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휴게소(Service Area)는 장시간 주행에 따른 운전자의 생리적 욕구 및 피로 해소, 자동차 주유 및 정비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휴게소는 운전자에게 휴식을 제공하여 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는 중요한 기능이 있다.
본 연구는 하이패스(Hi-pass)의 높은 보급률에 따라 하이패스 단말기(OBU)와 도로변검지기(RSE) 간의 단거리전용통신(DSRC) 신호를 이용하여 수집된 비집계형 자료인 차량검지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이패스IC를 이용하는 개별 차량의 휴게소 이용 특성을 분석하여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률 예측 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전국의 부대시설형(휴게소) 하이패스IC를 대상으로 DSRC 데이터를 수집하고, 원시데이터를 가공 처리하여 차량의 주행시간, 주행속도 등 개별 차량의 통행 자료를 구축하고 이를 이용하여 개별차량의 휴게소 이용 패턴을 도출하였다. 한국도로공사에서 구축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하이패스IC를 이용하는 차량 중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경계시간 및 체류경계시간을 산정하여 휴게소 이용 차량을 분류하고, 하이패스IC 이용차량의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률을 산출하였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에서 고속도로 이용자의 접근성 및 편의성 향상을 위해 하이패스IC 설치를 전국적으로 확대하는 계획이 있다. 따라서 부대시설형(휴게소) 하이패스IC 설치 시 본 연구의 모형식을 활용한다면 하이패스IC가 설치되는 기존 고속도로 휴게소에 대한 적정성을 검토하고 주차면 수 등을 보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