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목적 15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II. 시대적 변화와 한국 발라드의 등장 19
1. 미국 문화의 유입 19
2. 시대적 흐름에 따른 한국 대중음악의 변화 21
III. 이론적 배경 23
1. 발라드(Ballad) 23
2. 조성(Tonality) 25
3. 온음계(Diatonic Scale) 25
3.1. 장음계(Major Scale) 26
3.2. 단음계(Minor Scale) 26
4. 다이아토닉 코드(Diatonic Chords) 27
① Chord의 표기 28
② Chord의 특징 28
③ Chord의 기능 29
5. 텐션 노트(Tension Notes) 30
6. 논 다이아토닉 도미넌트 코드(Non-Diatonic Dominant Chords) 32
① Secondary Dominant 32
② Tritone Substitute 33
③ Extended Dominant 34
7. 화성/가락단음계(Harmonic/Melodic Minor Scale) 35
① Harmonic Minor Scale 35
② Melodic Minor Scale 36
8. 릴레이티드 투 마이너(Related II Minor) 37
9. 단조 화성(Minor Key Chords) 39
① Scale 별 Diatonic Chord 39
② Chord의 기능 39
10. 근친조(Closely Related Key) 40
11. 서브도미넌트 마이너(Subdominant Minor) 41
12. 모드(Mode) 43
① Mode Scale from Major 44
② C를 근음으로 한 7개 Mode Scale 45
③ Mode Scale의 특징음 46
13. 모달 인터체인지(Modal Interchange) 48
14. 감화음(Diminished Chord) 49
① Passing Diminished Chord(Ascending) 49
② Passing Diminished Chord(Descending) 50
③ Approach Diminished Chord 50
④ Auxiliary Diminished Chord 51
15. 곡의 구조(Song Structure) 51
IV. 시대별 국내 인기 발라드곡의 변화 52
1. 화성적 변화 52
1.1. 부화음과 Secondary Dominant의 사용 54
1.2. Pedal Point, Related II Minor, Subdominant Minor, Modal Interchange의 사용 61
1.3. 감화음, Tritone Substitute, Subdominant Minor의 대리코드 사용 65
1.4. 전조의 도입과 적용 71
2. 구조적 변화 78
2.1. 시대별 국내 인기 발라드의 구조적 변화 80
2.2. 1980년대 한국의 인기 발라드와 미국의 인기 팝 발라드의 구조 비교 86
2.3. 한국 발라드의 Bridge 파트 적용 89
3. 발라드 스트링 표현 기법의 변화 95
3.1. 발라드 스트링 표현 기법의 종류 96
3.2. 발라드 스트링 변화 예시 104
V. 결론 113
참고문헌 117
부록 119
Abstract 146
〈표 1〉 코드 종류 별 사용 가능한 텐션 30
〈표 2〉 C 메이저 키의 세컨더리 도미넌트 32
〈표 3-1〉 C 메이저 키의 프라이머리 & 세컨더리 도미넌트 코드 33
〈표 3-2〉 C 메이저 키의 트라이톤 섭스티튜드 적용 33
〈표 4〉 C 메이저 키의 릴레이티드 투 마이너 37
〈표 5〉 3가지 마이너 스케일과 다이아토닉 코드 39
〈표 6〉 모드 스케일의 특징음 46
〈표 7〉 다이아토닉 코드의 구성 46
〈표 8〉 C 메이저 키에서 자주 사용되는 모달 인터체인지 코드 48
〈그림 1〉 Chord의 표기 28
〈그림 2〉 Chord의 기능(메이저 키) 29
〈그림 3〉 Chord의 기능(마이너 키) 39
〈그림 4〉 C 메이저 키와 그 근친조 40
〈그림 5〉 Intro 파트의 사용 여부 80
〈그림 6〉 Intro 파트의 평균 마디 수 80
〈그림 7〉 Verse 파트의 평균 마디 수 81
〈그림 8〉 Verse 파트의 반복 형태 81
〈그림 9〉 Pre-Chorus 파트의 사용 여부 82
〈그림 10〉 Pre-Chorus 파트의 사용 형태 83
〈그림 11〉 Pre-Chorus 파트의 반복 여부 83
〈그림 12〉 Chorus 파트의 평균 마디 수 84
〈그림 13〉 Interlude 파트의 사용 형태 84
〈그림 14〉 Bridge 파트의 사용 여부 85
〈그림 15〉 1980년대 한국의 인기 발라드와 미국의 인기 팝 발라드의 구조 비교 86
〈악보 1〉 C 메이저 스케일 26
〈악보 2〉 A 마이너 스케일 26
〈악보 3〉 C 메이저 키의 다이아토닉 3화음 27
〈악보 4〉 C 메이저 키의 다이아토닉 4화음 27
〈악보 5〉 코드톤과 텐션 30
〈악보 6〉 익스텐디드 도미넌트 34
〈악보 7〉 C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 35
〈악보 8〉 C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상행) 36
〈악보 9〉 C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하행) 36
〈악보 10〉 릴레이티드 투 마이너의 사용 예시 38
〈악보 11〉 서브도미넌트 마이너의 대리코드 41
〈악보 12〉 서브도미넌트 마이너의 사용 예시 42
〈악보 13〉 서브도미넌트 마이너 대리코드의 사용 예시 42
〈악보 14〉 C 메이저 키에서 파생되는 모드 스케일 44
〈악보 15〉 C를 근음으로 한 7개 모드 스케일 45
〈악보 16〉 패싱 디미니쉬 상행 예시 49
〈악보 17〉 패싱 디미니쉬 하행 예시 50
〈악보 18〉 어프로치 디미니쉬 예시 50
〈악보 19〉 어그질러리 디미니쉬 예시 51
〈악보 20〉 이용 - 「잊혀진 계절」의 Intro 파트 54
〈악보 21〉 이용 - 「잊혀진 계절」의 B 파트 54
〈악보 22〉 이선희 - 「J에게」의 A 파트 56
〈악보 23〉 신승훈 - 「미소속에 비친 그대」의 A 파트 57
〈악보 24〉 신승훈 - 「미소속에 비친 그대」의 C 파트 57
〈악보 25〉 이문세 - 「난 아직 모르잖아요」의 A 파트 59
〈악보 26〉 이문세 - 「난 아직 모르잖아요」의 B 파트 59
〈악보 27〉 조성모 - 「아시나요」의 A 파트 61
〈악보 28〉 김범수 - 「보고싶다」의 A 파트 63
〈악보 29〉 김범수 - 「보고싶다」의 B 파트 63
〈악보 30〉 박효신 - 「눈의 꽃」의 D 파트 65
〈악보 31〉 성시경 - 「거리에서」의 B 파트 67
〈악보 32〉 성시경 - 「거리에서」의 Outro 파트 67
〈악보 33〉 박효신 - 「야생화」의 Intro 파트 68
〈악보 34〉 박효신 - 「야생화」의 D 파트 68
〈악보 35〉 폴킴 - 「비」의 A 파트 69
〈악보 36〉 폴킴 - 「비」B 파트 70
〈악보 37〉 USA for Africa - 「We are the World」에 사용된 전조의 형태 72
〈악보 38〉 유재하 - 「그대 내 품에」에 사용된 전조의 형태 73
〈악보 39〉 박효신 - 「야생화」에 사용된 전조의 형태(1) 74
〈악보 40〉 박효신 - 「야생화」에 사용된 전조의 형태(2) 74
〈악보 41〉 폴킴 - 「비」에 사용된 전조의 형태(1) 75
〈악보 42〉 폴킴 - 「비」에 사용된 전조의 형태(2) 76
〈악보 43〉 에일리 -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에 사용된 전조의 형태 77
〈악보 44〉 Kenny Rogers - 「Lady」의 Bridge 파트 87
〈악보 45〉 USA for Africa - 「We are the World」의 Bridge 파트 88
〈악보 46〉 유재하 - 「그대 내 품에」의 Bridge 파트 89
〈악보 47〉 박효신 - 「눈의 꽃」의 Bridge 파트 90
〈악보 48〉 성시경 - 「거리에서」의 Bridge 파트 91
〈악보 49〉 노을 - 「하지 못한 말」의 Bridge 파트 92
〈악보 50〉 규현 - 「광화문에서」의 Bridge 파트 93
〈악보 51〉 에일리 -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의 Bridge 파트 94
〈악보 52〉 주선율 연주의 예시 96
〈악보 53〉 대선율 연주의 예시 97
〈악보 54〉 유재하 - 「그대 내 품에」의 후렴구 멜로디 97
〈악보 55〉 패드 연주의 예시 98
〈악보 56〉 브레이크의 예시 100
〈악보 57〉 런 주법의 예시 101
〈악보 58〉 옥타브 더블링의 예시 102
〈악보 59〉 아르페지오 시퀀스의 예시 103
〈악보 60〉 유재하 - 「그대 내 품에」의 스트링을 활용한 분위기 고조 105
〈악보 61〉 이진아 - 「그대 내 품에」의 스트링을 활용한 분위기 고조 107
〈악보 62-1〉 박효신 - 「야생화」의 스트링을 활용한 분위기 고조 108
〈악보 62-2〉 박효신 - 「야생화」의 스트링을 활용한 분위기 고조 109
〈악보 63-1〉 에일리 -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의 스트링을 활용한 분위기 고조 110
〈악보 63-2〉 에일리 - 「첫눈처럼 너에게 가겠다」의 스트링을 활용한 분위기 고조 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