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 내용 22
II. 이론적 배경 23
1. 임상추론 23
1) 임상추론의 정의 24
2) 임상추론의 구성요인과 절차 25
3) 임상추론 개념 분석 28
4) 임상추론 과정과 임상추론 모형 분석 30
2. 인지진단모형의 개요 35
1) 인지요소 35
2) Q-행렬 개발과 타당화 37
3) 인지 프로파일 41
4) DINA 모형 42
3. 인지진단모형의 활용 47
1) 인지진단모형을 통한 학업성취도 성적 보고 방법 48
2) 교수·학습 개선에 활용 53
3) 준거설정에 활용 55
III. 연구방법 58
1. 연구 절차 58
2. 연구 자료: 임상의학종합평가 60
1) 임상의학종합평가 개관 60
2) 분석자료 및 대상 65
3. 연구 방법 69
1) 임상추론 인지요소 추출 69
2) Q-행렬 개발 및 타당화 70
3) 의과대학 학생들의 임상추론능력 프로파일 분석 70
4) 임상추론능력 프로파일의 활용방안 탐색 71
IV. 연구 결과 73
1. 임상추론능력 추정을 위한 인지요소 도출 73
1) 임상추론 문헌 분석 74
2) 인지요소 초안 개발 76
3) Q-행렬 예비 타당화 및 최종 인지요소 확정 77
2. Q-행렬 개발 80
1) Q-행렬 초안 개발과 예비 타당화 81
2) Q-행렬 개발 및 타당화 83
3) Q-행렬 최종안 확정 85
4) DINA 모형의 적용 91
3. 임상추론능력 추정 결과 100
1) 임상추론 인지요소별 숙달 특성 분석 100
2) 학년별 임상추론 인지요소 숙달 특성 103
3) 성취수준별 임상추론 인지요소 숙달 특성 106
4) 임상추론능력 프로파일 분석 112
4. 임상추론 프로파일 활용 방안 117
1) 임상의학종합평가 시행 학년과 목적 117
2) 임상추론능력 프로파일 활용방안 120
3) 임상의학종합평가 성적표 양식 변경 제안 131
V. 결론 및 제언 134
1. 논의 및 결론 134
1) 연구결과 요약 134
2) 논의 및 결론 137
2. 연구의 의의와 제언 140
참고문헌 142
ABSTRACT 154
부록 160
부록 1. 2019년도 2차 임상의학종합평가 내과 144문항의 Q-행렬 초안 160
부록 2. DINA 모형으로 분석한 모수 추정(문항 번호 순) 167
부록 3. 인지 프로파일별 3,4학년 학생 수 173
부록 4. 성취수준별 프로파일 학생 수 177
〈표 II-1〉 임상추론의 구성요인과 절차 26
〈표 II-2〉 임상추론에 포함되지 않는 특성 27
〈표 II-3〉 임상추론 요소와 의미 30
〈표 II-4〉 인지요소 예 36
〈표 II-5〉 문항과 인지요소의 Q-행렬 예 38
〈표 II-6〉 DINA 모형에서의 반응확률 45
〈표 III-1〉 연구 절차 및 연구 내용 59
〈표 III-2〉 2019년도 임상의학종합평가 시험 시간표 61
〈표 III-3〉 2019년도 2차 임상의학종합평가 과목별 문항 수 65
〈표 III-4〉 2019년도 2차 임상의학종합평가 교시별 내과 문항 수 66
〈표 III-5〉 임상표현별 내과 문항 수 67
〈표 III-6〉 2019년도 2차 임상의학종합평가 내과 144문항의 3,4학년 성적 통계 68
〈표 III-7〉 설문 응답자 정보 72
〈표 IV-1〉 연구자별 임상추론 하위요소 목록 74
〈표 IV-2〉 의사국가시험 필기시험 평가목표집 중 구체적 성과의 주요 내용 76
〈표 IV-3〉 인지요소 초안 및 전문가 패널의 검토 결과 78
〈표 IV-4〉 전문가 패널을 통해 확정된 임상추론능력 인지요소 79
〈표 IV-5〉 Q-행렬 개발 절차 80
〈표 IV-6〉 인지요소별 Jaccard 계수: Q-행렬 초안 82
〈표 IV-7〉 다중회귀분석 결과: Q-행렬 초안 83
〈표 IV-8〉 Q-행렬 수정본의 인지요소별 Jaccard 계수: Q-행렬 수정안 84
〈표 IV-9〉 다중회귀분석 결과: Q-행렬 수정안 85
〈표 IV-10〉 Q-행렬 최종안 85
〈표 IV-11〉 인지요소별 측정 문항 수 91
〈표 IV-12〉 문항당 인지요소 수와 측정문항 수 92
〈표 IV-13〉 DINA 모형으로 분석한 모수 추정(정답률 높은 순) 94
〈표 IV-14〉 인지요소별 숙달확률 및 숙달여부(n=5,586) 100
〈표 IV-15〉 내과총점과 인지요소 숙달확률과의 상관분석 결과 102
〈표 IV-16〉 인지요소별 숙달확률 독립표본 t-검정 결과 103
〈표 IV-17〉 학년별 인지요소 숙달/미숙달 학생 비율 105
〈표 IV-18〉 성취수준별(상위, 중위, 하위) 인원수 107
〈표 IV-19〉 3학년 성취수준별 인지요소 숙달확률 108
〈표 IV-20〉 4학년 성취수준별 인지요소 숙달확률 109
〈표 IV-21〉 3학년 성취수준별 인지요소 숙달/미숙달 학생 비율 110
〈표 IV-22〉 4학년 성취수준별 인지요소 숙달/미숙달 학생 비율 111
〈표 IV-23〉 숙달 인지요소 개수별 학생 수 113
〈표 IV-24〉 3,4학년 상위집단의 프로파일 114
〈표 IV-25〉 3학년 하위집단의 프로파일 115
〈표 IV-26〉 4학년 하위집단의 프로파일 116
〈표 IV-27〉 임상의학종합평가 응시 학년 118
〈표 IV-28〉 KAMC 기본의학교육 졸업성과 중 환자진료 영역 졸업성과 125
〈표 IV-29〉 숙달 인지요소수별 내과 점수 평균(만점 144점) 127
[그림 II-1] 임상추론의 요소들 29
[그림 II-2] 진단추론 과정의 핵심 요소 31
[그림 II-3] A형 간염의 질병 스크립트 예시 32
[그림 II-4] 임상추론 단계 및 전략 33
[그림 II-5] 인지요소별 숙달확률 제공 예시 48
[그림 II-6] 인지요소별 숙달여부(숙달/미숙달) 제공 예시 49
[그림 II-7] 인지요소별 숙달여부(숙달/불분명/미숙달) 정보 제공 예시 50
[그림 II-8] 인지요소별 숙달여부와 숙달수준(상/중/하) 제공 예시 51
[그림 II-9] 인지요소별 숙달수준(우수/보통/기초/기초미달) 제공 예시 52
[그림 II-10] 학생용 평가결과표 예시 52
[그림 II-11] 합격자 및 불합격자 집단의 기대 원점수 분포와 분할점수 56
[그림 III-1] 임상의학종합평가 단일정답형(A형) 문항 예시 63
[그림 III-2] 임상의학종합평가 확장결합형(R형) 문항 예시 64
[그림 III-3] 학년별 임상의학종합평가 성적분포 68
[그림 IV-1] 의과대학 학생의 임상추론능력 인지요소 숙달확률 101
[그림 IV-2] 임상추론 인지요소 숙달/미숙달 학생비율 101
[그림 IV-3] 3,4학년 학생의 임상추론능력 숙달확률 104
[그림 IV-4] 학년별 임상추론능력 인지요소 숙달/미숙달 학생 비율 106
[그림 IV-5] 3학년 성취수준별 인지요소 숙달확률 108
[그림 IV-6] 4학년 성취수준별 인지요소 숙달확률 109
[그림 IV-7] 4학년 임상의학종합평가 응시 목적 118
[그림 IV-8] 3학년 임상의학종합평가 응시 목적 119
[그림 IV-9] 2학년 임상의학종합평가 응시 목적 120
[그림 IV-10] 임상추론 숙달 정보의 활용 가능성 121
[그림 IV-11] 임상추론 숙달 정보 제공 방식 예시 122
[그림 IV-12] 임상추론 숙달 정보 제공 방식별 결과 활용 방법 응답 내역 124
[그림 IV-13] 급성복통의 진단을 위한 개념틀 130
[그림 IV-14] 임상의학종합평가 성적표 예시 132
[그림 IV-15] 임상의학종합평가 성적표 임상추론 세부영역 성취 확률 추가 예시 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