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4
1. 연구배경 및 목적 14
2. 연구방법 및 구성 17
II. 이론적 배경 19
1. 모바일 쇼핑 19
가. 모바일 쇼핑의 개념 19
나. 모바일 쇼핑의 발전과정 20
다. 모바일 쇼핑 현황 21
라. 모바일 쇼핑에 관한 선행연구 22
2. 소비자특성 23
가. 소비자특성의 개념 23
나. 소비자특성의 구성요인 24
다. 소비자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32
3. 소비가치 33
가. 소비가치의 개념 33
나. 소비가치의 구성요인 34
다. 소비가치에 관한 선행연구 39
4. 충동구매 41
가. 충동구매의 개념 41
나. 충동구매의 구성요인 42
다. 충동구매에 관한 선행연구 44
5. 만족, 후회 및 재구매의도 46
가. 만족, 후회 및 재구매의도의 개념 46
나. 만족, 후회 및 재구매의도에 관한 선행연구 49
III. 연구설계 53
1. 연구모형 53
2. 연구가설 54
가. 소비자특성과 충동구매의 관계 55
나. 소비가치와 충동구매의 관계 56
다. 충동구매와 만족, 후회 및 재구매의도의 관계 57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구성 58
가. 변수의 조작적 정의 58
나. 설문구성 61
3. 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 63
가. 조사 설계 63
나. 자료의 분석방법 64
IV. 실증분석 65
1. 표본대상의 일반적 특성 65
가. 응답자의 일반특성 65
나. 측정항목의 기술통계분석 67
2. 모바일 쇼핑 이용형태 분석 69
가. 모바일 쇼핑을 통한 충동구매 유무현황 69
나. 모바일 쇼핑 이용 종류 69
다. 모바일 쇼핑 사용 시간 70
라. 모바일 쇼핑 월사용 횟수 70
마. 모바일 쇼핑 결제금액 71
바. 모바일 쇼핑 구매 종류 72
3. 측정항목의 타당성분석과 신뢰도분석 72
가. 신뢰성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 72
나. 확인적 요인분석 77
4. 상관관계분석 80
5. 가설검증 82
가.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82
V. 결론 88
1. 연구요약 및 연구시사점 88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9
참고문헌 91
부록 107
국문설문지 107
중문설문지 115
Abstract 123
〈표 3-1〉 설문지 구성 62
〈표 3-2〉 통계분석기법 64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6
〈표 4-2〉 측정항목의 기술통계분석 결과 68
〈표 4-3〉 모바일 쇼핑을 통한 충동구매 유무현황 69
〈표 4-4〉 모바일 쇼핑 이용 종류 69
〈표 4-5〉 모바일 쇼핑 평균 사용 시간 70
〈표 4-6〉 모바일 쇼핑 월사용 횟수 71
〈표 4-7〉 모바일 쇼핑 월평균 결제금액 71
〈표 4-8〉 모바일 쇼핑의 구매 종류(다중응답분석) 72
〈표 4-9〉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결과 75
〈표 4-10〉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78
〈표 4-11〉 확인적 요인분석_모형 적합도 검증결과 79
〈표 4-12〉 상관관계분석 결과 81
〈표 4-13〉 가설검증_모형 적합도 검증결과 82
〈표 4-14〉 가설검증 결과 83
〈그림 1-1〉 연구 흐름도 18
〈그림 3-1〉 연구모형 54
〈그림 4-1〉 연구모형의 경로도식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