푸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의 컬러 요소 배색 111
〈표 3-25〉 량핀푸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의 주조색 분석 111
〈표 3-26〉 량핀푸즈 선물 패키지 디자인의 컬러 요소 배색 112
〈표 3-27〉 량핀푸즈 선물 패키지 디자인의 주조색 분석 112
〈표 3-28〉 세 가지 브랜드의 비율이 가장 높은 주조색에 관한 분석 114
〈표 3-29〉 언어 이미지 스케일에 그룹 분포된 3 가지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 컬러 요소 114
〈표 3-30〉 로고 선행 연구 117
〈표 3-31〉 시각적 요소를 기준으로 한 로고의 분류 119
〈표 3-32〉 1932년 이전 주요 인쇄 자체(字體) 121
〈표 3-33〉 1956년~1974년 주요 인쇄 자체(字體) 122
〈표 3-34〉 1975부터 현대까지의 주요 인쇄 자체(字體) 126
〈표 3-35〉 로고 글자체의 분류 127
〈표 3-36〉 로고의 구조를 기준으로 분류 128
〈표 3-37〉 중국 견과류 브랜드 조사 조건 129
〈표 3-38〉 중국 견과류 브랜드 회사의 로고 유형 129
〈표 3-39〉 로고 각 유형의 수량 및 비율 130
〈표 3-40〉 John Deere 및 애플 브랜드 로고의 리뉴얼 132
〈표 3-41〉 싼즈송슈의 로고 리뉴얼 133
〈표 3-42〉 량핀푸즈의 로고 리뉴얼 133
〈표 3-43〉 견과류 패키지 형태 분류 136
〈표 3-44〉 고대 찬합 및 량핀푸즈 "궁정어선(宮廷御膳)" 찬합 137
〈표 3-45〉 견과류 패키지 외형 요소의 분류 138
〈표 3-46〉 이미지의 일러스트레이션형 시각적 요소 141
〈표 3-47〉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캐릭터 142
〈표 3-48〉 싼즈송슈의 캐릭터 분류 143
〈표 3-49〉 이미지의 사진형 시각적 요소 144
〈표 3-50〉 이미지의 결합형 시각적 요소 144
〈표 3-51〉 견과류 브랜드 및 합력 대상의 이미지 146
〈표 4-1〉 2022년 1월 타오바오 견과류 브랜드 판매 개요 154
〈표 4-2〉 2022년 2월 타오바오 견과류 브랜드 판매 개요 154
〈표 4-3〉 자료 수집 내용 155
〈표 5-1〉 패키지 유형별 문항구성 168
〈표 5-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70
〈표 5-3〉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Realiability Statistics 171
〈표 5-4〉 싼즈송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설문지 조사 171
〈표 5-5〉 싼즈송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Realiability Statistics 172
〈표 5-6〉 싼즈송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KMO and Bartlett's Test 172
〈표 5-7〉 싼즈송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총방차 해석 173
〈표 5-8〉 싼즈송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회전 후의 성분 행렬 173
〈표 5-9〉 싼즈송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174
〈표 5-10〉 싼즈송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유의성 진단 175
〈표 5-11〉 싼즈송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176
〈표 5-12〉 싼즈송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177
〈표 5-13〉 백초미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설문조사 178
〈표 5-14〉 백초미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Realiability Statistics 179
〈표 5-15〉 백초미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KMO and Bartlett's Test 179
〈표 5-16〉 백초미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총방차 해석 179
〈표 5-17〉 백초미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회전 후의 성분 행렬 180
〈표 5-18〉 백초미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180
〈표 5-19〉 백초미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181
〈표 5-20〉 백초미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182
〈표 5-21〉 백초미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183
〈표 5-22〉 량핀푸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설문조사 184
〈표 5-23〉 량핀푸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Realiability Statistics 185
〈표 5-24〉 량핀푸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KMO and Bartlett's Test 185
〈표 5-25〉 량핀푸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총방차 해석 185
〈표 5-26〉 량핀푸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회전 후의 요인 행렬 186
〈표 5-27〉 량핀푸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186
〈표 5-28〉 량핀푸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187
〈표 5-29〉 량핀푸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188
〈표 5-30〉 량핀푸즈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189
〈표 5-31〉 치아치아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설문조사 190
〈표 5-32〉 치아치아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Realiability Statistics 191
〈표 5-33〉 치아치아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KMO and Bartlett's Test 191
〈표 5-34〉 치아치아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총방차 해석 191
〈표 5-35〉 치아치아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회전 후의 요인 행렬 192
〈표 5-36〉 치아치아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192
〈표 5-37〉 치아치아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193
〈표 5-38〉 치아치아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194
〈표 5-39〉 치아치아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195
〈표 5-40〉 견과류 브랜드 표준량 사례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 선호도에 대해 미치는 영향 분석 196
〈표 5-41〉 견과류 브랜드 표준량 사례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197
〈표 5-42〉 싼즈송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설문조사 198
〈표 5-43〉 싼즈송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Realiability Statistics 199
〈표 5-44〉 싼즈송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KMO and Bartlett's Test 199
〈표 5-45〉 싼즈송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총방차 해석 199
〈표 5-46〉 싼즈송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회전 후의 요인 행렬 200
〈표 5-47〉 싼즈송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200
〈표 5-48〉 싼즈송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201
〈표 5-49〉 싼즈송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202
〈표 5-50〉 싼즈송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203
〈표 5-51〉 백초미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설문조사 204
〈표 5-52〉 백초미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Realiability Statistics 204
〈표 5-53〉 백초미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KMO and Bartlett's Test 205
〈표 5-54〉 백초미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총방차 해석 205
〈표 5-55〉 백초미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회전 후의 요인 행렬 206
〈표 5-56〉 백초미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206
〈표 5-57〉 백초미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207
〈표 5-58〉 백초미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208
〈표 5-59〉 백초미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209
〈표 5-60〉 량핀푸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설문조사 210
〈표 5-61〉 량핀푸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Realiability Statistics 211
〈표 5-62〉 량핀푸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KMO and Bartlett's Test 211
〈표 5-63〉 량핀푸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총방차 해석 211
〈표 5-64〉 량핀푸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회전 후의 요인 행렬 212
〈표 5-65〉 량핀푸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212
〈표 5-66〉 량핀푸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과 공선성 진단 213
〈표 5-67〉 량핀푸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214
〈표 5-68〉 량핀푸즈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215
〈표 5-69〉 워롱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설문조사 216
〈표 5-70〉 워롱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Realiability Statistics 216
〈표 5-71〉 워롱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KMO and Bartlett's Test 217
〈표 5-72〉 워롱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총방차 해석 217
〈표 5-73〉 워롱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회전 후의 요인 행렬 218
〈표 5-74〉 워롱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218
〈표 5-75〉 워롱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219
〈표 5-76〉 워롱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220
〈표 5-77〉 워롱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221
〈표 5-78〉 견과류 브랜드 하루 견과 사례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 선호도에 대해 미치는 영향 분석 222
〈표 5-79〉 견과류 브랜드 하루 견과 사례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대해 미치는 영향 분석 222
〈표 5-80〉 싼즈송슈 선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설문조사 223
〈표 5-81〉 싼즈송슈 선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Realiability Statistics 224
〈표 5-82〉 싼즈송슈 선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KMO and Bartlett's Test 224
〈표 5-83〉 싼즈송슈 선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총방차 해석 224
〈표 5-84〉 싼즈송슈 선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회전 후의 요인 행렬 225
〈표 5-85〉 싼즈송슈 선물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225
〈표 5-86〉 싼즈송슈 선물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226
〈표 5-87〉 싼즈송슈 선물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227
〈표 5-88〉 싼즈송슈 선물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228
〈표 5-89〉 백초미 선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설문조사 229
〈표 5-90〉 백초미 선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Realiability Statistics 230
〈표 5-91〉 백초미 선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KMO and Bartlett's Test 230
〈표 5-92〉 백초미 선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총방차 해석 230
〈표 5-93〉 백초미 선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회전 후의 요인 행렬 231
〈표 5-94〉 백초미 선물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231
〈표 5-95〉 백초미 선물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232
〈표 5-96〉 백초미 선물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233
〈표 5-97〉 백초미 선물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234
〈표 5-98〉 량핀푸즈 선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설문조사 235
〈표 5-99〉 량핀푸즈 선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Realiability Statistics 236
〈표 5-100〉 량핀푸즈 선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KMO and Bartlett's Test 236
〈표 5-101〉 량핀푸즈 선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총방차 해석 236
〈표 5-102〉 량핀푸즈 선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회전 후의 요인 행렬 237
〈표 5-103〉 량핀푸즈 선물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238
〈표 5-104〉 량핀푸즈 선물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239
〈표 5-105〉 쩬웨이 선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설문조사 240
〈표 5-106〉 쩬웨이 선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Realiability Statistics 241
〈표 5-107〉 쩬웨이 선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KMO and Bartlett's Test 241
〈표 5-108〉 쩬웨이 선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총방차 해석 241
〈표 5-109〉 쩬웨이 선물 패키지 디자인에 대한 회전 후의 요인 행렬 242
〈표 5-110〉 쩬웨이 선물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242
〈표 5-111〉 쩬웨이 선물 패키지 디자인 선호도에 대한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243
〈표 5-112〉 쩬웨이 선물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분석의 모델 요약 244
〈표 5-113〉 쩬웨이 선물 패키지 디자인 구매의도에 대한 회귀계수, 유의도 검증 및 공선성 진단 245
〈표 5-114〉 견과류 브랜드 선물 사례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246
〈표 5-115〉 견과류 브랜드 선물 사례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247
〈표 5-116〉 견과 제품 구매 장소의 다중 반응 분석 248
〈표 5-117〉 견과 구매 장소와 성별 교차분석 249
〈표 5-118〉 견과 제품 구매 장소와 연령 교차분석 251
〈표 6-1〉 소비자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견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특징 요약 259
〈그림 1-1〉 연구 프로세스 모델 30
〈그림 2-1〉 오미, 오색, 오장, 오기의 상생과 상극 34
〈그림 2-2〉 주민 식생활 균형 보탑 36
〈그림 2-3〉 식품구성자전거 37
〈그림 2-4〉 중국 세관 식품류 채소, 과일, 견과류 수출품 종류 총금액 히스토그램(달러화 가치) 39
〈그림 2-5〉 중국의 야채, 과일 및 견과류 제품의 수출상품 금액(달러화 가치) 히스토그램 40
〈그림 2-6〉 2015년~2020년 중국 일부 견과류 수입 금액(만 달러) 히스토그램 42
〈그림 2-7〉 2015년~2020년 중국 일부 견과류 수출금액(만 달러) 히스토그램 43
〈그림 2-8〉 오프라인 구전과 온라인 구전 57
〈그림 2-9〉 2020년 간식 카테고리별 비중 58
〈그림 2-10〉 2022년 1월 알리바바에서 간식 브랜드 점유율 58
〈그림 2-11〉 2021년 11월 11일 온라인 매출 분포 59
〈그림 2-12〉 mUserTracker 2020년 6월 18일 중국 인터넷 소비자 규모 60
〈그림 2-13〉 라이브 커머스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에 끼치는 영향 메커니즘(mechanism) 모델 62
〈그림 2-14〉 2022년 1월 견과류 GMV(Gross Merchandise Volume) 63
〈그림 2-15〉 온라인 공동구매 플랫품 판매 운행방식 65
〈그림 2-16〉 싼즈송슈 쇄선장(鎖鮮裝) 73
〈그림 2-17〉 건과 수량 및 모양 73
〈그림 2-18〉 량핀푸즈의 내장+외장 75
〈그림 2-19〉 2021년 백초미 춘절 초유례(超有禮) 계열 선물 세트 79
〈그림 2-20〉 2022년 백초미 "설날의 맛"이라는 동영상 80
〈그림 2-21〉 2022년 량핀푸즈의 "량핀(良品)을 탁자에 올려놓으면 춘절이다(良品上桌就是年)"라는 동영상 80
〈그림 3-1〉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및 언어적 요소 85
〈그림 3-2〉 소비자가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를 보는 순서 85
〈그림 3-3〉 Web of Science Core Collection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검색결과 86
〈그림 3-4〉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키워드 가시화 그래프 87
〈그림 3-5〉 SNS가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90
〈그림 3-6〉 Know thyself 98
〈그림 3-7〉 텍스트마이닝 - 워드트리차트 99
〈그림 3-8〉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의 유형 99
〈그림 3-9〉 싼즈송슈의 배색 이미지 스케일 106
〈그림 3-10〉 백초미의 배색 이미지 스케일 109
〈그림 3-11〉 량핀푸즈 배색 이미지 스케일 113
〈그림 3-12〉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컬러 요소에 대한 연구 모델 115
〈그림 3-13〉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로고 요소에 대한 연구 모델 134
〈그림 3-14〉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형태 요소에 대한 연구 모텔 139
〈그림 3-15〉 격월방 브랜드(格越坊品牌) 145
〈그림 3-16〉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이미지 요소에 대한 연구 모텔 146
〈그림 3-17〉 견과류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연구 모델 147
〈그림 3-18〉 견과류 제품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분석 모델 148
〈그림 3-19〉 소비자 - 브랜드 관계 모델 151
〈그림 3-20〉 소비자 선호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모델 153
〈그림 4-1〉 싼즈송슈 브랜드의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사례분석 모델 156
〈그림 4-2〉 백초미 브랜드의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사례분석 모델 157
〈그림 4-3〉 량핀푸즈 브랜드의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사례분석 모델 158
〈그림 4-4〉 치아치아 브랜드의 표준량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사례분석 모델 159
〈그림 4-5〉 싼즈송슈 브랜드의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사례분석 모델 160
〈그림 4-6〉 백초미 브랜드의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사례분석 모델 161
〈그림 4-7〉 량핀푸즈 브랜드의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사례분석 모델 162
〈그림 4-8〉 워롱 브랜드의 하루 견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사례분석 모델 163
〈그림 4-9〉 싼즈송슈 브랜드의 선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사례분석 모델 164
〈그림 4-10〉 백초미 브랜드의 선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사례분석 모형 165
〈그림 4-11〉 량핀푸즈 브랜드의 선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사례분석 모델 166
〈그림 4-12〉 쩬웨이 브랜드의 선물 패키지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사례분석 모델 167
〈그림 5-1〉 견과류 제품 소비자 연령별 분포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