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II. 이론적 배경 16
1. 음식배달 앱의 개념 및 현황 16
2. 음식배달 앱의 서비스특성 21
가. 편리성 25
나. 경제성 26
다. 신속성 28
라. 보안성 29
마. 정보성 30
3. 신뢰 32
4. 만족 35
5. 지속사용의도 37
III. 연구 설계 및 방법 40
1. 연구의 개념적 모형 40
2. 연구가설 41
가. 음식배달 앱의 서비스특성과 신뢰의 관계 41
나. 음식배달 앱의 서비스특성과 만족의 관계 42
다. 신뢰와 만족의 관계 43
라. 신뢰와 지속사용의도의 관계 44
마. 만족과 지속사용의도의 관계 45
바. 음식배달 앱의 서비스특성과 지속사용의도 간의 관계에서 신뢰 및 만족의 매개효과 45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6
가. 음식배달 앱의 서비스특성 47
나. 신뢰 49
다. 만족 49
라. 지속사용의도 50
4.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1
IV. 실증 분석 53
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53
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5
가. 탐색적 요인분석 55
나. 확인적 요인분석 59
다. 상관관계분석 61
3. 연구가설의 검증 62
V. 결론 68
1. 연구결과의 요약 68
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 69
참고문헌 72
부록: 설문지 85
Abstract 97
〈표 2-1〉 음식배달 앱 서비스특성의 구성요인 24
〈표 3-1〉 음식배달 앱 서비스특성의 측정항목 48
〈표 3-2〉 신뢰의 측정 항목 49
〈표 3-3〉 만족의 측정 항목 50
〈표 3-4〉 지속사용의도의 측정 항목 51
〈표 4-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54
〈표 4-2〉 음식배달 앱의 서비스특성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56
〈표 4-3〉 신뢰, 만족 및 지속사용의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성 58
〈표 4-4〉 확인적 요인분석 59
〈표 4-5〉 상관관계분석 61
〈표 4-6〉 연구모형의 적합도 검증 62
〈표 4-7〉 연구가설 검증결과 65
〈표 4-8〉 음식배달 앱의 서비스특성과 지속사용의도 간 관계에서 신뢰의 매개효과 66
〈표 4-9〉 음식배달 앱의 서비스특성과 지속사용의도 간 관계에서 만족의 매개효과 66
〈표 4-10〉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요약 67
〈그림 1-1〉 연구의 구성 15
〈그림 2-1〉 중국 온라인 음식배달의 거래 규모 및 증가율 18
〈그림 2-2〉 2020년 중국 음식배달 플랫폼 시장 거래 비율 19
〈그림 2-3〉 O2O 모델 음식배달 앱 주문과정 22
〈그림 3-1〉 연구모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