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6
1.1. 연구의 배경 16
1.1.1. 현재 게이트 운용의 문제점 17
1.1.2. 연구의 목적 18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1.2.1. 연구의 범위 18
1.2.2. 연구의 방법 19
2. 선행연구 고찰 및 관련이론 21
2.1. 국내외 게이트 설계 지침 21
2.1.1. 국내 설계 지침 21
2.1.2. 국외 설계 지침 22
2.2. 선행연구 고찰 및 관련이론 24
2.2.1. 선행연구 고찰 24
2.2.2. 대기행렬 이론 26
2.3. 연구의 차별성 27
3. 게이트 승하차 최적화 운용 전략 29
3.1. 기초자료 분석 29
3.1.1. 게이트 종류 29
3.1.2. 승객 태그 데이터 형태 30
3.2. 역사 유형 분류 31
3.2.1. 주거 지역 32
3.2.2. 회사 밀집 지역 33
3.2.3. 상업 지역 34
3.2.4. 복합 지역 34
3.2.5. 낮시간 통행비 높은 지역 35
3.3. 설치기준에 따른 역별 게이트 수 36
3.3.1. One-way 게이트 수 산출 36
3.3.2. 5min entry flow 알고리즘 37
3.3.3. total exit load 알고리즘 39
3.3.4. 게이트 수 산출 예 41
3.3.5. 연구대상 역사 설치기준 게이트 수 42
3.4. 시뮬레이션 파라미터 산출 43
3.4.1. 게이트 평균 도착율 43
3.4.2. 게이트 평균 서비스율 43
3.4.3. idle time 47
4. 사례분석 49
4.1. 대기시간 계산 원리 49
4.2. 사례분석 신호 50
4.3. 대기시간 이론값 51
4.3.1. 처리 절차 51
4.3.2. 누적 대기시간 계산 52
4.4. 대기시간 시뮬레이션 결과 53
4.4.1. 승차 및 하차 게이트 수 설정 53
4.4.2. que length 결과 그래프 54
4.4.3. 누적 대기시간 결과 54
5. 시뮬레이션 56
5.1. 시뮬레이션 전략 56
5.2. 1단계 One-way 전용 게이트 비율 시뮬레이션 60
5.2.1. 1단계 시뮬레이션 방법 60
5.2.2. 1단계 결과 분석 예 61
5.2.3. 1단계 시뮬레이션 결과 데이터 62
5.2.4. 전용 게이트 비율 시뮬레이션 결과분석 67
5.3. 2단계 two-way 게이트 비율 최적화 시뮬레이션 68
5.3.1. 2단계 시뮬레이션 방법 69
5.3.2. 2단계 시뮬레이션 결과 데이터 70
5.3.3. two-way 게이트 운용 최적화 시뮬레이션 결과분석 75
6. 결과 및 효과 분석 77
6.1. 1단계 vs 2단계 결과분석 77
6.2. 운용중인 게이트 비율 vs 최적 게이트 비율 효과분석 80
6.3. two-way 게이트만 운용 시 결과분석 82
6.3.1. 분석 데이터 82
6.3.2. 승차 및 하차 통행간 상관 계수 84
6.3.3. 단순 회귀모형 85
6.4. 역사 유형별 효과분석 88
6.4.1. 주거 지역 효과분석 88
6.4.2. 회사 밀집 지역 효과분석 89
6.4.3. 상업 지역 효과분석 91
6.4.4. 복합 지역 효과분석 91
6.4.5. 낮시간 통행비 높은 지역 효과분석 93
6.5. 시사점 93
7.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94
7.1. 결론 94
7.2. 향후 연구 과제 96
참고문헌 97
국내문헌 97
해외문헌 98
Abstract 99
〈표 2-1〉 Observed Average Fare Gate Headways and Capacities 22
〈표 3-1〉 주거 지역 연구 대상 역사 32
〈표 3-2〉 회사 밀집 지역 연구 대상 역사 33
〈표 3-3〉 상업 지역 연구 대상 역사 34
〈표 3-4〉 복합 지역 연구 대상 역사 35
〈표 3-5〉 낮시간 통행비 높은 지역 연구 대상 역사 36
〈표 3-6〉 연구 대상 역사의 설치기준 게이트 수 42
〈표 3-7〉 장한평역 게이트별 일일하차 44
〈표 3-8〉 오전 rush hour 하차 통행량 45
〈표 3-9〉 장한평역 게이트 교차통행 사례 48
〈표 5-1〉 시뮬레이션 그래프 분석 예 61
〈표 5-2〉 주거 지역 One-way 전용 게이트 비율 결과 62
〈표 5-3〉 회사 밀집 지역 One-way 전용 게이트 비율 결과 63
〈표 5-4〉 상업 지역 One-way 전용 게이트 비율 결과 64
〈표 5-5〉 복합 지역 One-way 전용 게이트 비율 결과 65
〈표 5-6〉 낮시간 통행비 높은 지역 One-way 전용 게이트 비율 결과 66
〈표 5-7〉 One-way 게이트 비율 시뮬레이션 결과 67
〈표 5-8〉 암사역 2단계 게이트 운용 최적화 시뮬레이션 순서 69
〈표 5-9〉 주거 지역 Two-way 게이트 최적화 결과 70
〈표 5-10〉 회사 밀집 지역 Two-way 게이트 최적화 결과 71
〈표 5-11〉 상업 지역 Two-way 게이트 최적화 결과 72
〈표 5-12〉 복합 지역 Two-way 게이트 최적화 결과 73
〈표 5-13〉 낮시간 통행비 높은 지역 Two-way 게이트 최적화 결과 74
〈표 5-14〉 Two-way 게이트 최적 비율 시뮬레이션 결과 75
〈표 6-1〉 1단계 & 2단계 시뮬레이션 결과 비교 78
〈표 6-2〉 현재 운용중인 게이트 비율 vs 최적 게이트 비율 80
〈표 6-3〉 장한평역 오전 rush hour 때 추출된 승차 및 하차 통행 데이터 83
〈표 6-4〉 피어슨 상관 계수 관련 수식 자료 84
〈표 6-5〉 분산 분석 결과 86
〈표 6-6〉 단순 회귀 분석 결과 87
〈표 6-7〉 주거 지역 효과분석 88
〈표 6-8〉 회사 밀집 지역 효과분석 90
〈표 6-9〉 상업 지역 효과분석 91
〈표 6-10〉 복합 지역 효과분석 92
〈표 6-11〉 낮시간 통행비 높은 지역 효과분석 93
그림 1-1. 호선별 2019~2022년 수송인원 변화 16
그림 1-2. 2019년 대비 2020년 통행량 증가역 17
그림 1-3. 게이트 승하차 최적화 운용 연구 수행 절차 20
그림 2-1. 대기행렬 이론 26
그림 3-1. One-way Gate 29
그림 3-2. Two-way Gate 30
그림 3-3. 1일 승하차 카드 태그 데이터 30
그림 3-4. 승하차 데이터 패턴 31
그림 3-5. 주거 지역 오전 rush hour 승하차 패턴 33
그림 3-6. 회사 밀집 지역 오전 rush hour 승하차 패턴 33
그림 3-7. 상업 지역 오전 rush hour 승하차 패턴 34
그림 3-8. 복합 지역 오전 rush hour 승하차 패턴 35
그림 3-9. 낮시간 통행비 높은 지역 오전 rush hour 승하차 패턴 36
그림 3-10. 10sec entry flow 37
그림 3-11. 5분 단위로 구획 분할 38
그림 3-12. 일일 승차 평균 10초 통행량 38
그림 3-13. 일일 승차 평균 5분 통행량 38
그림 3-14. 10sec exiting flow 39
그림 3-15. exiting load range 39
그림 3-16. 일일 하차 10초 통행량 40
그림 3-17. 계산된 2분 exiting load 40
그림 3-18. 광화문역 하차 통행 그래프 41
그림 3-19. 계산된 5min entry flow & exiting load 41
그림 3-20. 장한평역 게이트별 일일하차 44
그림 3-21. 장한평역 12번 게이트 일일 하차 1분 통행량 45
그림 3-22. 오전 rush hour 하차 통행량 45
그림 3-23. 오전 rush hour 하차 태그 46
그림 3-24. 오전 rush hour 하차 태그 간격 46
그림 3-25. 장한평역 승차 하차 교차통행 사례 47
그림 4-1. Pollaczek-Khinchin 대기시간 원리 49
그림 4-2. 태그 발생 신호 50
그림 4-3. 태그 발생 처리 절차 51
그림 4-4. 대기시간 결과 52
그림 4-5.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화면 53
그림 4-6. 게이트 수 설정 54
그림 4-7. que length 시뮬레이션 결과 54
그림 4-8. que length 시뮬레이션 확대 그래프 55
그림 4-9. 누적 대기시간 결과 55
그림 5-1. 시뮬레이션 메인 프로그램 화면 56
그림 5-2. 시뮬레이션용 승객 신호 57
그림 5-3. 시뮬레이션 블록다이어그램 59
그림 5-4. 시뮬레이션 결과분석 화면 60
그림 5-5. 시뮬레이션 그래프 예 61
그림 5-6. 주거 지역 One-way 전용 게이트 비율 결과 62
그림 5-7. 회사 밀집 지역 One-way 전용 게이트 비율 결과 63
그림 5-8. 상업 지역 One-way 전용 게이트 비율 결과 64
그림 5-9. 복합 지역 One-way 전용 게이트 비율 결과 65
그림 5-10. 낮시간 통행비 높은 지역 One-way 전용 게이트 비율 결과 66
그림 5-11. 주거 지역 Two-way 게이트 최적화 결과 70
그림 5-12. 회사 밀집 지역 Two-way 게이트 최적화 결과 71
그림 5-13. 상업 지역 Two-way 게이트 최적화 결과 72
그림 5-14. 복합 지역 Two-way 게이트 최적화 결과 73
그림 5-15. 낮시간 통행비 높은 지역 Two-way 게이트 최적화 결과 74
그림 6-1. 08시~09시 및 18시~19시 서대문역 시간대별 5분 통행량 77
그림 6-2. 1단계 vs 2단계 평균 대기시간 비교 79
그림 6-3. 설치기준 대비 설치수량에 따른 평균 대기시간 결과 79
그림 6-4. 운용중인 게이트 비율 vs 최적 게이트 비율 81
그림 6-5. 장한평역 하차통행 높은 통로 83
그림 6-6. 구산역 현재기준 que length 시뮬레이션 89
그림 6-7. 구산역 게이트 최적 운용 시 que length 시뮬레이션 89
그림 6-8. 광화문역 현재기준 que length 시뮬레이션 90
그림 6-9. 광화문역 게이트 최적 운용 시 que length 시뮬레이션 90
그림 6-10. 망원역 현재기준 que length 시뮬레이션 92
그림 6-11. 망원역 게이트 최적 운용 시 que length 시뮬레이션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