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문제 16
제3절 용어의 정의 17
1. 북한이탈주민 17
2. 지역사회적응 17
3. 평생교육 18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북한이탈주민과 사회적 지원정책 19
1.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이해 19
2.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정착지원 23
제2절 북한이탈주민의 지역사회적응 31
1. 이주민의 사회적응 32
2. 북한이탈주민의 지역사회적응 36
제3절 북한이탈주민 대상 평생교육 41
1. 국가 북한이탈주민 대상 평생교육 41
2. 광주광역시 북한이탈주민 대상 평생교육 46
제3장 연구 방법 48
제1절 연구 대상 48
1. 연구 참여자 선정 48
2. 연구 참여자 특성 50
3. 연구 참여자 윤리적 고려 56
제2절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57
1. 자료 수집 57
2. 자료 분석 방법 58
제3절 연구 결과의 타당성과 신뢰성 59
제4장 연구 결과 60
제1절 북한이탈주민의 지역사회적응 62
1. 지역사회적응 과정의 어려움 62
제2절 북한이탈주민의 평생교육 경험 77
1. 남한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한 새로운 배움 79
2. 새로운 직업을 위한 배움 81
3. 지역주민과 관계 형성 차원의 평생교육 82
4. 자녀교육을 위한 배움 84
5. 평생교육을 통해 품은 꿈 86
6. 여가활동을 위한 평생교육 87
제5장 논의 및 결론 89
제1절 논의 89
제2절 결론 95
참고문헌 100
국문초록 108
〈표 1〉 최근 10년간 북한이탈주민의 입국 현황 21
〈표 2〉 연도별 인구학적 구성 변화-연령 22
〈표 3〉 입국 시 연령 22
〈표 4〉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제도 주요 내용 28
〈표 5〉 하나센터 초기집중교육 43
〈표 6〉 연구 참여자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50
〈표 7〉 북한이탈주민의 지역사회적응과 평생교육 경험의 주제와 중심의미 61
〈표 8〉 평생교육 참여프로그램 및 참여동기 78
[그림 1]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체계 23
[그림 2]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프로세스 26
[그림 3] 기관별 거주지 정착지원 서비스 27
[그림 4] 하나원 교육과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