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0
II. 산둥 루금 22
1. 산둥 루금의 지리적·문화적 배경 23
2. 산둥 루금의 제작 30
1) 산둥 루금의 직기 30
2) 산둥 루금의 재료와 직조과정 31
3. 산둥 루금의 문양 37
1) 산둥 루금의 기본 문양과 의미 37
2) 산둥 루금 문양의 구성 형식 45
4. 산둥 루금의 색채 46
III. 전통 혼례복 61
1. 전통 혼례복 디자인 분석 62
1) 전통 혼례복 동향 62
2) 전통 혼례복의 발전단계 66
3) 전통 혼례복의 종류 74
2. 전통 장식 분석 82
1) 장식 위치와 특성 82
2) 전통 장식 형태 85
IV. 산둥 루금을 응용한 전통 여성 혼례복 디자인 91
1. 디자인 개요 92
2. 산둥 루금 혼례복 디자인 개발 93
1) 작품 1 94
2) 작품 2 99
3) 작품 3 103
4) 작품 4 107
5) 작품 5 111
6) 작품 6 115
7) 작품 7 119
8) 작품 8 123
9) 작품 9 127
V. 결론 131
참고문헌 137
ABSTRACT 143
〈표 1〉 직기 부분 명칭 31
〈표 2〉 재료 준비 과정 33
〈표 3〉 직조 35
〈표 4〉 물고기눈 물결무늬 추출색채표 47
〈표 5〉 대추 물결무늬 추출색채표 48
〈표 6〉 돗자리 무늬 추출 색채표 49
〈표 7〉 세단 의자(花轎) 무늬 추출색채표 50
〈표 8〉 고구마 꽃무늬 추출색채표 51
〈표 9〉 미혹진 무늬(迷宮) 추출색채표 52
〈표 10〉 화두 무늬 추출색채표 53
〈표 11〉 브릭스 바닥 무늬 추출색채표 54
〈표 12〉 활짝 피다 무늬(開不敗) 추출색채표 55
〈표 13〉 매화 무늬 추출색채표 56
〈표 14〉 산둥 루금 나타난 주조색 팔레트 57
〈표 15〉 산둥 루금의 색채 빈도 분포 58
〈표 16〉 산둥 루금의 명도와 순도 채도 분포 59
〈표 17〉 한나라 혼례복 분류 68
〈표 18〉 수화복 디자인 76
〈표 19〉 용봉괘 78
〈표 20〉 치파오 81
〈표 21〉 칼라 모양 분류 83
〈표 22〉 소매 스타일 85
〈표 23〉 옷의 밑단 85
〈표 24〉 레이스 종류 88
〈표 25〉 자수 종류 89
〈표 26〉 작품 1 96
〈표 27〉 작품 2 99
〈표 28〉 작품 3 104
〈표 29〉 작품 4 108
〈표 30〉 작품 5 111
〈표 31〉 작품 6 116
〈표 32〉 작품 7 120
〈표 33〉 작품 8 123
〈표 34〉 작품 9 128
〈그림 1〉 중국지도 23
〈그림 2〉 1990년 농가의 혼수 25
〈그림 3〉 1980년 산둥 루금 혼수-1 25
〈그림 4〉 신발 27
〈그림 5〉 옷 27
〈그림 6〉 스카프 27
〈그림 7〉 침대 시트 27
〈그림 8〉 베개 27
〈그림 9〉 앞치마 27
〈그림 10〉 설문해자 29
〈그림 11〉 설문해자번역본 29
〈그림 12〉 논 형 29
〈그림 13〉 붉은대 38
〈그림 14〉 대추무늬 38
〈그림 15〉 수면 물결 39
〈그림 16〉 물결무늬 39
〈그림 17〉 개의 이빨 39
〈그림 18〉 개 송곳니무늬 39
〈그림 19〉 지문 직접 찍은 사진 40
〈그림 20〉 투무늬 40
〈그림 21〉 참깨꽃 40
〈그림 22〉 참깨 꽃무늬 40
〈그림 23〉 계량하고 담던 그릇 41
〈그림 24〉 화두 무늬 41
〈그림 25〉 거위의 눈 41
〈그림 26〉 거위 눈무늬 41
〈그림 27〉 고양이의 발톱 42
〈그림 28〉 고양이 발굽무늬 42
〈그림 29〉 화두 대추무늬 43
〈그림 30〉 물고기 눈 무늬 43
〈그림 31〉 고구마 꽃무늬 44
〈그림 32〉 브릭스 바닥 무늬 44
〈그림 33〉 '囍'무늬 45
〈그림 34〉 우물 정자 무늬 45
〈그림 35〉 물고기눈 물결무늬 추출색채분포 47
〈그림 36〉 대추 물결무늬 추출색채분포 48
〈그림 37〉 돗자리 무늬 추출색채분포 49
〈그림 38〉 세단 의자 무늬 추출색채분포 50
〈그림 39〉 고구마 꽃무늬 추출색채분포 51
〈그림 40〉 미혹진무늬 추출색채분포 52
〈그림 41〉 화두 무늬 추출색채분포 53
〈그림 42〉 브릭스 바닥 무늬 추출색채분포 54
〈그림 43〉 활짝 피다무늬 추출색채분포 55
〈그림 44〉 매화 무늬 추출색채분포 56
〈그림 45〉 중국 전통 복장 애호가 증가 추이 63
〈그림 46〉 전통 혼례복 소비자가 소비한 금액 63
〈그림 47〉 스타일별 선호도 비율 64
〈그림 48〉 스타일에 대한 다양한 연령 선호도 64
〈그림 49〉 패브릭 선호도 65
〈그림 50〉 구매 시 관심 요소 65
〈그림 51〉 심의 67
〈그림 52〉 채색된 나무 조각상 67
〈그림 53〉 모조 주나라 혼례복 67
〈그림 54〉 송나라의 여왕 좌상-1 69
〈그림 55〉 물총새 여왕 드레스(현대 생산) 69
〈그림 56〉 TV 시리즈 모델링 69
〈그림 57〉 당나라의 비녀 69
〈그림 58〉 TV 드라마 캐릭터 모델링-1 69
〈그림 59〉 TV 드라마 캐릭터 모델링-2 69
〈그림 60〉 명나라 여인의 초상 71
〈그림 61〉 혼례복 복원 지도-1 71
〈그림 62〉 하피 71
〈그림 63〉 완룽황후의 혼례복 초상 71
〈그림 64〉 1895년 웨딩 사진 71
〈그림 65〉 청나라 말기 신혼부부 사진 71
〈그림 66〉 1927년 장개석과 송미령의 혼례복 사진 72
〈그림 67〉 1927년 상하이 송쯔원과 장 레웨의 결혼 사진 72
〈그림 68〉 1935년 결혼 사진 72
〈그림 69〉 1962년 상하이 결혼식 73
〈그림 70〉 1966년 상하이 결혼식 73
〈그림 71〉 1970년 상하이 결혼식 73
〈그림 72〉 1980년 하얼빈 합동결혼식 74
〈그림 73〉 1990년 상하이 결혼식 74
〈그림 74〉 21세기 웨딩씬 74
〈그림 75〉 류스스와 우치룽이 용봉괘_결혼일:2015.1.20 75
〈그림 76〉 류스스와 우치룽이 치파오_결혼일:2015.1.20 75
〈그림 77〉 양잉과 황샤오밍의 용봉괘_결혼일:2015.5.27 75
〈그림 78〉 양잉과 황샤오밍의 수화복_결혼일:2015.5.27 75
〈그림 79〉 대금, 우임 2개, 왼쪽 단섶, 한글자 깃털 2개 84
〈그림 80〉 파이핑 전통 의상 86
〈그림 81〉 개략도 86
〈그림 82〉 선단 봉제 과정 87
〈그림 83〉 선단 전통 의상 87
〈그림 84〉 실 박기 봉제 방법 87
〈그림 85〉 실 박기 전통 의상 87
〈그림 86〉 작품 1 앞면 97
〈그림 87〉 작품 1 옆면 98
〈그림 88〉 작품 1 뒷면 98
〈그림 89〉 작품 2 앞면 101
〈그림 90〉 작품 2 옆면 102
〈그림 91〉 작품 2 뒷면 102
〈그림 92〉 작품 3 앞면 105
〈그림 93〉 작품 3 옆면 106
〈그림 94〉 작품 3 뒷면 106
〈그림 95〉 작품 4 앞면 109
〈그림 96〉 작품 4 옆면 110
〈그림 97〉 작품 4 뒷면 110
〈그림 98〉 작품 5 앞면 113
〈그림 99〉 작품 5 옆면 114
〈그림 100〉 작품 5 뒷면 114
〈그림 101〉 작품 6 앞면 117
〈그림 102〉 작품 6 옆면 118
〈그림 103〉 작품 6 뒷면 118
〈그림 104〉 작품 7 앞면 121
〈그림 105〉 작품 7 옆면 122
〈그림 106〉 작품 7 뒷면 122
〈그림 107〉 작품 8 앞면 125
〈그림 108〉 작품 8 옆면 126
〈그림 109〉 작품 8 뒷면 126
〈그림 110〉 작품 9 앞면 129
〈그림 111〉 작품 9 옆면 130
〈그림 112〉 작품 9 뒷면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