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2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0
2.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21
II. 이론적 배경 23
1. 소수민족 민족별 역사배경 및 특징 23
1) 묘족 복식 23
2) 야오족 복식 35
3) 부이족 복식 46
2. 소수민족 복식의 의복구성 55
1) 대섶 55
2) 대금 55
3) 긴산 56
4) 앞치마 57
5) 주름치마 57
6) 바지 58
3. 소수민족 전통문양의 기원 및 특징 62
1) 소수민족 전통문양의 기원 62
2) 소수민족 전통문양의 특징 64
4. 현대패션에 나타난 소수민족 복식의 디자인 요소 67
1) 중국 디자이너 67
2) 해외 디자이너 75
III. 소수민족 전통복식의 디자인 요소 84
1. 소수민족 전통문양의 유형 및 추출 84
1) 기하학 문양 84
2) 동물 문양 85
3) 식물 문양 86
4) 인물 문양 86
2. 납결염색 문양의 유형 및 구조 88
1) 납결염색 문양의 유형 88
2) 납결염색 문양의 구성 92
3. 소수민족 복식의 색채 및 소재 94
1) 소수민족 복식 색채의 특징 및 추출 94
2) 소수민족 복식 소재의 종류 및 특징 98
IV. 작품 디자인 102
1. 디자인 개요 102
2. 디자인 개발 105
1) 작품1 105
2) 작품2 115
3) 작품3 122
4) 작품4 129
5) 작품5 135
6) 작품6 142
7) 작품7 148
8) 작품8 155
9) 작품9 162
10) 작품10 169
11) 작품11 176
12) 작품12 183
V. 결론 190
참고문헌 193
ABSTRACT 200
〈표1〉 중국 남부지역 소수민족 문양의 분류 및 이미지 추출 87
〈표2〉 납결염색 문양의 상징성 91
〈표3〉 기하학 문양의 구성 92
〈표4〉 동식물 문양의 구성 93
〈표5〉 납결염색 문양 색채의 유형 및 추출 97
〈표6〉 디자인 작품 계획표 104
〈표7〉 작품1-1의 디자인 요소 107
〈표8〉 작품1-2의 요소 108
〈표9〉 작품2-1의 디자인 요소 117
〈표10〉 작품2-2의 디자인 요소 118
〈표11〉 작품3-1의 요소 124
〈표12〉 작품3-2의 요소 125
〈표13〉 작품4의 디자인 요소 131
〈표14〉 작품5-1의 요소 137
〈표15〉 작품5-2의 요소 138
〈표16〉 작품6의 디자인 요소 144
〈표17〉 작품7-1의 디자인 요소 150
〈표18〉 작품7-2의 디자인 요소 151
〈표19〉 작품8-1의 요소 157
〈표20〉 작품8-2의 디자인 요소 158
〈표21〉 작품9-1의 디자인 요소 164
〈표22〉 작품9-2의 디자인 요소 165
〈표23〉 작품10-1의 디자인 요소 171
〈표24〉 작품10-2의 디자인 요소 172
〈표25〉 작품11-1의 디자인 요소 178
〈표26〉 작품11-2의 디자인 요소 179
〈표27〉 작품12-1의 디자인 요소 185
〈표28〉 작품12-2의 디자인 요소 186
〈그림1〉 묘족 대수령 치요 31
〈그림2〉 묘족 선의 이주 경로 31
〈그림3〉 묘족 두식에 나타낸 단풍나무 잎 31
〈그림4〉 팔찌의 단풍 요소 31
〈그림5〉 묘족 이불의 납결염색 문양 31
〈그림6〉 묘족복식의 자수 인물 문양 31
〈그림7〉 샹시형 남성복과 두건 32
〈그림8〉 화보식 여성 상의 32
〈그림9〉 화보식 착용하는 은장식품 32
〈그림10〉 풍송식 여성상의 32
〈그림11〉 풍송식 착용하는 은 두건 32
〈그림12〉 길루식 여성 대금과 앞치마 32
〈그림13〉 게일식 종자자수 여성상의와 주름치마 33
〈그림14〉 황평식 여성복 허리건 착용 33
〈그림15〉 서강식 여성 오른섶 단의 33
〈그림16〉 중패식 여성복 33
〈그림17〉 중패식 남성복 33
〈그림18〉 르왕식 여성복 33
〈그림19〉 르왕식 주름치마 34
〈그림20〉 촨전건 여성 대금 34
〈그림21〉 촨전건 여성 앞치마 34
〈그림22〉 하이난 남성복 34
〈그림23〉 하이난 여성복 34
〈그림24〉 단의대과(短衣大袴) 42
〈그림25〉 야오족 오색 토템문양 42
〈그림26〉 야오족 복식의 새문양 자수 42
〈그림27〉 야오족 복식의 태양문양 자수 42
〈그림28〉 남단요(南丹瑶) 남성복 42
〈그림29〉 남상요 여성 과의(褂衣) 42
〈그림30〉 가산요(过山瑶) 남성복 43
〈그림31〉 토요(土瑶) 여성 모자 43
〈그림32〉 유령(油岭) 여성복 43
〈그림33〉 유령(油岭) 남성복 43
〈그림34〉 대매산(大麦山) 여성복 43
〈그림35〉 대매산(大麦山)남성복 43
〈그림36〉 군려식(军寮)여성복 44
〈그림37〉 군려식(军寮)남성복 44
〈그림38〉 란딩야오(蓝靛瑶) 여성복 44
〈그림39〉 홍두야오(红头瑶) 44
〈그림40〉 홍두야오(红头瑶) 남성복 44
〈그림41〉 배건야오(白线瑶)여성복 44
〈그림42〉 평지야오(平地瑶) 여성복 45
〈그림43〉 오주야오(梧州瑶) 여성복 45
〈그림44〉 청야오(青瑶) 복식 45
〈그림45〉 긴산야오(长衫瑶) 남성복 45
〈그림46〉 긴산야오(长衫瑶) 여성복 45
〈그림47〉 화란야오(花蓝瑶)여성복 45
〈그림48〉 부이족 복식에 나온 쌀 문양 51
〈그림49〉 부이족 소용돌이 문양 51
〈그림50〉 부이족 남성 긴산(长衫) 51
〈그림51〉 부이족 남성 긴팔단의 51
〈그림52〉 부이족 남성 반팔단의 51
〈그림53〉 부이족 남성 무소매단의 51
〈그림54〉 부이족 남성 전통바지 52
〈그림55〉 부이족 남성 현대 바지 52
〈그림56〉 서북형 여성 상의 52
〈그림57〉 서북형 여성 바지 52
〈그림58〉 서북형 여성 앞치마 52
〈그림59〉 서북형 여성 두건 52
〈그림60〉 화의(花衣) 53
〈그림61〉 꽃무늬 치마 53
〈그림62〉 서남형 앞치마 53
〈그림63〉 서남형 두식 53
〈그림64〉 중부형 여성 두식 53
〈그림65〉 중부형 앞치마 53
〈그림66〉 중부형 단자형 상의 54
〈그림67〉 중부형 주름치마 54
〈그림68〉 남부형 남성복 54
〈그림69〉 남부형 여성복 54
〈그림70〉 서강식 여성 대섶 59
〈그림71〉 황평식 여성 대섶 59
〈그림72〉 고산요 여성 대섶 59
〈그림73〉 고산요 남성 대섶 59
〈그림74〉 화의 구성도 59
〈그림75〉 풍송식 여성 대금 59
〈그림76〉 게일식 여성 대금 60
〈그림77〉 남단요 여성 대금 60
〈그림78〉 중부형 여성 대금 60
〈그림79〉 묘족 긴산 60
〈그림80〉 야오족 긴산 60
〈그림81〉 남성 긴산 60
〈그림82〉 긴 앞치마 61
〈그림83〉 짧은 앞치마 61
〈그림84〉 짧은 주름치마 61
〈그림85〉 긴 주름치마 61
〈그림86〉 반바지 61
〈그림87〉 긴바지 61
〈그림88〉 갈고리 문양 66
〈그림89〉 판왕 문양 66
〈그림90〉 EVE CINA 2021 F/W I 71
〈그림91〉 EVE CINA 2021 F/W II 71
〈그림92〉 EVE CINA 2021 F/W III 71
〈그림93〉 EVE CINA 2018 F/W I 71
〈그림94〉 EVE CINA 2018 F/W II 71
〈그림95〉 EVE CINA 2018 F/W III 71
〈그림96〉 CW Studio 2023 S/S I 72
〈그림97〉 CW Studio 2023 S/S II 72
〈그림98〉 CW Studio 2023 S/S III 72
〈그림99〉 LeiS.M 2017 S/S I 72
〈그림100〉 LeiS.M 2017 S/S II 72
〈그림101〉 LeiS.M 2017 S/S III 72
〈그림102〉 TianL 2017 S/S I 73
〈그림103〉 TianL 2017 S/S II 73
〈그림104〉 TianL 2017 S/S III 73
〈그림105〉 ZhangKJ 2018 S/S I 73
〈그림106〉 ZhangKJ 2018 S/S II 73
〈그림107〉 ZhangKJ 2018 S/S III 73
〈그림108〉 LNY 2022 S/S I 74
〈그림109〉 LNY 2022 S/S II 74
〈그림110〉 LNY 2022 S/S III 74
〈그림111〉 XiuMeng 2017 F/WI 74
〈그림112〉 XiuMeng 2017 F/W II 74
〈그림113〉 XiuMeng 2017 F/W III 74
〈그림114〉 Elie Saab 2019 F/W I 80
〈그림115〉 Elie Saab 2019 F/W II 80
〈그림116〉 Elie Saab 2019 F/W III 80
〈그림117〉 Gucci 2023 S/S I 80
〈그림118〉 Gucci 2023 S/S II 80
〈그림119〉 Gucci 2023 S/S III 80
〈그림120〉 Piazza Sempione 2022 S/S I 81
〈그림121〉 Piazza Sempione 2022 S/S II 81
〈그림122〉 Piazza Sempione 2022 S/S III 81
〈그림123〉 MARNI 2022 I 81
〈그림124〉 MARNI 2022 II 81
〈그림125〉 MARNI 2022 III 81
〈그림126〉 Dries Van Noten 2020 F/W I 82
〈그림127〉 Dries Van Noten 2020 F/W II 82
〈그림128〉 Dries Van Noten 2020 F/W III 82
〈그림129〉 Alexander McQ 2017 S/S I 82
〈그림130〉 Alexander McQ 2017 S/S II 82
〈그림131〉 Alexander McQ 2017 S/S III 82
〈그림132〉 Chopova Lowena 2022 S/S I 83
〈그림133〉 Chopova Lowena 2022 S/S II 83
〈그림134〉 Chopova Lowena 2022 S/S III 83
〈그림135〉 묘족복식에 나온 두문포(斗纹布) 101
〈그림136〉 야오족복식에 나온 금직(锦织) 101
〈그림137〉 부이족의 마 소재 101
〈그림138〉 묘족의 면 소재 101
〈그림139〉 남전초로 연색한 직물 101
〈그림140〉 화초로 만든 직물 101
〈그림141〉 작품1의 일러스트레이션 106
〈그림142〉 작품1-1의 2D패턴 109
〈그림143〉 작품1-2의 2D패턴 110
〈그림144〉 작품1-1의 착장 I 111
〈그림145〉 작품1-1의 착장 II 112
〈그림146〉 작품1-2의 착장 I 113
〈그림147〉 작품1-2의 착장 II 114
〈그림148〉 작품2의 일러스트레이션 116
〈그림149〉 작품2의 2D패턴 119
〈그림150〉 작품2의 착장 I 120
〈그림151〉 작품2의 착장 II 121
〈그림152〉 작품3의 일러스트레이션 123
〈그림153〉 작품3의 2D패턴 126
〈그림154〉 작품3의 착장 I 127
〈그림155〉 작품3의 착장 II 128
〈그림156〉 작품4의 일러스트레이션 130
〈그림157〉 작품4의 2D패턴 132
〈그림158〉 작품4의 착장 I 133
〈그림159〉 작품4의 착장 II 134
〈그림160〉 작품5의 일러스트레이션 136
〈그림161〉 작품5의 2D패턴 139
〈그림162〉 작품5의 착장 I 140
〈그림163〉 작품5의 착장 II 141
〈그림164〉 작품의6의 일러스트레이션 143
〈그림165〉 작품6의 2D패턴 145
〈그림166〉 작품6의 착장 I 146
〈그림167〉 작품6의 착장 II 147
〈그림168〉 작품7의 일러스트레이션 149
〈그림169〉 작품7의 2D패턴 152
〈그림170〉 작품7의 착장 I 153
〈그림171〉 작품7의 착장 II 154
〈그림172〉 작품8의 일러스트레이션 156
〈그림173〉 작품8의 2D패턴 159
〈그림174〉 작품8의 착장 I 160
〈그림175〉 작품8의 착장 II 161
〈그림176〉 작품9의 일러스트레이션 163
〈그림177〉 작품9의 2D패턴 166
〈그림178〉 작품9의 착장 I 167
〈그림179〉 작품9의 착장 II 168
〈그림180〉 작품10의 일러스트레이션 170
〈그림181〉 작품10의 2D패턴 173
〈그림182〉 작품10의 착장 I 174
〈그림183〉 작품10의 착장 II 175
〈그림184〉 작품11의 일러스트레이션 177
〈그림185〉 작품11의 2D패턴 180
〈그림186〉 작품11의 착장 I 181
〈그림187〉 작품11의 착장 II 182
〈그림188〉 작품12의 일러스트레이션 184
〈그림189〉 작품12의 2D패턴 187
〈그림190〉 작품12의 착장 I 188
〈그림191〉 작품12의 착장 II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