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 15
3. 연구흐름도 17
II. 이론적 배경 18
1. 쇼핑성향 18
가. 쇼핑성향의 정의 18
나. 쇼핑성향에 관한 선행연구 22
2. 콜라보레이션 25
가. 콜라보레이션의 정의 25
나. 콜라보레이션의 목적 29
다. 콜라보레이션의 유형 및 사례 30
3. 구매의도 38
가. 구매의도의 개념 38
나. 콜라보레이션 제품과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42
III. 연구설계 44
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44
가. 연구모형 44
나. 연구가설 45
2. 연구대상 및 측정도구 47
가. 연구대상 47
나. 측정도구 47
3. 자료처리 및 분석 방법 52
IV. 실증분석 53
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3
2. 설문지의 신뢰도 분석 54
3. 타당성 분석 55
가. 쇼핑성향 요인분석 56
나. 구매의도 요인분석 59
다. 콜라보레이션 요인분석 59
4. 확인적 요인분석 61
5. 상관성 분석 62
6. 회귀분석 64
가. 쇼핑 추구 성향이 각기 다른 유형의 콜라보레이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64
나. 쇼핑 추구 성향이 브랜드와 유명인의 콜라보레이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64
다. 쇼핑추구성향이 브랜드와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66
라. 쇼핑추구성향이 브랜드와 IP의 콜라보레이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67
마. 콜라보레이션 유형 선호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9
바. 각기 다른 유형의 콜라보레이션 선호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9
V. 결론 72
1. 연구 결과 요약 72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73
참고문헌 75
부록 83
한국어 설문지 83
中文调查问卷 88
Abstract 93
論文摘要 97
〈표 2-1〉 쇼핑성향의 정의 21
〈표 2-2〉 쇼핑성향의 유형 24
〈표 2-3〉 콜라보레이션의 정의 28
〈표 2-4〉 콜라보레이션의 목적 30
〈표 2-5〉 구매의도의 개념 41
〈표 3-1〉 설문지의 구성내용 48
〈표 3-2〉 쇼핑성향 설문지 문항 48
〈표 3-3〉 콜라보레이션 설문지 문항 50
〈표 3-4〉 구매의도 설문지 문항 51
〈표 3-5〉 인구통계학적 및 일반적 특성 설문지 문항 52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표 4-2〉 신뢰도 분석 55
〈표 4-3〉 쇼핑성향 요인분석 57
〈표 4-4〉 구매의도 요인분석 59
〈표 4-5〉 콜라보레이션 요인분석 60
〈표 4-6〉 모형 적합도 지수 61
〈표 4-7〉 상관성 분석 63
〈표 4-8〉 쇼핑추구성향이 콜라보레이션 유형에 미치는 영향분석 64
〈표 4-9〉 쇼핑추구성향이 브랜드와 유명인의 콜라보레이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65
〈표 4-10〉 쇼핑추구성향이 브랜드와 브랜드의 콜라보레이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67
〈표 4-11〉 쇼핑추구성향이 브랜드와 IP의 콜라보레이션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68
〈표 4-12〉 콜라보레이션 유형 선호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69
〈표 4-13〉 각기 다른 유형의 콜라보레이션 선호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70
〈표 4-14〉 가설검증 결과 요약 71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7
〈그림 2-1〉 Samuel Ross & Hubolt의 콜라보레이션 31
〈그림 2-2〉 Van Cleef & Arpels & 서영희의 콜라보레이션 32
〈그림 2-3〉 Adidas & Gucci의 콜라보레이션 33
〈그림 2-4〉 OMEGA & SWATCH MoonSwatch의 콜라보레이션 35
〈그림 2-5〉 UNIQLO & Kaus의 콜라보레이션 37
〈그림 2-6〉 Gucci & Disney의 콜라보레이션 38
〈그림 3-1〉 연구모형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