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13
제2절 연구 목적과 의의 17
제2장 이론적 논의 20
제1절 조직-대중 관계 이론에 관련 논의 20
제2절 대중의 위기 커뮤니케이션에 관련 논의 26
1. 위기 커뮤니케이션 행동 26
2. 조직-공중 커뮤니케이션 27
3. 위기 상황에서의 설득 커뮤니케이션 28
제3절 위기 커뮤니케이션에 관련 논의: 관여도, 정부추구와 매체선택 29
1. 능동적인 존재로서의 수용자 29
2. 관여도의 개념과 발전 31
3. 정보추구의 개념과 발전 34
4. 매체선택행위의 개념과 발전 36
제4절 OPR이론 관련 개념: 신뢰도 & 만족도 40
1. OPR이론의 발전 40
2. "신뢰도"의 개념과 발전 40
3. "만족도"의 개념과 발전 43
제5절 조직-대중간의 정보 특성에 관련 논의 46
1. 정보원의 개념과 발전 46
2. "정보 적합성"의 개념과 발전 47
제6절 대중매체의 특성과 중국 언론의 분류 49
1. 속성 차이에 따른 매체 분류 49
2. 정보원 유형에 따른 매체 분류 56
제3장 연구방법 61
제1절 연구대상 61
제2절 자료 수집 61
제3절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65
제4절 주요 변인의 측정 65
1. 관여도 65
2. 정보추구행동 66
3. 매체선택행위 66
4. 적합성 66
5. 신뢰도 67
6. 만족도 68
제5절 연구모델 및 가설 68
제6절 분석 방법 71
제4장 연구결과 73
제1절 대중의 관여도가 정보추구행위에 미치는 영향 73
제2절 정보추구행위와 매체선택행동의 상관관계 74
제3절 관여도에 따른 매체에 대한 선택 행동의 차이 79
제4절 정부에 대한 태도 변화 83
제5절 정보의 적합성이 정부에 대한 대중의 신뢰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90
제5장 결론 99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99
제2절 시사점 및 연구 한계점 104
참고문헌 108
부록 118
Abstract 132
〈표 2-1〉 조직 공중 관계 선행연구 24
〈표 2-2〉 매체의 특성별 분류표 38
〈표 2-3〉 중국 전문형 대중매체의 분류 52
〈표 2-4〉 중국 확산형 대중매체의 분류 53
〈표 2-5〉 중국 관영매체의 분류 58
〈표 2-6〉 중국 개인매체의 분류 59
〈표 3-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표 3-2〉 심층인터뷰 면접 대상자 인적 구성 63
〈표 4-1〉 관여도와 매체의 정보추구행위에 대한 순차적 다중회귀분석 73
〈표 4-2〉 매체의 정보추구행위와 매체선택행동 74
〈표 4-3〉 관여도에 따른 매체별 선택행동의 차이: t검증 80
〈표 4-4〉 매체선택행동에 따른 정부에 대한 태도변화(신뢰도와 만족도) 차이 84
〈표 4-5〉 정보의 적합성이 정부에 대한 공중의 신뢰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90
〈그림 2-1〉 공중의 관여도와 정보추구 36
〈그림 2-2〉 위기상황의 공중의 매체선택행동 39
〈그림 3-1〉 연구모델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