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2. 연구 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6
가. 재활용품을 활용한 신체활동 16
나. 자기효능감 16
다. 환경친화적 태도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신체활동 17
가. 신체활동의 개념과 유형 17
나. 유아기 신체활동 19
2. 재활용품 22
가. 재활용품의 정의 22
나. 재활용품을 활용한 교육활동 23
3. 자기효능감 26
가. 자기효능감의 개념과 중요성 26
나.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소 27
다. 유아의 자기효능감 관련 변인 29
4. 환경 친화적 태도 32
가. 환경친화적 태도의 개념과 중요성 32
나. 재활용품을 활용한 신체활동과 환경친화적 태도 33
III.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도구 36
가. 자기효능감 36
나. 환경친화적 태도 38
3. 연구절차 39
가. 재활용품을 활용한 신체활동 선정 39
나. 검사자 훈련 43
다. 예비연구 43
라. 사전검사 43
마. 교사교육 43
바. 실험처치 44
사. 사후검사 47
4. 자료분석 48
IV. 연구결과 49
1. 재활용품을 활용한 신체활동이 유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9
2. 재활용품을 활용한 신체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태도에 미치는 영향 52
IV. 논의 및 결론 55
참고문헌 58
부록 61
〈부록 1〉 자기효능감 검사지 62
〈부록 2〉 환경친화적태도 검사도구 64
〈부록 3〉 실험집단의 재활용품을 활용한 신체활동 계획안 예시 66
〈표 1〉 연구대상 유아의 평균 월령(N=36) 35
〈표 2〉 유아의 자기효능감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6
〈표 3〉 환경친화적 태도 검사문항과 신뢰도 38
〈표 4〉 실험집단의 재활용품을 활용한 신체활동 계획안 40
〈표 5〉 1회차〉 실험집단의 신체활동 계획안 예시 45
〈표 6〉 1회차〉 비교집단의 신체활동 계획안 예시 46
〈표 7〉 사전의 집단별 자기효능감 변화에 대한 유의성 비교(n=30) 50
〈표 8〉 사후의 집단별 재활용품을 활용한 신체활동이 유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n=30) 50
〈표 9〉 재활용품을 활용한 신체활동이 유아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공변량 분석 51
〈표 10〉 사전의 집단별 환경친화적 태도 변화에 대한 유의성 비교(n=15) 52
〈표 11〉 사후의 재활용품을 활용한 신체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영향(n=15) 53
〈표 12〉 재활용품을 활용한 신체활동이 유아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공변량 분석 53
〈그림 1〉 집단별 시기별 유아의 자기효능감과 환경친화적 태도 변화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