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6
제2장 예비적 고찰 19
제1절 건물 자산관리의 개념 및 필요성 19
1. 건설관리의 개념 19
2. 건물관리의 목적과 필요성 24
제2절 건물 시설관리의 일반사항 34
제3절 시설관리와 자산관리의 연계 39
1. 시설관리와 자산관리 목적 및 연계 39
제4절 선행연구 고찰 42
제3장 시설관리 서비스 품질 영향 요인 도출 48
제1절 시설관리 서비스 품질에 관한 영향 요인 검토 48
1. 시설물 관리의 서비스 품질의 개념 서비스 특성 48
2. 서비스 만족도와 수익률 54
3. 고객 만족의 개념 및 재계약 의도 55
제2절 연구모형 수립 및 가설의 설정 58
1. 조사대상 및 분석방법 58
2. 연구모형 수립 및 가설의 설정 58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62
1. 건물자산관리 서비스 품질 62
2. 입주자 만족 62
3. 재계약 의도 62
4. 설문 분석방법 63
제4장 시설관리 서비스 품질 영향요인 분석 및 평가 65
제1절 설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5
제2절 설문지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68
1. 서비스 품질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68
2. 입주자 만족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70
3. 재계약 의도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71
제3절 서비스 품질에 따른 입주자 만족 재계약 의도의 차이 검증 72
1.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물 시설관리 서비스 품질 차이 72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입주자 만족과 재계약 의도 차이 74
제4절 기술통계 및 상관분석 76
1. 기술통계 76
2. 상관분석 77
제5절 연구 가설의 검증 79
제6절 서비스 품질 영향요인 분석결과 87
제5장 결론 92
참고문헌 95
부록 97
Abstract 101
[표 2-1] 부동산 자산관리에 대한 정의 20
[표 2-2] 부동산 자산관리의 영역 23
[표 2-3] 부동산 자산관리의 주요 기능 27
[표 2-4] AM의 주요업무 28
[표 2-5] PM의 주요업무 29
[표 2-6] 자산관리의 구분 30
[표 2-7] 자산관리 방식에 따른 특징 및 장·단점 비교 33
[표 2-8] 기술적 시설관리의 범위 및 업무내용 35
[표 2-9] 선행연구 내용 요약 46
[표 3-1] 조사대상 및 방법 58
[표 4-1] 설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N=250) 67
[표 4-2] 서비스 품질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69
[표 4-3] 입주자 만족 측정 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70
[표 4-4] 재계약 의도 측정문항의 신뢰도 및 타당도 71
[표 4-5] 일반적 특성에 따른 건물시설관리 서비스 품질 차이 73
[표 4-6]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입주자 만족과 재계약 의도 차이 75
[표 4-7]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량 76
[표 4-8] 주요 변수 간 상호관계 78
[표 4-9] 건물시설관리 서비스 품질이 입주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80
[표 4-10] 건물시설관리에 따른 입주자 만족이 재계약 의도에 미치는 영향 81
[표 4-11] 건물시설관리의 서비스 품질이 재계약 의도에 미치는 영향 83
[표 4-12] 건물시설관리의 서비스 품질과 재계약 의도 간의 관계에서 입주자 만족의 매개효과 검증 86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8
[그림 3-1] 연구 모형 59
[그림 4-1] 설문대상자 특성(성별, 연령) 65
[그림 4-2] 설문대상자 특성(입주자 성격, 입주기간) 66
[그림 4-3] 설문대상자 특성(건물용도, 시설관리 방식)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