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 12
제2장 선행연구 고찰 13
제1절 선행연구 검토 13
1.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에 관한 연구 13
2.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16
제2절 선행연구와의 차별점 18
제3장 연구방법론 20
제1절 연구 방향 20
제2절 자료수집 22
제3절 서울시 지역 간 대중교통 이동성 평가 24
1. 서울시 내 버스 정류장 및 역 간 직선거리 산출 24
2. 대중교통 이용자 유효 통행자료 추출 24
3. 통행의 직선거리 1km당 소요 시간 산출 27
4. 서울시 지역 간 대중교통 이동성 평가 28
제4장 분석 결과 33
제1절 영향요인 분석 33
제2절 통행 경로 분석 35
제3절 상위 및 하위 구간 특성 분석 38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40
제1절 연구의 요약 4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향후 연구과제 41
참고문헌 42
Abstract 44
[표 2-1] 대중교통 서비스 평가에 관한 연구 15
[표 2-2]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17
[표 3-1] 대중교통 승하차 데이터(거래내역)의 구성 22
[표 3-2] 대중교통 승하차 데이터(지하철 1회권)의 구성 23
[표 3-3] 서울시 정류장마스터 정보의 구성 23
[표 3-4] 서울시 역사마스터 정보의 구성 23
[표 3-5] 지역 간 유효 통행 수 29
[표 3-6] 지역 간 통행의 km당 소요 시간 평균 30
[표 3-7] 지역 간 통행의 km당 소요 시간의 표준 편차 31
[표 3-8] 서울시 지역 간 대중교통 이동성 32
[표 4-1] 지역 간 대중교통 이동성이 낮은 구간(하위 10개 구간) 33
[표 4-2] 통행 경로 분석을 위한 지점 선정 35
[표 4-3] 중랑구→성북구 지점 간 대중교통 이동성 목표 달성 경로 수 36
[표 4-4] 강동구→강남구 지점 간 대중교통 이동성 목표 달성 경로 수 36
[표 4-5] 중랑구→강남구 지점 간 대중교통 이동성 목표 달성 경로 수 37
[표 4-6] 지역 간 대중교통 이동성 상·하위 구간 38
[표 4-7] 지역 간 대중교통 이동성 상·하위 구간의 특성 39
[그림 1-1] 연구의 흐름 12
[그림 3-1] 교통카드 데이터 분석 순서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