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수민족 전통 복식은 중국의 무형 문화유산으로서 유구한 역사와 깊은 문화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에 많은 학자들이 소수민족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 중국 남부지방에 있는 소수민족은 종류가 가장 많고 각 지역별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중국 남부 지역 소수민족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묘족, 야오족, 부이족의 전통 복식 특징과 납결염색에 대한 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중국 소수민족 전통 복식의 요소와 전통 문화가 결합한 일상적이고 현대적인 패션 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중국 남부지역 소수민족의 특징을 지역별로 정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남부지역 소수민족 전통 복식과 납결염색의 역사, 문화, 지역별 특징 및 문양, 소재, 구성 등에 대하여 문헌 자료와 사진 자료를 기반으로 분석한다. 중국 남부지역 소수민족은 우울한 생활환경, 기후 조건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수민족 전통 복식은 대섶(对襟), 긴산(长衫), 주름치마 등의 형태로 나눌 수 있다. 복식의 색채는 주로 남색, 검은색, 빨간색 등으로 나타나며, 흰색, 초록색, 분홍색, 파란색 등이 장식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복식의 소재는 주로 천연소재인 면, 마, 양모 등을 사용하고 복식에 나온 문양은 동물 문양, 식물 문양, 기하학 문양, 인물 문양으로 나눌 수 있다. 소수민족 전통 납결염색은 각 지역마다 대표 문양이 다르며, 문양은 자연에서 볼 수 있는 동식물을 변형하고 상상력을 통해 만든 것이다. 색채는 다양한 명도와 채도의 남색이 주로 사용되었고, 납결염색 문양의 구성형태는 대칭형, 연속형, 십자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문양은 소수민족의 토템숭배, 자연숭배, 조상숭배 등을 나타낸다.
둘째, 국내외 사이트 www.vogue.com, www.elle.com 등을 통하여 중국 소수민족 복식의 요소가 적용된 최근 5년의 디자이너 컬렉션 사진자료를 수집하여 중국 디자이너와 해외 디자이너로 분류하고 현대 패션에 나타난 색채, 실루엣, 문양 등 디자인 특징을 고찰한다.
셋째, 중국 남부지역 소수민족 복식의 디자인 요소를 추출한 이미지와 색채를 활용하여 3D CLO 프로그램으로 현대 패션 디자인 총 12착장을 개발한다. 작품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작품 1~4는 묘족 전통 복식 요소를 적용한 디자인으로 작품 1은 묘족 전통 복식에서 영감을 받아 납결염색 문양에서 추출된 이미지를 변형하고 재구성하며, 납결염색에 추출된 색채를 사용하였다. 작품 2는 묘족 기하학 문양을 추출하고 묘족 복식에서 나온 색채를 적용하며, 납결염색 문양의 연속적 특성이 나타나도록 개발한 상의와 바지 디자인이다. 작품 3은 납결염색 기법을 적용한 디자인으로 묘족 문양에서 추출된 이미지를 변형함으로서 납결염색 문양의 마름모 배열 방식이 나타나도록 상의와 치마를 디자인 하였다. 작품 4는 묘족 전통 복식의 앞치마 요소를 적용하고 납결염색에서 추출된 색채와 현대적인 망사 소재를 결합한 원피스 디자인이다.
작품 5~8은 야오족 전통 복식 요소를 적용한 디자인이다. 작품 5는 야오족 장식 문양에서 추출된 이미지를 변형하고 재구성하여 야오족 전통 복식인 주름치마의 주름 기법을 적용한 코트와 바지 디자인이다. 작품 6은 야오족 문양에서 추출된 색채를 사용하여 납결염색 문양의 대칭성을 적용한 원피스를 디자인 하였다. 작품 7은 야오족 기하학 문양에서 추출된 이미지를 적용하고 납결염색 문양의 십자형 구성 방법을 사용한 문양을 만들었고 소수민족 전통 복식의 주름 기법과 현대적인 비정형 요소와 결합한 상의와 치마 디자인이다. 자품 8은 소수민족 복식의 대표적인 남색을 주로 사용하고 납결염색 문양의 마름모 배열 방식을 응용하며, 소수민족 복식의 장식선 특징이 나타나도록 상의와 치마 디자인하였다.
작품 9~12는 부이족 요소를 적용한 디자인으로 납결염색 문양의 특성을 적용하고 일상적으로 착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한 작품이다. 작품 9는 부이족 특징적인 장식선 요소와 현대적인 니트 소재로 사용하며, 부이족 식물 문양에서 추출된 이미지를 변형하고 재구성하여 상의와 치마를 디자인하였다. 작품 10은 부이족 대표적인 물고기 문양을 적용하고 재구성하여 원피스와 바지를 디자인하였다. 작품 11은 납결염색 문양의 추상성을 응용하고 일상적으로 착용할 수 있는 원피스와 바지를 디자인하였다. 작품 12는 부이족 복식에서 추출된 베이지색을 주로 사용하며, 납결염색 문양의 사각형 구성 방법과 소수민족 전통 복식의 주름 기법을 응용하여 디자인한 블라우스와 바지이다.
본 연구는 중국 남부지역 소수민족 전통 복식에 관한 연구로 소수민족 복식의 의복구성 요소와 납결염색의 특성을 통하여 현대패션에 나타난 중국 소수민족의 복식 요소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적용시켜 일상생활에서도 착용이 가능한 현대 패션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 무형문화유산의 활성화 및 중국 전통복식 요소의 현대화에 다양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바 후속 연구에 도움이 되길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