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범위 및 절차 15
1.2.1. 연구의 내용적 범위 15
1.2.2. 연구의 시간적 범위 16
1.2.3. 연구 수행절차 16
2. 선행연구 고찰 19
2.1. 철도사상사고 관련 기존 연구문헌 19
2.2. 사고예측모형 관련 기존문헌 연구 21
2.3. 연구가설 24
2.4.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24
3. 이론적 배경 26
3.1. 사고발생 원칙 및 이론 26
3.1.1. 철도사고 발생 및 방지원칙 26
3.2. 회귀분석 기법 31
3.2.1. 회귀분석의 정의 31
3.2.2. 독립변수 32
3.2.3. 종속변수 32
3.2.4. 함수관계 33
3.2.5. 회귀유래 33
3.3. 기존연구에 사용된 회귀분석 기법 34
3.3.1. 단순회귀분석 모형 34
3.3.2. 다중회귀분석 모형 35
3.3.3. 포아송 회귀분석 모형(PRAM : Poisson Regression Analysis Model) 36
3.3.4. 음이항 회귀분석 모형(NBRAM :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Analysis Model) 37
3.3.5. EPDO 예측모형 39
3.4. 본 연구에 사용된 다중회귀분석 41
3.4.1. 다중회귀분석(동시입력) 41
3.4.2. 다중회귀분석(단계입력) 43
4. 사고특성 및 현황분석 44
4.1. 사고관련 특성분석 44
4.2. 사고관련 현황분석 45
4.2.1. 에스컬레이터 전도사고 관련 자료 분석 45
4.2.2. 전도사고 현황분석 45
4.2.3. 연령대별 전도사고현황 분석 46
4.2.4. 승하차인원 현황분석 47
4.2.5. 에스컬레이터 속도현황분석 48
4.2.6. 에스컬레이터 상,하행비율 분석 50
3.2.7. 에스컬레이터 1200형비율 분석 51
4.2.8. 호선별 사용연수 분석 53
3.2.9. 에스컬레이터 수평주행구간 분석 53
5. 분석틀의 설정 55
5.1. 자료수집 분석 55
5.2. 변수간의 상관관계 56
5.3. 변수의 선정 58
5.3.1. 독립변수의 선정 58
5.3.2. 종속변수의 선정 59
6. 모형개발과 결과분석 및 검증 60
6.1. 모형개발 60
6.1.1. 전도사고 모형 60
6.1.2. 전도사고예측모형 영향력 순위 63
6.2. 전도사고예측모형 분석결과 및 검증 63
7.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68
7.1. 결론 68
7.2. 향후연구과제 69
참고문헌 71
Abstract 74
〈표. 1.1〉 철도사고 등의 분류기준 15
〈표. 3.1〉 회귀분석 구분 34
〈표. 3.2〉 회귀분석 방법별 분석 사례 40
〈표. 4.1〉 에스컬레이터 전도사고 분석현황 45
〈표. 4.2〉 에스컬레이터 속도별 현황 49
〈표. 4.3〉 에스컬레이터 속도 관련법규 49
〈표. 4.4〉 공칭속도 및 스텝폭별 최대 수송능력 52
〈표. 5.1〉 에스컬레이터 전도사고 분석현황 55
〈표. 5.2〉 서울시 도시철도 에스컬레이터 운영현황 56
〈표. 5.3〉 사고관련 변수 57
〈표. 5.4〉 변수간 상관계수 분석결과 58
〈표. 6.1〉 에스컬레이터 전도사고 다중회귀 모형요약 62
〈표. 6.2〉 전도사고건수 모형분석결과 62
〈표. 6.3〉 에스컬레이터 전도사고 다중회귀 모형 결과 I 66
〈표. 6.4〉 에스컬레이터 전도사고 다중회귀 모형 결과 II 67
〈그림. 1.1〉 서울시 교통 수송분담률 추이도 12
〈그림. 1.2〉 서울메트로 1~4호선 철도사상사고 현황(2014) 13
〈그림. 1.3〉 2020~2022년 승강기 사고현황 14
〈그림. 1.4〉 2020~2022년(3년간) 철도안전사상사고 16
〈그림. 1.5〉 연구수행 절차 18
〈그림. 3.1〉 James Reason의 에멘탈 치즈의모델 27
〈그림. 3.2〉 하인리히의 1:29:300 원칙 30
〈그림. 4.1〉 호선별 에스컬레이터 전도사고 건수 46
〈그림. 4.2〉 연령대별 에스컬레이터 전도사고 건수 47
〈그림. 4.3〉 호선별 승하차 인원 48
〈그림. 4.4〉 호선별 에스컬레이터 상,하행 현황 51
〈그림. 4.5〉 호선별 디딤판(Step)폭 1200형 비율 현황 52
〈그림. 4.6〉 호선별 사용연수 현황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