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제2장 문헌 및 현황고찰 14
제1절 국내 연구 14
제2절 해외 연구 23
제3절 소결 28
제3장 교통량 계수 알고리즘 개발 29
제1절 학습 데이터셋 구축 및 차량인식 기술 개발 30
1. 학습 데이터셋 구축 30
2. 영상 내 차량인식을 위한 판단점 32
3. 차량인식 기술 적용 33
제2절 차로 단위 교통량 추출 알고리즘 개발 34
1. 차로별 차량추적 알고리즘 개발 35
2. 차량폐색 현상 해결방안 도출 40
3. 방향별 교통량 계수를 위한 차량 검지방법 개발 42
제3절 측면 화각 영상자료 수집 43
제4절 개발 기술 성능 비교 검증 46
제4장 연구 결과 48
1. 전체지점 정확도 결과 비교 48
1.1. 공촌4거리 교통량 계수 비교 결과 49
1.2. 길병원4거리 교통량 계수 비교 결과 51
1.3. 계양대교 교통량 계수 비교 결과 53
1.4. 목상교 교통량 계수 비교 결과 53
1.5. 석암고가교 교통량 계수 비교 결과 54
1.6. 신공항TG 교통량 계수 비교 결과 54
1.7. 인천TG 교통량 계수 비교 결과 55
1.8. 검단양촌IC연결로 교통량 계수 비교 결과 56
2. 도로 형태에 따른 정확도 결과 57
3. 시간대별 정확도 결과 58
제5장 결론 59
제1절 결론 59
제2절 향후 연구과제 60
참고문헌 61
Abstract 63
[표 2-1] 영상인식 기술 관련 개발 업체 현황(국내) 20
[표 2-2] 고정식, 이동식 촬영장비 방식 비교 22
[표 3-1] 차량인식 데이터셋 구성 31
[표 3-2] 성능 비교 검증을 위한 교통량 조사지점 및 특징 44
[표 3-3] 성능 비교 검증을 위한 교통량 특징 46
[표 4-1] 공촌4거리 교통량 계수 결과 비교 49
[표 4-2] 공촌4거리 진행방향별 정확도 계수 결과 비교 50
[표 4-3] 길병원4거리 교통량 계수 결과 비교 51
[표 4-4] 계양대교 교통량 계수 결과 비교 53
[표 4-5] 목상교 교통량 계수 결과 비교 53
[표 4-6] 석암고가교 교통량 계수 결과 비교 54
[표 4-7] 신공항TG 교통량 계수 결과 비교 54
[표 4-8] 인천TG 교통량 계수 결과 비교 55
[표 4-9] 검단양촌IC연결로 교통량 계수 결과 비교 56
[표 4-10] 도로 형태에 따른 조사지점 정확도 결과 비교 57
[표 4-11] 시간대에 따른 조사지점 정확도 결과 비교 58
[그림 1-1] 이동식 영상 촬영 장비로 획득한 비정형 영상정보 예시 13
[그림 2-1] 좌우 영상 간 변환 관계를 고려한 교통량 측정방식 17
[그림 2-2] 통신데이터 기반 위치 추정 원시데이터 도로 매칭 18
[그림 2-3] Kalman filter 개념도 19
[그림 2-4] 고정식 촬영장비 및 영상정보 예시 21
[그림 2-5] 가상 감지 영역 기반 차량 계수 방법 23
[그림 2-6] 비추적 차량 계수 시스템 개념도 24
[그림 2-7] 객체 거리에 따른 적응형 박스 크기 적용 방안 25
[그림 2-8] Camlytics 프로그램 교통량 계수 화면 26
[그림 2-9] 차량 계수 방법 개념도 27
[그림 2-10] 연구 진행 순서 28
[그림 3-1] 알고리즘 개발 순서 29
[그림 3-2] 측면 화각 데이터셋 예시 30
[그림 3-3] 차량 객체 판단점 위치 예시 32
[그림 3-4] 프레임별 객체 인식 예시 33
[그림 3-5] 원거리 위치한 차량 Detect 및 Tracking 문제 34
[그림 3-6] Path-lane of Interest(PLOI) 개념도 35
[그림 3-7] 차량 이동궤적 자료를 분포로 하는 밀도함수 추정 36
[그림 3-8] 차로별 대표이동궤적 추출 예시 37
[그림 3-9] 밀도함수 중간값 기반 대표 이동궤적 생성 개념 38
[그림 3-10] 동일 교차로 대상 PLOI 적용 전·후 비교 39
[그림 3-11] 영상검지 측면 화각시 발생하는 차폐(Occlusion) 현상 개념도 40
[그림 3-12] 차량폐색(Occlusion) 현상 예시 40
[그림 3-13] ByteTrack 기법 추적 및 일치 성공 사례 41
[그림 3-14] LOI(Line of Interest) 설계도 42
[그림 3-15] 인천광역시 조사지점 비정형 영상자료 예시 43
[그림 3-16] 교통량 조사 지점도 45
[그림 3-17] 전문 계수인력 영상자료 분석 프로그램(VEGAS Pro) 46
[그림 3-18] 조사지점별 방향별 설정 구분 47
[그림 4-1] 길병원4거리 비정형 영상자료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