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가. 직무 스트레스(Jop stress) 14
나. 사회성발달(Sociality) 14
다. 교사-유아 상호작용(Interaction)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15
1.1. 직무 스트레스 개념 15
1.2. 유아교사 직무 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9
2. 유아의 사회성발달 22
2.1. 사회성 개념 22
2.2.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4
2.3. 직무 스트레스와 유아의 사회성발달의 관계 27
3. 교사-유아 상호작용 29
3.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29
3.2.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직무 스트레스의 관계 33
3.3.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유아의 사회성발달 관계 34
III. 연구방법 37
1. 연구대상 37
2. 검사도구 39
가.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39
나. 유아의 사회성발달 40
다. 교사-유아 상호작용 41
3. 연구절차 42
가. 예비조사 42
나. 본조사 42
IV. 연구결과 43
1. 교사 배경 변인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유아의 사회성발달,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43
2.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유아의 사회성발달,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46
3.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48
4.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51
V. 논의 및 결론 54
참고문헌 58
부록 63
I. 일반 사항 64
II.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65
III. 유아의 사회성발달 67
IV. 교사-유아 상호작용 69
〈표 1〉 교사 직무 스트레스 구성요소 18
〈표 2〉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형에 관한 정의 32
〈표 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8
〈표 4〉 직무 스트레스 측정도구의 문항수 및 신뢰도 39
〈표 5〉 사회성발달평가 척도의 하위요인별 문항수 및 신뢰도 40
〈표 6〉 교사-유아 상호작용 측정도구의 문항수 및 신뢰도 41
〈표 7〉 교사 배경 변인에 따른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유아의 사회성발달, 교사-유아 상호작용 등의 차이 44
〈표 8〉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유아의 사회성발달, 교사-유아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 분석 47
〈표 9〉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48
〈표 10〉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52
〈표 11〉 유아교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