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제2장 기존 관련 연구 고찰 16
제1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1. 연구의 범위 16
2. 연구의 방법 18
제3장 기존 관련 연구 고찰 20
제1절 Wayfinding 대한 이론적 고찰 20
1. Wayfinging의 개념 20
2. Wayfinging의 목적과 필요성 21
3. 실외공간과 실내공간 Wayfinging 정보 차이 23
제2절 유니버설 디자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25
1. 유니버설 디자인 개념 25
2. 유니버설 디자인 필요성 27
제3절 안내표지판에 대한 이론적 고찰 29
1. 안내표지판 개념 및 목적 29
2. 안내표지판 분류 및 기본원칙 31
3. 안내표지판을 인식하는 이용자 행태와 시·지각 인지 특성 33
4. 도로교통 랜드마크기반·경로기반 안내표지 비교 38
제4장 런던 Underground Sign Manual 42
제1절 지하철 안내표지판의 구성요소 43
1. 지하철 안내표지판의 기본요소 44
제2절 경로기반 안내표지 47
1. 출입구에서 개찰구까지 이동하는 경우 47
2. 전용게이트라인(Dedicated gateline) 48
3. 플랫폼찾기 49
제5장 대상지 조사, 분석 및 해외사례 비교 56
제1절 대상지 조사 개요 57
1. 대상지 현황 분석 57
2. 대상지 조사 범위 58
3. 안내표지판 현황 및 문제점 59
제2절 설문조사를 통한 안내표지 문제점 파악 73
1. 설문조사 73
2. 설문조사 방법 73
3. 설문 조사 분석 74
제3절 경로기반 유도표지 제안 78
1. 경로기반 안내표지 및 정보의 위계 설정 79
제6장 결론 83
참고문헌 86
부록_설문 조사 90
Abstract 96
〈표 2-1〉 선행연구 참고 문헌 19
〈표 3-1〉 미국 유니버설디자인 센터 유니버설 디자인 7원칙 27
〈표 3-2〉 사인의 분류 32
〈표 3-3〉 안내표지판 일반원칙 33
〈표 3-4〉 가독거리에 따른 문자크기(일본) 37
〈표 5-1〉 NAS의 가독성에 의한 거리에 따른 글자 크기 69
〈표 5-2〉 서울지하철·London underground 유도표지 비교 70
〈표 5-3〉 대원칙, 정보의 위계, 개선전·후 비교 79
그림 2-1. 대상지 선정요소 17
그림 3-1. 첨두시간과 비첨두시간 시야 차이 24
그림 3-2. 세 단계의 공간 규모 31
그림 3-3. 일반 보행자가 이동하면서 시인할 수 있는 거리 34
그림 3-4. 휄체어 사용자가 이동하면서 시인할 수 있는 거리 35
그림 3-5.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사인의 게시 높이 36
그림 3-6. 운임표의 폭 37
그림 3-7. 랜드마크기반 도로표지 39
그림 3-8. 경로기반 도로표지 40
그림 3-9. 경로기반 도로표지 개선사례 41
그림 4-1. London underground 거리에 따른 문자크기 차트 45
그림 4-2. 올바른 화살표의 배치 46
그림 4-3. 개찰구 진입시 유도표지 48
그림 4-4. 전용 개찰구가 있는 경우 유도표지 49
그림 4-5. 플랫폼으로 가는 각 지점마다 유도표지 50
그림 4-6. 안내표지 정보의 순서 51
그림 4-7. 안내표지 정보의 순서 53
그림 4-8. 분기점에서 유도표지 55
그림 5-1. 개통당시와 현재의 안내표지 60
그림 5-2. 개찰구 유도표지 61
그림 5-3. 대합실 유도표지 62
그림 5-4. 승객여정 63
그림 5-5. 정보의 위계 64
그림 5-6. 분기점에 안내표지 미설치 및 임시표지 설치 65
그림 5-7. 부적절한 위치에 디지털 종합안내도 설치 66
그림 5-8. 나가는 곳 표지가 보이지 않는 승강장 67
그림 5-9. 존재하지 않거나 크기가 작은 환승표지 68
그림 5-10. 응답자 연령별 분포 75
그림 5-11. 응답자 국적 분포 75
그림 5-12. 안내표지 미표기시 목적지 찾는 방법 77
그림 5-13. 충무로역 기준 목적지의 방향 인지 여부 77
그림 5-14. 개선전·후 개찰구, 대합실 유도표지 80
그림 5-15. 개선전·후 분기점 유도표지 81
그림 5-16. 개선전·후 승강장 유도표지 82
그림 5-17. 개선전·후 환승, 나가는곳 유도표지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