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4
제2절 연구의 필요성 16
제3절 연구 범위 및 방법 18
제4절 선행연구 분석 21
제2장 지하주차장화재 위험특성 분석 22
제1절 공간적 위험특성 분석 22
1. 지하주차장의 공간적특성 22
2. 무창층·밀폐공간으로 환기요소에 의해 지배되는 화재특성 23
3. 방화구획의 면제, 피난계단 및 특별피난계단 설치 제외공간 24
4. 재실자 피난방향과 소방대의 진입공간이 겹치는 공간 25
5. 천장구조체에 부착되는 내장가연물 26
제2절 화재(연소) 위험특성 분석 28
1. 차량화재의 주요요인 28
2. 내장가연물의 증가와 다양성에의한 발열량, 유독가스 증가 29
3. 연소생성물의 유해성 31
4. 축열, 열폭주, 폭발, 폭열등으로 소화활동 어려움 33
5. 차량화재의 축열, 열폭주, 폭열로 주요구조부 내화성능 저하 34
제3절 거주자 위험특성 분석 37
1. 주차과밀화나 부대복리시설 겸용으로 수용인원 높다 37
2. 재실자의 피난용량 확대 38
3. 지하주차장 설계시 피난지연시간 영향요소 고려 39
제3장 전기자동차화재 위험특성분석 41
제1절 현황분석을 통한 전기차화재 원인분석 41
1. 전기자동차의 특징 41
2. 전기차화재 원인과 특징 42
3. 내연기관자동차 화재와 비교 44
제2절 전기자동차 배터리의 화재위험특성 45
제3절 내연기관차 화재와 전기차화재 위험특성 고찰 49
제4장 국내·외 지하주차장 스프링클러 기준분석 및 고찰 53
제1절 아파트 지하주차장 소화설비 설치기준 53
1. 물분무등소화설비 53
2. 스프링클러설비 53
3. 옥내소화전설비 54
4. 연결송수관설비(소화활동설비) 54
5. 연결살수설비(소화활동설비) 55
제2절 국내·외 지하주차장 스프링클러 기준분석 56
1. 국내의 경우 56
2. 미국의 경우 59
3. 영국의 경우 62
4. 일본의 경우 63
제3절 지하주차장 스프링클러설비 기준분석 및고찰 65
1. 소방시설법상의 문제점 65
2. 화재하중을 고려한 K-factor개선 필요성 66
3. 소화성능 향상을위한 살수밀도의 개선필요성 68
제5장 지하주차장 소화성능 개선방안 71
제1절 방수상수 K-factor와 살수밀도 개선방안 71
제2절 K-factor적용에 따른 화재Simulation 수행평가 75
1. 개요 75
2. 화재성장속도 75
3. 인명안전기준 76
4. 시뮬레이션 화원의 근거 77
5. 시뮬레이션 기초데이터 78
6. 격자민감도 분석 및 격자계구성 78
7. 시뮬레이션수행:연기유동 및 재실자 피난분석 79
8. 시뮬레이션 수행결과 91
9. 시뮬레이션 수행결과에 따른 고찰(考察) 99
제6장 결론 104
참고문헌 108
Abstract(초록) 110
[표 1] 전기자동차 사고율 43
[표 2] 발화요인별 전기차화재 현황 43
[표 3] 내연기관차(ICE)와 전기차(EV) 화재시 열방출율비교 49
[표 4] 스프링클러 헤드배치와 방호면적, 살수밀도 57
[표 5] NFPA13 용도별 위험등급 분류 60
[표 6] 스프링클러설치 위험등급 분류 62
[표 7] NFPC103과 NFPA13 헤드간 거리와 방호면적 비교 69
[표 8] NFPC103과 NFPA13 살수면적과 살수밀도 비교 70
[표 9] 스프링클러헤드와 물분무헤드 방수량과 살수밀도 비교 72
[표 10] 전기차화재 K-factor에따른 발열량비교 100
[표 11] 내연기관차화재 K-factor에따른 발열량비교 101
[표 12] 차량화재x1, 2대 K-factor80의 발열량비교 101
[표 13] 전기차화재 K-factor에따른 허용가시도 비교 102
[표 14] 내연기관차화재 K-factor에따른 허용가시도 비교 102
[표 15] 차량화재 K-factor에따른 허용가시도 비교 103
[그림 1] 연구 및 수행방법의 흐름도 20
[그림 2] 리튬이온배터리 충·방전 작동원리 45
[그림 3] Ray 가솔린차와 전기차의 화재시 시간별 온도변화 50
[그림 4] 살수밀도와 방수구역 면적그래프 61
[그림 5] 적용 화재성장속도 성장시간 76
[그림 6] 적용 t² 열방출속도곡선 76
[그림 7] 적용 인명안전기준 77
[그림 8] 시뮬레이션적용 화원근거 77
[그림 9] 시뮬레이션 수행 기초데이터 78
[그림 10] 격자민감도 및 격자계구성 78
[그림 11] 7,000Kw(전기차1대), K-80 시뮬레이션수행 79
[그림 12] 7,000Kw(전기차1대), K-115 시뮬레이션수행 80
[그림 13] 7,000Kw(전기차1대), K-160 시뮬레이션수행 81
[그림 14] 7,000Kwx2(전기차2대), K-80 시뮬레이션수행 82
[그림 15] 7,000Kwx2(전기차2대), K-115 시뮬레이션수행 83
[그림 16] 7,000Kwx2(전기차2대), K-160 시뮬레이션수행 84
[그림 17] 5,000Kw(내연차 1대), K-80 시뮬레이션수행 85
[그림 18] 5,000Kw(내연차 1대), K-115 시뮬레이션수행 86
[그림 19] 5,000Kw(내연차 1대), K-160 시뮬레이션수행 87
[그림 20] 5,000Kwx2(내연차 2대), K-80 시뮬레이션수행 88
[그림 21] 5,000Kwx2(내연차 2대), K-115 시뮬레이션수행 89
[그림 22] 5,000Kwx2(내연차 2대), K-160 시뮬레이션수행 90
[그림 23] 시뮬레이션수행결과 - 발열량(전기차1대) 91
[그림 24] 시뮬레이션수행결과 - 발열량(전기차2대) 92
[그림 25] 시뮬레이션수행결과 - 발열량(내연기관차1대) 93
[그림 26] 시뮬레이션수행결과 - 발열량(내연기관차2대) 94
[그림 27] 시뮬레이션수행결과 - 가시도(전기차1대) 95
[그림 28] 시뮬레이션수행결과 - 가시도(전기차2대) 96
[그림 29] 시뮬레이션수행결과 - 가시도(내연차 1대) 97
[그림 30] 시뮬레이션수행결과 - 가시도(내연차 2대)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