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문제 제기 14
제2절 연구 목적 15
제2장 기술적 배경 및 이론적 고찰 18
제1절 기술적 배경 18
1. 지능형 자동차 18
2.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 26
3. e-Call 29
제2절 이론적 고찰 31
1. 기술수용모형(TAM) 31
2. 통합기술수용모형(UTAUT) 34
3. 혁신저항(MIR) 37
4. 지각된 위험이론(TPR) 42
제3장 연구 설계 45
제1절 연구 모형 설계 45
제2절 연구가설 46
1. 안전성 46
2. 신뢰성 47
3. 사회적 영향 49
4. 촉진 조건 50
5. 태도와 수용의도 51
6. 경제적 위험 52
7. 프라이버시 위험 53
8. 혁신 저항과 수용 의도 54
9. 소득, 경험, 직업의 조절 효과 55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항목 5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선행연구 58
2. 측정항목 59
제4장 연구 방법 및 실증분석 61
제1절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61
제2절 연구 표본의 특성과 기초통계분석 62
제3절 측정모델 평가 65
1. 반영적 측정모델의 평가 65
2. 형성적 측정모델의 평가 68
제4절 구조모델 평가 73
1. 다중공선성 73
2. 결정계수(R²) 74
3. 예측적 적합성(Q²)의 평가 75
제5절 가설 검정 76
1. 연구가설 76
2. 조절 효과 78
제5장 결론 82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논의 82
제2절 함의와 제언 86
1. 학술적 함의 86
2. 산업 정책적 함의 86
3. 향후 연구 제언 89
참고문헌 90
부록_설문지 99
Abstract 107
표 2.1. 통합기술수용모형의 주요 이론 35
표 2.2. 지각된 위험의 다차원적 개념 44
표 3.1. 연구가설 설정 57
표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선행연구 58
표 3.3. 변수의 측정항목 59
표 4.1. G*Power 프로그램을 통한 최소 표본크기 산정 62
표 4.2. 표본의 특성 63
표 4.3. 측정변수의 기술통계량 64
표 4.4. 집중 타당도와 내적 일관성 신뢰도의 평가 결과 요약(1) 66
표 4.5. 집중 타당도와 내적 일관성 신뢰도의 평가 결과 요약(2) 67
표 4.6. 교차적재치에 의한 판별타당도 평가 결과 68
표 4.7. 다중공선성 평가 결과 69
표 4.8. 외부 가중치의 유의성 평가 결과의 요약 71
표 4.9. 외부적재치의 유의성 평가 결과의 요약 72
표 4.10. 구조모델의 평가와 수용기준 73
표 4.11. 잠재 변수 간의 다중공선성 평가 결과 요약 74
표 4.12. 결정계수 평가 결과의 요약 75
표 4.13. 가설 검정의 평가 기준과 유의성 검토 방법 76
표 4.14. 가설 검정 결과 요약 77
표 4.15. 경험에 의한 다중집단분석 결과 79
표 4.16. 직업에 의한 다중집단분석 결과 80
표 4.17. 소득에 의한 다중집단분석 결과 81
그림 2.1. 졸음 판단 심전도 그래프 21
그림 2.2. 운전자 생체정보 수집 장치 21
그림 2.3. human costs of traffic accidents 23
그림 2.4. Impact channels of intelligent safety systems 24
그림 2.5. C-ITS 개념도 27
그림 2.6. C-ITS 시스템 구성 28
그림 2.7. C-ITS 시범사업 성과 29
그림 2.8. 합리적 행동이론 모형 31
그림 2.9. 계획된 행동이론 모형 32
그림 2.10. 초기 기술수용모형 33
그림 2.11. 기술수용모형 34
그림 2.12. 통합기술수용모형 36
그림 2.13. 혁신저항모형(MIR) 38
그림 3.1. 연구모형 46
그림 4.1. 형성적 측정변수의 유지와 제거 여부 결정 70
그림 4.2. 가설경로 검정결과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