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7
1. 연구의 내용 17
2. 연구의 범위 18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20
제1절 이론적 배경 20
1. 스마트그리드 아키텍처 레퍼런스 모델 20
2. 텍스트마이닝 기법 22
제2절 선행연구 고찰 23
제3절 연구의 차별성 25
제3장 교통-에너지 연계기능 도출 26
제1절 개요 26
1. 스마트시티 교통-에너지 레퍼런스 모델과 연계기능 26
제2절 대상 도메인 선정 및 자료 구성 27
1. 스마트시티 내 교통·에너지 도메인 구성 27
2. 스마트시티 내 교통·에너지 도메인 조사 30
3. 스마트시티 내 교통·에너지 도메인 조사 결과 31
제3절 스마트시티에서의 교통-에너지 연계기능 도출 38
1. 스마트시티에서의 교통·에너지 평면도 도출 38
2. 스마트시티에서의 교통-에너지 레퍼런스 도출 방법 44
3. 스마트시티에서의 교통-에너지 레퍼런스 모델 도출 결과 45
4. 스마트시티에서의 교통-에너지 연계기능 정의 50
제4장 평가지표 선정방법론 52
제1절 개요 52
1. 평가지표 선정 개요 52
2. 평가지표 선정방법론 52
제2절 데이터 수집 및 전처리 53
제3절 평가지표 선정 방법에 따른 지표 결과 55
1. 스마트시티 교통 서비스별 지표 수집 결과 55
제4절 평가지표선정 결과 59
1. 최종 지표선정 기준 59
2. 최종 지표선정 결과 62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67
제1절 결론 종합 67
제2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69
참고문헌 70
부록 73
ABSTRACT 89
〈표 3-1〉 도메인 서비스 분류와 정의 28
〈표 3-2〉 도메인의 6단계 구역(Zone) 구분 30
〈표 3-3〉 시스템 매핑(Mapping) 그래픽 31
〈표 3-4〉 스마트시티에서의 교통 계층(layer) 시스템 도출내용 39
〈표 3-5〉 교통 계층(layer) 구역별 합계 도출 결과 40
〈표 3-6〉 스마트시티에서의 에너지 계층(layer) 시스템 도출내용 42
〈표 3-7〉 에너지 계층(layer) 구역별 합계 도출내용 43
〈표 3-8〉 스마트시티 내 교통-에너지 레퍼런스 모델 도출 46
〈표 4-1〉 스마트시티 교통 서비스별 지표 종합 결과 55
〈표 4-2〉 k-평균 군집화 알고리즘 주요 내용 61
〈표 4-3〉 k-평균 군집화 오차 제곱 합 최소 비교 62
〈표 4-4〉 스마트시티 교통 서비스별 지표 선정결과 63
〈표 A.1〉 전기자동차 우선순위 점수 73
〈표 A.2〉 MaaS(Mobility as a Service) 우선순위 점수 74
〈표 A.3〉 자율주행셔틀(DRT) 우선순위 점수 74
〈표 A.4〉 스마트주차 우선순위 점수 75
〈표 A.5〉 퍼스널모빌리티(Personal Mobility) 우선순위 점수 75
〈표 A.6〉 스마트가로등 우선순위 점수 76
〈표 A.7〉 스마트 신호제어 우선순위 점수 76
〈표 A.8〉 스마트 횡단보도 우선순위 점수 77
〈표 A.9〉 스마트 노면표지 우선순위 점수 77
〈표 A.10〉 전기자동차 적용성 점수 78
〈표 A.11〉 MaaS(Mobility as a Service) 적용성 점수 79
〈표 A.12〉 자율주행셔틀(DRT) 적용성 점수 79
〈표 A.12〉 퍼스널 모빌리티(Personal Mobility) 적용성 점수 80
〈표 A.13〉 스마트 주차 적용성 점수 80
〈표 A.14〉 스마트 가로등 적용성 점수 81
〈표 A.15〉 스마트 신호제어 적용성 점수 81
〈표 A.16〉 스마트 횡단보도 적용성 점수 82
〈표 A.17〉 스마트 노면표지 적용성 점수 82
〈표 B.1〉 최종 성능지표의 목록과 기준 부호 84
〈표 B.2〉 사례 연구(Case study) 대상의 스마트시티 서비스 보유 목록 85
〈표 B.3〉 스마트시티 교통 서비스 사례의 상대적 비교 결과 86
〈그림 1-1〉 연구의 절차 17
〈그림 2-1〉 스마트그리드 아키텍처 레퍼런스 모델 평면 20
〈그림 2-2〉 스마트시티 빌딩-에너지 연계 레퍼런스 모델 적용 21
〈그림 2-3〉 텍스트마이닝 자료 전처리 예시 22
〈그림 3-1〉 15가지 하위분류의 유즈케이스 사례 수집 수행 30
〈그림 3-2〉 스마트시티에서의 교통 계층(layer) 개념도 38
〈그림 3-3〉 스마트시티에서의 에너지 계층(layer) 개념도 41
〈그림 3-4〉 교통-에너지 도메인 공통부분 도출 44
〈그림 3-5〉 스마트시티에서의 교통-에너지 레퍼런스 모델 44
〈그림 3-6〉 교통-에너지 상호운영을 고려한 공통점 45
〈그림 4-1〉 텍스트 마이닝 자료수집 및 전처리 과정 54
〈그림 4-2〉 IPA(Importance-Performace Analysis) 분석 모형 59
〈그림 4-3〉 X-Y축 좌표계 입력 결과(90개) 60
〈그림 4-4〉 IPA 최종지표 선정 결과 63
〈그림 B.1〉 평가 지표 활용성 검증 순서도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