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4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6
1. 연구의 범위 16
2. 연구의 방법 18
제2장 관련기준 및 선행연구 고찰 20
제1절 관련기준 20
1. 휴게시설 기준 20
2. 하이패스IC 기준 29
제2절 선행 연구 고찰 33
제3절 시사점 및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40
제3장 휴게소 이용률 예측 모형 개발 방법론 42
제1절 분석 데이터 개요 42
1. 단거리전용통신 데이터 개요 42
2. RSE 설치 현황 43
3. 데이터 형식 45
제2절 휴게소 이용률 예측 모형 개발 방법론 46
1. 분석 대상 하이패스IC 설정 47
2. 하이패스IC 이용 차량의 이동 경로 자료 구축 47
3.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 차량 분류 49
4. 휴게소 이용률 예측 모형식 개발 51
제4장 휴게소 이용률 예측 모형 개발 52
제1절 분석 대상 선정 52
1. 분석대상 하이패스IC 현황 52
2. 최종 분석대상 하이패스IC 현황 54
제2절 하이패스IC 이용 차량의 이동 경로 자료 구축 58
1. 자료 구축절차 58
2. DSRC데이터 수집 58
제3절 하이패스IC 이용 차량의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 분류 73
1.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경계시간 산출 73
2. 고속도로 휴게소 체류경계시간 산출 80
3.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률 산출 87
제4절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률 예측 모형 개발 88
1. 독립변수 선정 89
2. 상관분석 91
3. 회귀모형식 개발 96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02
제1절 결론 10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104
1. 연구의 한계점 104
2. 향후 연구과제 104
참고문헌 106
Abstract 108
〈표 1-1〉 하이패스IC 설치 현황 17
〈표 2-1〉 국내 휴게시설 설치기준 현황 20
〈표 2-2〉 일반휴게소 부지면적 기준 21
〈표 2-3〉 일반휴게소 서비스계수 22
〈표 2-4〉 규모에 따른 휴게시설 종류 23
〈표 2-5〉 휴게시설 구성요소 24
〈표 2-6〉 차종별 이용률, 혼잡률 및 평균주차시간 27
〈표 2-7〉 노선별 휴게시설 현황 28
〈표 2-8〉 하이패스IC 현황 32
〈표 3-1〉 고속도로 RSE 설치 현황 44
〈표 3-2〉 RSE 위치별 집계표 44
〈표 3-3〉 RSE 차량 검지 데이터 형식(암호와 이후) 45
〈표 3-4〉 RSE 차량 검지 데이터 개요 45
〈표 4-1〉 분석대상 하이패스IC 현황 52
〈표 4-2〉 최종 분석대상 하이패스IC 현황 53
〈표 4-3〉 하이패스IC DSRC 데이터 수집현황 59
〈표 4-4〉 하이패스IC DSRC 데이터 반영률 60
〈표 4-5〉 신둔 하이패스IC(제2중부선) - RSE ID 60
〈표 4-6〉 신둔 하이패스IC(제2중부선) - DSRC 원시자료 61
〈표 4-7〉 신둔 하이패스IC(제2중부선) - 구간 거리 62
〈표 4-8〉 신둔 하이패스IC(제2중부선) - 통행시간 및 통행속도 62
〈표 4-9〉 신둔 하이패스IC(중부선) - RSE ID 63
〈표 4-10〉 신둔 하이패스IC(중부선) - DSRC 원시자료 63
〈표 4-11〉 신둔 하이패스IC(중부선) - 구간 거리 64
〈표 4-12〉 신둔 하이패스IC(중부선) - 통행시간 및 통행속도 64
〈표 4-13〉 구병산 하이패스IC - RSE ID 65
〈표 4-14〉 구병산 하이패스IC - DSRC 원시자료 65
〈표 4-15〉 구병산 하이패스IC - 구간 거리 66
〈표 4-16〉 구병산 하이패스IC - 통행시간 및 통행속도 66
〈표 4-17〉 삼성 하이패스IC - RSE ID 67
〈표 4-18〉 삼성 하이패스IC - DSRC 원시자료 67
〈표 4-19〉 삼성 하이패스IC - 구간 거리 68
〈표 4-20〉 삼성 하이패스IC - 통행시간 및 통행속도 68
〈표 4-21〉 김해가야 하이패스IC - RSE ID 69
〈표 4-22〉 김해가야 하이패스IC(기장방향) - DSRC 원시자료 69
〈표 4-23〉 김해가야 하이패스IC(기장방향) - 구간 거리 70
〈표 4-24〉 김해가야 하이패스IC(기장방향) - 통행시간 및 통행속도 70
〈표 4-25〉 김해가야 하이패스IC(창원방향) - DSRC 데이터 원시자료 71
〈표 4-26〉 김해가야 하이패스IC(창원방향) - 구간 거리 72
〈표 4-27〉 김해가야 하이패스IC(창원방향) - 통행시간 및 통행속도 72
〈표 4-28〉 신둔 하이패스IC(제2중부선) - 통행시간 74
〈표 4-29〉 신둔 하이패스IC(제2중부선) - 휴게소 이용경계시간 74
〈표 4-30〉 신둔 하이패스IC(중부선) - 통행시간 75
〈표 4-31〉 신둔 하이패스IC(중부선) - 휴게소 이용경계시간 75
〈표 4-32〉 구병산 하이패스IC - 통행시간 76
〈표 4-33〉 구병산 하이패스IC - 휴게소 이용경계시간 76
〈표 4-34〉 삼성 하이패스IC - 통행시간 77
〈표 4-35〉 삼성 하이패스IC - 휴게소 이용경계시간 77
〈표 4-36〉 김해가야(기장방향) 하이패스IC - 통행시간 78
〈표 4-37〉 김해가야(기장방향) 하이패스IC - 휴게소 이용경계시간 78
〈표 4-38〉 김해가야(창원방향) 하이패스IC - 통행시간 79
〈표 4-39〉 김해가야(창원방향) 하이패스IC - 휴게소 이용경계시간 79
〈표 4-40〉 하이패스IC 휴게소 이용경계시간 결과 80
〈표 4-41〉 신둔 하이패스IC(제2중부선) 휴게소 체류경계시간 81
〈표 4-42〉 신둔 하이패스IC(중부선) 휴게소 체류경계시간 82
〈표 4-43〉 구병산 하이패스IC 휴게소 체류경계시간 83
〈표 4-44〉 삼성 하이패스IC 휴게소 체류경계시간 84
〈표 4-45〉 김해가야(기장방향) 하이패스IC 휴게소 체류경계시간 85
〈표 4-46〉 김해가야(창원방향) 하이패스IC 휴게소 체류경계시간 86
〈표 4-47〉 하이패스IC 휴게소 체류경계시간 결과 87
〈표 4-48〉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률 산출 87
〈표 4-49〉 휴게소 이용률과 직접적인 영향요인(독립변수) 89
〈표 4-50〉 휴게소 이용률(종속변수) 및 독립변수 현황 90
〈표 4-51〉 상관계수 범위 및 해석 94
〈표 4-52〉 상관분석 결과 95
〈표 4-53〉 다중회귀모형식 (상류·하류 휴게소 거리 - 영업소 교통량 - 주차면 수) 97
〈표 4-54〉 다중회귀모형식 (상류·하휴 휴게소 거리 - 상류·하류 IC 거리) 98
〈표 4-55〉 다중회귀모형식 (상류·하류 휴게소 거리 - 영업소 교통량) 99
〈표 4-56〉 다중회귀모형식 (상류 휴게소거리 - 하류 휴게소거리) 100
〈표 4-57〉 다중공선성 측정 101
〈표 4-58〉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률 산정 회귀모형식 101
〈그림 1-1〉 공간적 범위 16
〈그림 1-2〉 연구의 수행 과정 19
〈그림 2-1〉 주차면 수 산정 25
〈그림 2-2〉 하이패스IC 개념도 29
〈그림 2-3〉 본선 접속형(서군위 하이패스IC) 30
〈그림 2-4〉 연결로 접속형(양촌 하이패스IC) 30
〈그림 2-5〉 부대시설 접속형(중앙탑하이패스IC) 31
〈그림 3-1〉 DSRC 교통정보 수집시스템(예시) 43
〈그림 3-2〉 연구 방법론 46
〈그림 3-3〉 분석 대상 및 링크 설정 48
〈그림 3-4〉 구간 통행시간 산정(예시) 49
〈그림 3-5〉 휴게소 체류경계시간 산정(예시) 50
〈그림 4-1〉 공간적 범위(분석대상) 53
〈그림 4-2〉 신둔 하이패스IC 공간적 범위 54
〈그림 4-3〉 신둔 하이패스IC RSE 설치 현황 54
〈그림 4-4〉 구병산 하이패스IC 공간적 범위 55
〈그림 4-5〉 구병산 하이패스IC RSE 설치 현황 55
〈그림 4-6〉 삼성 하이패스IC 공간적 범위 56
〈그림 4-7〉 삼성 하이패스IC RSE 설치 현황 56
〈그림 4-8〉 김해가야 하이패스IC 공간적 범위 57
〈그림 4-9〉 김해가야 하이패스IC RSE 설치 현황 57
〈그림 4-10〉 개별차량의 통행경로 구축 58
〈그림 4-11〉 분석대상 구간(링크) 59
〈그림 4-12〉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 차량 분류 73
〈그림 4-13〉 휴게소 이용 차량 산포도 - 신둔(제2중부선) 81
〈그림 4-14〉 휴게소 이용 차량 산포도 - 신둔(중부선) 82
〈그림 4-15〉 휴게소 이용 차량 산포도 - 구병산 83
〈그림 4-16〉 휴게소 이용 차량 산포도 - 삼성 84
〈그림 4-17〉 휴게소 이용 차량 산포도 - 김해가야(기장) 85
〈그림 4-18〉 휴게소 이용 차량 산포도 - 김해가야(창원) 86
〈그림 4-19〉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률 예측 모형 개발 88
〈그림 4-20〉 종속변수(휴게소 이용률)와 독립변수 간 산포도 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