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2
2.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5
II. 이론적 배경 17
1. O2O 외식배달 서비스품질 17
가. O2O의 개념 17
나. O2O 외식배달 서비스품질의 등장배경 18
다. O2O 외식배달 서비스품질의 개념 20
라. O2O 외식배달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인 21
2. 고객만족 32
3. 지각된 유용성 34
4. 선행연구의 고찰 36
가. O2O 외식배달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의 관계 36
나. 조절효과로서 지각된 유용성의 관계 37
III. 연구의 설계 39
1.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39
가. 연구모형 39
나. 가설의 설정 40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3
가. O2O 음식배달 서비스품질의 측정항목 43
나. 고객만족의 측정항목 43
다. 지각된 유용성의 측정항목 44
3. 설문지 구성 및 분석 방법 45
가. 설문지 구성 45
나.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46
IV. 실증 분석 48
1. 표본의 특성 48
2. 변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0
가. O2O 외식배달 서비스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0
나. 고객만족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3
다. 지각된 유용성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4
3. 상관관계 분석 55
4. 가설 검증 56
가. 〈가설1〉의 검증결과 56
나. 〈가설2〉의 검증결과 58
V. 결론 60
1. 연구 결과의 요약 60
2. 연구 결과의 시사점 61
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62
참고문헌 63
부록 71
Abstract 76
〈표 2-1〉 기존 모형별 O2O 외식배달 서비스품질 23
〈표 2-2〉 선행연구의 결과별 O2O 외식배달 서비스품질 26
〈표 2-3〉 O2O 외식배달 서비스품질 구성요인 추출 27
〈표 3-1〉 설문지 구성 45
〈표 3-2〉 표본설계 및 표본추출방법 46
〈표 4-1〉 표본의 특성 49
〈표 4-2〉 O2O 외식배달 서비스품질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2
〈표 4-3〉 고객만족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3
〈표 4-4〉 지각된 유용성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결과 54
〈표 4-5〉 변수 간의 상관관계분석 55
〈표 4-6〉 O2O 외식배달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57
〈표 4-7〉 지각된 유용성의 조절효과 검증결과 59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6
〈그림 2-1〉 국내 주요 배달앱 시장 점유율(2021년7월) 및 결제추정금액 추이(2018년~2022년 1분기) 18
〈그림 3-1〉 연구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