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7
1.1. 연구의 배경 17
1.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9
1.2.1. 연구의 목적 19
1.2.2. 연구의 의의 20
1.3. 국내외 연구현황 21
1.3.1. 중국의 연구현황 21
1.3.2. 국외의 연구현황 25
1.4. 연구의 내용 27
1.5. 연구의 방법 30
II. 이론적 배경 31
2.1. 서체 디자인 31
2.1.1. 서체 디자인의 정의 31
2.1.2. 시기별 서체 표현 34
2.1.3. 서체의 발전사 36
2.1.4. 한자 서체 및 한글 서체의 차이 37
2.2. 한자 서체 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39
2.2.1. 서체 중심(重心) 39
2.2.2. 서체 자형 43
2.2.3. 서체 필획 및 필순 47
2.3. 서체 정서의 표현 요소 51
2.3.1. 서체 종류 52
2.3.2. 서체 색깔 74
2.3.3. 서체 구조 76
2.3.4. 폰트(font) 서체의 구성원리 78
2.4. 뉴미디어 개요 79
2.4.1. 뉴미디어 이론 79
2.4.2. 뉴미디어 시대 82
2.4.3. 뉴미디어 기술 83
2.5. 감성 및 정서 86
III. 분석 89
3.1. 서체의 정서 표현 차원 분석 89
3.1.1. 감성적 정서 91
3.1.2. 이성(理性)적 정서 108
3.2. 특수한 심미 현상 분석- 착시(Visual illusion) 112
3.2.1. 한자 발전 중 시각적 오차의 구현 115
3.2.2. 시각적 오차의 영향을 받은 한자 혁신 디자인 규칙 120
3.2.3. 시각적 오차의 영향을 받은 시각적 식별 유형 123
3.3. 뉴미디어와 한자 서체 디자인의 응용 사례 분석 133
3.3.1. 한자 서체 디자인의 디지털 활용 의미 분석 134
3.3.2. 뉴미디어 응용 사례 분석 145
3.4. 한자 서체 디자인 개발 및 사용자 실증분석 156
3.4.1. 디자인 개발 156
3.4.2. 사용자 실증분석 173
3.5. 서체 디자인 작품 186
IV. 결론 217
4.1. 연구 결과 217
4.2. 연구의 시사점 218
4.3. 연구의 한계점 219
4.4. 논의 및 향후 과제 219
참고문헌 221
부록 226
Abstract 229
〈표 1-1〉 한자 서체 디자인 관련 선행연구 요약 24
〈표 2-1〉 서체 디자인과 관련한 디자인 분야의 분류 32
〈표 2-2〉 서체 디자인의 응용 분류 33
〈표 2-3〉 시기별 문자 분류 35
〈표 2-4〉 중심 조정 비교 41
〈표 2-5〉 제2 중심선 비교 42
〈표 2-6〉 폰트 적용된 필획의 사용 방법 및 예시 50
〈표 2-7〉 서예 서체 분석표 57
〈표 2-8〉 인쇄체 서체 분석표 60
〈표 2-9〉 폰트 서체 분석 66
〈표 2-10〉 장식성 서체 분석표 71
〈표 2-11〉 필기체 서체 분석표 73
〈표 2-12〉 "湖"자의 네 가지 층(層) 76
〈표 2-13〉 한자 자형 구조 77
〈표 2-14〉 한자 필획 작품 사례 78
〈표 3-1〉 "공포"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1 96
〈표 3-2〉 "공포"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2 97
〈표 3-3〉 "흥분"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 100
〈표 3-4〉 서체 유형별 한자 디자인 요소의 개발 특성 분석 112
〈표 3-5〉 한자 서체 디자인 요소별 정서적 표현과 관련성 분석 112
〈표 3-6〉 한자 유형 분류 117
〈표 3-7〉 키 프레임 비교 121
〈표 3-8〉 시각 포위 식별성 130
〈표 3-9〉 시각적 요소와 한자 서체 디자인 요소 및 정서 표현의 상관성 133
〈표 3-10〉 "한자협(漢字俠)" 일러스트레이션 서체 디자인 138
〈표 3-11〉 한자협 디자인 작품 오프라인 응용제품 사례 138
〈표 3-12〉 『자재기중(字在其中)』 한자 국조 예술전 특징 140
〈표 3-13〉 "門"자의 역동적 디자인 140
〈표 3-14〉 "布"자의 역동적 디자인 141
〈표 3-15〉 "장래(將來)" 한자 역동적 디자인 142
〈표 3-16〉 "傘"자 동태적 서체 디자인 143
〈표 3-17〉 한자 서체의 역동적 디자인 요소 요약 144
〈표 3-18〉 『한자 도시』의 일부분 전시 147
〈표 3-19〉 풍화명조 서체 예시 152
〈표 3-20〉 신발 끈 서체 디자인 시각 전달 과정 모형 및 디자인 결과물(연구자 창작물) 158
〈표 3-21〉 리본 서체 디자인의 시각 전달 과정 모형 및 디자인 결과물(연구자 창작물) 159
〈표 3-22〉 뉴미디어 정부형(正負形) 서체 디자인의 시각 전달 과정 및 디자인 결과물(연구자 창작물) 161
〈표 3-23〉 모순 공간 서체 디자인의 시각 전달 과정 모형 및 디자인 결과물(연구자 창작물) 162
〈표 3-24〉 죽절(竹節) 서체 디자인의 시각 전달 과정 모형 및 디자인 결과물(연구자 창작물) 164
〈표 3-25〉 젖빛 유리 서체 디자인의 시각 전달 과정 모형 및 디자인 결과물(연구자 창작물) 165
〈표 3-26〉 플랑크톤(plankton) 서체 디자인의 시각 전달 과정 모형 및 디자인 결과물(연구자 창작물) 167
〈표 3-27〉 컴표 서체 디자인의 시각 전달 과정 모형 및 디자인 결과물(연구자 창작물) 168
〈표 3-28〉 필터 서체 디자인의 시각 전달 과정 모형 및 디자인 결과물(연구자 창작물) 169
〈표 3-29〉 서예 필터 서체 디자인의 시각 전달 과정 모형 및 디자인 결과물(연구자 창작물) 171
〈표 3-30〉 메타버스 서체 포스터 172
〈표 3-31〉 실증분석 방안 및 설문조사 과정 174
〈표 3-32〉 1차 설문 구성 요약 176
〈표 3-33〉 설문 참가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77
〈표 3-34〉 2차 설문 내용 요약 182
〈표 3-35〉 2차 설문조사 결과 요약 183
〈표 3-36〉 작품 평균값 및 순위 분석 결과 185
〈표 3-37〉 신발 끈 서체 디자인 작품1 186
〈표 3-38〉 신발 끈 서체 디자인 작품2 187
〈표 3-39〉 리본 서체 디자인 작품1 188
〈표 3-40〉 리본 서체 디자인 작품2 189
〈표 3-41〉 리본 서체 디자인 작품3 190
〈표 3-42〉 뉴미디어 정부형(正負形) 서체 디자인 작품1 191
〈표 3-43〉 뉴미디어 정부형(正負形) 서체 디자인 작품2 192
〈표 3-44〉 모순 공간 서체 디자인 작품 193
〈표 3-45〉 죽절(竹節) 서체 디자인 작품 194
〈표 3-46〉 젖빛 유리 서체 디자인 작품 195
〈표 3-47〉 플랑크톤(plankton) 서체 디자인 작품 196
〈표 3-48〉 컴표 서체 디자인 작품1 197
〈표 3-49〉 컴표 서체 디자인 작품2 201
〈표 3-50〉 컴표 서체 디자인 작품3 202
〈표 3-51〉 필터 서체 디자인 작품1 203
〈표 3-52〉 필터 서체 디자인 작품2 204
〈표 3-53〉 필터 서체 디자인 작품3 205
〈표 3-54〉 필터 서체 디자인 작품4 206
〈표 3-55〉 필터 서체 디자인 작품5-6 207
〈표 3-56〉 필터 서체 디자인 작품7-8 208
〈표 3-57〉 서예 필터 서체 디자인 작품1 210
〈표 3-58〉 서예 필터 서체 디자인 작품2 211
〈표 3-59〉 서예 필터 서체 디자인 작품3 212
〈표 3-60〉 메타버스 서체 포스터 작품1 213
〈표 3-61〉 메타버스 서체 포스터 작품2 214
〈표 3-62〉 메타버스 서체 포스터 작품3 215
〈표 3-63〉 메타버스 서체 포스터 작품4 21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29
〈그림 2-1〉 중심이 절대 중심점에 있는 십자도 40
〈그림 2-2〉 조정 이후의 십자도 41
〈그림 2-3〉 재편성된 서체 사례 43
〈그림 2-4〉 단련(斷連) 적용 서체 사례 44
〈그림 2-5〉 외형 변화 서체 사례 45
〈그림 2-6〉 공심(空心) 적용 서체 사례 45
〈그림 2-7〉 허실 적용 서체 사례 46
〈그림 2-8〉 공용 적용 서체 사례 47
〈그림 2-9〉 필획 디자인 작품 사례 (저자 창작물) 51
〈그림 2-10〉 근태강(靳埭强) 작품 『구구귀일(九九歸一)』 54
〈그림 2-11〉 근태강(靳埭强) 작품 『한자(漢字)』 시리즈 포스터 55
〈그림 2-12〉 근태강(靳埭强) 작품 『한조(韓朝)』 56
〈그림 2-13〉 인쇄체 상용 서체 58
〈그림 2-14〉 송체 상용 서체 62
〈그림 2-15〉 흑체 상용 서체 64
〈그림 2-16〉 『서운수무가족(瑞雲袖舞家族)』그림 65
〈그림 2-17〉 한자 장식적 서체 68
〈그림 2-18〉 서체 디자인 작품 『開卷有益』작자:신홍서(申洪瑞) 70
〈그림 2-19〉 방정정뢰간체(方正靜蕾簡體) 72
〈그림 2-20〉 『경락(經絡) 서체 디자인』 75
〈그림 2-21〉 중국 한자의 필획을 주제로 한 포스터 78
〈그림 2-22〉 뉴미디어 관계도 82
〈그림 2-23〉 뉴미디어 구성도 84
〈그림 2-24〉 뉴미디어 기술 핵심 내용 85
〈그림 2-25〉 정서 및 감성의 관계도 88
〈그림 3-1〉 "격동(激動)" 서체 디자인(검은색) 91
〈그림 3-2〉 "격동(激動)" 서체 디자인(빨간색) 92
〈그림 3-3〉 "격동(激動)" 서체 디자인(배경색) 93
〈그림 3-4〉 제품 서체 디자인에 적용된 흥분감 93
〈그림 3-5〉 "공포"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 95
〈그림 3-6〉 "격렬"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 99
〈그림 3-7〉 "함축적"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 101
〈그림 3-8〉 "편안한"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 작품 102
〈그림 3-9〉 함축적 정서(좌) 및 편안한 정서(우) 서체 디자인 103
〈그림 3-10〉 기쁜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1 104
〈그림 3-11〉 기쁜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2 104
〈그림 3-12〉 기쁜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3 105
〈그림 3-13〉 기쁜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4 106
〈그림 3-14〉 슬픈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1 106
〈그림 3-15〉 슬픈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2 106
〈그림 3-16〉 슬픈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3 107
〈그림 3-17〉 냉정한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1- 냉정지수 낮음 109
〈그림 3-18〉 냉정한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2- 냉정지수 중상 109
〈그림 3-19〉 엄숙한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1- 지수 낮음 110
〈그림 3-20〉 엄숙한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2- 지수 중간 110
〈그림 3-21〉 엄숙한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3- 지수 높음 110
〈그림 3-22〉 엄숙한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 비교1- 지수 낮음 111
〈그림 3-23〉 엄숙한 정서를 표현하는 서체 디자인 비교2- 지수 높음 111
〈그림 3-24〉 착시 사례 114
〈그림 3-25〉 한자의 오차사유와 위상화의 관계 119
〈그림 3-26〉 한자 자형의 발전 변화 관정 119
〈그림 3-27〉 동태적 서체 작품 "련(鏈)"의 모든 프레임 캡처 121
〈그림 3-28〉 시각 지향성 식별 124
〈그림 3-29〉 시각 지향성 식별 밎 정서 표현 사례 125
〈그림 3-30〉 정서를 표현하는 한자 디자인 사례 126
〈그림 3-31〉 대사차청(大仕茶亭)의 패키지 디자인 127
〈그림 3-32〉 필묵지연(筆墨紙硯)--격식 및 상상(想像) 128
〈그림 3-33〉 시각 점위 식별 서체 디자인 129
〈그림 3-34〉 "無"자의 시각 포위성(包圍性) 디자인 132
〈그림 3-35〉 시각 포위성 식별 서체 디자인 132
〈그림 3-36〉 서체 디자이너 이예연의 NFT 디지털 예술 서체 151
〈그림 3-37〉 NFT 예술작품 "NFTYPE" 일부 캡처 154
〈그림 3-38〉 OpenSea에 Font.Community의 NFT 서체 일부 캡처 155
〈그림 3-39〉 개인 작품전 전경 173
〈그림 3-40〉 한자 서체 디자인 요소별 중요도 인식 조사 요약 180
〈그림 3-41〉 뉴미디어 한자 서체 선호도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