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1. 연구의 범위 16
2. 연구의 방법 17
제2장 문헌 및 선행연구 고찰 19
제1절 문헌 고찰 19
1. 용어 정의 19
2.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설계 및 배치기준(국토교통부, 2015) 20
제2절 선행연구 고찰 24
제3절 시사점 및 차별성 28
제3장 도시철도 환승역 이용 실증분석 및 추정모형 개발 30
제1절 환승 보행이동시설 이용 실증분석 30
1. 에스컬레이터(E/S) 이용 실증분석 30
2. 계단 이용 실증분석 35
3. 무빙워크(M/W) 이용 실증분석 38
제2절 도시철도 환승시간 추정모형 개발 41
1. 도시철도 환승시간 추정모형 개발 41
2. 환승 추정시간 검증 및 비교분석 47
제4장 환승시간 기준 서비스수준 분석 53
제1절 도시철도 환승역 거리 및 시설현황 조사 53
제2절 도시철도 환승역 서비스수준 평가 및 비교분석 57
1. 도시철도 환승역 서비스수준 평가 57
2. 도시철도 환승역 서비스수준 기준별 비교분석 60
3. 도시철도 환승시설 배치 LOS 기준 비교분석 61
제5장 결론 64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64
제2절 연구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1
〈표 1-1〉 서울시 출근자의 대중교통 행복지수 개선항목 점수 14
〈표 2-1〉 연계 교통수단의 승하차 시설 배치 LOS 22
〈표 3-1〉 에스컬레이터 이동속도 조사개요 30
〈표 3-2〉 에스컬레이터 이용 형태별 속도 32
〈표 3-3〉 에스컬레이터 이용 패턴 조사개요 33
〈표 3-4〉 에스컬레이터 주행 길이별 이용 패턴 관측조사자료 34
〈표 3-5〉 계단-E/S 혼합구간 이용 패턴 조사개요 36
〈표 3-6〉 계단-E/S 혼합구간 길이별 이용 패턴 관측조사자료 37
〈표 3-7〉 무빙워크 이용 형태별 속도 39
〈표 3-8〉 무빙워크 이용 패턴 분석 조사개요 39
〈표 3-9〉 무빙워크 이용 형태 관측조사자료 40
〈표 3-10〉 에스컬레이터 주행 길이별 평균속도 42
〈표 3-11〉 혼합구간 주행 길이별 평균속도 43
〈표 3-12〉 무빙워크 가중치 분석 평균속도 44
〈표 3-13〉 속도에 따른 환산가중치 45
〈표 3-14〉 도시철도 환승시간 추정모형 46
〈표 3-15〉 도시철도 환승역 이용자 환승시간 조사개요 48
〈표 3-16〉 도시철도 환승역 환승경로 소요 시간 비교 48
〈표 3-17〉 양방향별 환승시간 조사개요 51
〈표 4-1〉 도시철도 환승역 환승구간 거리 및 시설현황 54
〈표 4-2〉 도시철도 환승역 환승경로 서비스수준 평가 58
〈표 4-3〉 도시철도 환승역 서비스수준 기준별 비교분석 61
〈표 4-4〉 환승거리-환승시간 대응표본 t-검정 결과 62
[그림 1-1] 환승수단별 환승이용 실태 13
[그림 1-2] 연구의 흐름 18
[그림 2-1] 평면환산거리 공식 22
[그림 3-1] 충무로역 환승 에스컬레이터 CCTV 영상 예시 31
[그림 3-2] 에스컬레이터 이동속도 분포도 31
[그림 3-3]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환승 에스컬레이터 CCTV 영상 예시 33
[그림 3-4] 에스컬레이터 이용 형태 비율 그래프 34
[그림 3-5] 계단 이동속도 분포도 35
[그림 3-6] 계단 이용 패턴 비율 그래프 37
[그림 3-7] 삼각지역 환승 무빙워크 CCTV 영상 예시 39
[그림 3-8] 무빙워크 이용 패턴 그래프 40
[그림 3-9] 속도별 환산가중치 46
[그림 3-10] 환승 소요 시간 비교 박스플롯 51
[그림 3-11] 왕십리역 환승 소요 시간 분포도 52
[그림 4-1] 고속터미널역 3-9호선 환승구간 53
[그림 4-2] 도시철도 환승역 서비스수준 비교분석 그래프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