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절차 16
1. 연구의 범위 16
2. 연구의 절차 17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8
제1절 선택정차 방식 급행화의 운영방식 18
제2절 선택정차 운영방식 관련 연구 19
제3절 급행정차역 선정방식 관련 연구 24
제4절 AHP 기법을 이용한 철도역 선정 관련 연구 28
제5절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2
제3장 평가 요소 설정 34
제1절 목적함수의 설정 34
제2절 공통정차역 선정을 위한 평가 요소 계층화 35
1. 교통수요 37
2. 인구특성(잠재교통수요) 38
3. 이용편의성 38
제4장 데이터 수집 및 분석 40
제1절 평가 요소별 가중치 산정 40
1. 쌍대비교 설문조사 구성 40
2. 일관성 검증 및 가중치 산정 41
3. 평가 요소별 가중치 산정 결과 42
제2절 역별 평가 요소별 데이터 수집 43
1. 교통수요 43
2. 인구특성(잠재교통수요) 44
3. 이용편의성 45
제5장 공통정차역 선정 결과 48
제1절 역별 종합점수 및 순위 산출 결과 48
제2절 공통정차역 평가 대안 설정 49
1. 평가 대안별 공통정차역 및 선택정차역 설정 49
2. 평가 대안별 구간별 평균 통행시간 산출 52
3. 평가 대안별 총 통행시간 산출 55
제3절 공통정차역 최적 대안 선정 결과 58
1. 공통정차역 최적 대안 선정 58
2. 공통정차역 수에 따른 총 통행시간 변화 분석 60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62
제1절 결론 62
제2절 향후 연구방향 62
참고문헌 65
영문초록 68
〈표 1-1〉 수도권 1호선, 4호선, 5호선, 7호선 연장 현황 13
〈표 1-2〉 급행화 방식 14
〈표 2-1〉 소요시간 절감 18
〈표 2-2〉 2 패턴 및 3 패턴 운행체계 간 비교 20
〈표 2-3〉 운전 성능에 따른 운행시간 단축 21
〈표 2-4〉 7호선 패턴운행 검토 결과 22
〈표 2-5〉 급행열차 정차역 선정 시 고려사항 25
〈표 2-6〉 일산선 평가대안별 총 통행시간 산출결과 28
〈표 2-7〉 추가 역사 설치 평가지표 30
〈표 2-8〉 평가항목별 가중치 31
〈표 2-9〉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3
〈표 3-1〉 이동거리 및 이동패턴에 따른 구간 분류 35
〈표 4-1〉 평가 요소별 가중치 산정 결과 43
〈표 4-2〉 인구특성(잠재교통수요) 데이터 수집 결과 45
〈표 4-3〉 승강장 혼잡도 데이터 수집 결과 46
〈표 4-4〉 승강장 구조 데이터 수집 결과 47
〈표 4-5〉 환승주차장 규모 데이터 수집 결과 47
〈표 5-1〉 역별 종합점수 및 순위 48
〈표 5-2〉 평가 대안 설정 50
〈표 5-3〉 [평가 대안1] 공통정차역 및 선택정차역 설정 예시 50
〈표 5-4〉 배차간격 및 평균대기시간 53
〈표 5-5〉 이동거리 및 이동패턴에 따른 구간 Group화 53
〈표 5-6〉 Group1, Group2, Group3 구간별 평균 통행시간 산출 54
〈표 5-7〉 Group4 구간별 평균 통행시간 산출 55
〈표 5-8〉 [평가 대안1] 구간별 평균 통행시간 산출 결과 예시 55
〈표 5-9〉 [평가 대안1] 구간별 OD 통행량 예시 56
〈표 5-10〉 [평가 대안1]~[평가 대안4] 총 통행시간 산출 결과 56
〈표 5-11〉 [평가 대안5]~[평가 대안8] 총 통행시간 산출 결과 57
〈표 5-12〉 [평가 대안9]~[평가 대안12] 총 통행시간 산출 결과 57
〈표 5-13〉 [평가 대안13]~[평가 대안14] 총 통행시간 산출 결과 58
〈표 5-14〉 공통정차역 최적 대안 정차 패턴 58
그림 1-1. 도시철도 7호선 노선도 16
그림 1-2. 연구의 절차 17
그림 2-1. 선택정차 방식 급행화 예시 18
그림 2-2. 급행정차역 선정 판별식 24
그림 2-3. System Time(Cost) 정수계획(IP) 모형식 26
그림 3-1. 목적함수 설정 34
그림 3-2. 평가 요소 계층화 구조 37
그림 3-3. 역방향 환승 예시 39
그림 4-1. 쌍대비교 9점 척도 40
그림 4-2. 집단 간 대항목 평가 요소 비교 41
그림 4-3. 서울시 중심지 체계 44
그림 5-1. 평가 대안별 총 통행시간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