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1
1. 연구의 범위 11
2. 연구의 방법 11
제2장 관련문헌 고찰 13
제1절 보행자 우선출발신호 이론 검토 13
1. 보행자 우선출발신호 개념 13
2. 교통 신호기 운영(차량 신호변환시간, 교차로 신호운영) 14
제2절 선행연구 고찰 16
1. 선행연구 검토 16
2. 국·내외 보행자 우선출발신호 현황 18
3. 시사점 도출 24
제3장 LPI 대상지점 선정 방법론 개발 25
제1절 LPI 대상지점 선정 방법론 필요성 및 기대효과 25
제2절 LPI 대상지점 선정 방법론 개발 26
1. 서울시 구별 교차로 내 횡단보행자 교통사고 (Step 1) 27
2. 주행환경 및 사고요인 조사 (Step 2) 31
3. 교차로 혼잡 임계수준 검토 (Step 3) 42
제4장 방법론 적용 및 평가 44
제1절 대상지 선정 44
제2절 방법론 단계별(Step 3) 적용 및 평가 45
1. 고양시 덕양구 동별 교차로 내 횡단보행자 교통사고 (Step 1) 45
2. 고양시 LPI 적용지점과 방법론(Step 1) 비교 평가 48
제3절 대상지 주행환경 및 사고요인 조사 (Step 2) 49
1. 대상지 시인성 요인 검토 50
2. 대상지 우회전 교통량 및 횡단 보행량 검토 51
3. 대상지 우회전차로 검토 51
제4절 대상지 교차로 혼잡 임계수준 검토 (Step 3) 53
1. 대상지 신호현시 운영 53
2. 대상지 교차로 혼잡 임계수준 검토 54
제5절 종합검토결과 56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 제안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1
〈표 1-1〉 연구의 범위 11
〈표 2-1〉 선행보행시간 적용 권장조건 19
〈표 2-2〉 선행보행시간 적용 권장조건 20
〈표 2-3〉 국내 보행자 우선출발신호 설치 현황 21
〈표 2-4〉 캐나다 적합성 평가 기준 23
〈표 3-1〉 서울시 교차로 내 횡단보행자 사고 29
〈표 3-2〉 서울시 교차로 내 횡단보행자 누적사고건수 30
〈표 3-3〉 비정형 교차로 및 구조물로 인한 시인성 저하 사례 32
〈표 3-4〉 주요 대리안전성 척도 34
〈표 3-5〉 VISSIM 네트워크 구축 35
〈표 3-6〉 8시간 교통량 36
〈표 3-7〉 최소 차량교통량 및 보행자 교통량 36
〈표 3-8〉 교차로 우회전 교통량별 상충 횟수 37
〈표 3-9〉 보행자신호기 설치기준 38
〈표 3-10〉 교차로 횡단 보행자별 상충 횟수 39
〈표 4-1〉 고양시 LPI 운영 대상지점 44
〈표 4-2〉 고양시 덕양구 교차로 내 횡단보행자 누적사고건수 46
〈표 4-3〉 고양시 덕양구 교차로 내 횡단보행자 누적사고건수 47
〈표 4-4〉 고양시 덕양구 우회전 보행자 우선출발신호 적용 지점 평가 48
〈표 4-5〉 조사 자료 수집 49
〈표 4-6〉 대상지 시인성 검토 50
〈표 4-7〉 대상지 우회전 교통량 검토 51
〈표 4-8〉 대상지 우회전 교통량 검토 51
〈표 4-9〉 대상지 우회전차로 검토 52
〈표 4-10〉 대상지 보행자우선출발신호 신호운영 53
〈표 4-11〉 명지병원입구 교차로 임계수준 검토 54
〈표 4-12〉 행신삼거리 교차로 임계수준 검토 55
〈표 4-13〉 신원중학교 교차로 임계수준 검토 55
〈표 4-14〉 종합검토결과 56
〈그림 1-1〉 연구의 수행 방법 및 절차 12
〈그림 2-1〉 연구의 수행 방법 및 절차 15
〈그림 2-2〉 LPI 기법 적용 방법 18
〈그림 3-1〉 LPI 대상지점 선정 방법 필요성 및 기대효과 25
〈그림 3-2〉 LPI 대상지점 선정 방법 개발 26
〈그림 3-3〉 서울시 교차로 내 횡단보행자 사고지점도 27
〈그림 3-4〉 사고 발생지점 예시(중구) 28
〈그림 3-5〉 사고 건수별 그룹화 예시(중구) 28
〈그림 3-6〉 교차로 내 횡단 보행자 누적사고 30
〈그림 3-7〉 상충형태별 충돌각도 예시 34
〈그림 3-8〉 VISSIM 네트워크 구축 35
〈그림 3-9〉 SSAM 우회전 교통량별 상충분석결과 37
〈그림 3-10〉 SSAM 횡단 보행자별 상충분석결과 39
〈그림 3-11〉 천호사거리 차로운영 현황 40
〈그림 3-12〉 직진차량으로 인한 우회전전용차로 이용불가 사례(천호사거리) 41
〈그림 4-1〉 덕양구 LPI 운영 교차로 44
〈그림 4-2〉 덕양구 동별 사고 발생지점 45
〈그림 4-3〉 덕양구 동별 건수별 그룹화 46
〈그림 4-4〉 교차로 내 횡단 보행자 누적사고 47
〈그림 4-5〉 대상지점 LPI 적용위치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