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8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8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1
II. 다이아몬드로 표현된 소비문화와 욕망에 대한 고찰 23
1. 욕망의 표상으로서의 다이아몬드 23
2. 욕망이 소비문화로 이어지는 소비사회 30
3. 기호의 소비로 실재가 소외되는 소비사회 36
4. 소비욕을 자극하는 욕망의 기전(機戰) 43
III. 선행 작가 연구 및 예비적 논의 48
1. 욕망의 속성을 대변한 현대 미술: Sylvie Fleury 48
2. 소비사회 속 생산되는 욕망과 마주한 미술 : Jeff Koons 60
3. 이미지의 확대를 통한 의미 확장 : Claes Oldenburg 73
4. 상품화 된 인간의 삶과 죽음 : Damien Hirst 83
IV. 연구 작품 분석 92
1. 자연물과 다이아몬드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인공자연 94
2. 다이아몬드 적층구조로 표현된 욕망의 탑 108
3. 신화로 드러난 다이아몬드 116
4. 디저트로 표현된 일상 속 욕망 이미지 129
V. 결론 138
참고문헌 142
ABSTRACT 149
1. 작품도판 11
[도판 1] 김리현, 〈Hopium; 호피움〉, 2020, C-print, 150x100cm. 56
[도판 2] 김리현, 〈레디메이드 인생〉, 2017. 혼합매체, 32x17x11cm. 56
[도판 3] 김리현, 〈레디메이드인생〉 2017, 혼합매체, 12x42x5cm. 57
[도판 4] 김리현, 〈티거는 죽어서 가죽을 남긴다〉, 2017. 혼합매체, 140x100x35cm. 58
[도판 5] 김리현, 〈Plugged; 플러그드〉, 2020. Digital print on metal, 30x45cm. 59
[도판 6] 김리현, 〈Overdose; 오버도스〉, 2020. 디아섹, 30x50cm. 70
[도판 7] 김리현, 〈Overdose; 오버도스〉 2020. 스테인리스 스틸, 크롬도금, 35x65x83cm. 72
[도판 8] 김리현, 〈Overdose〉시리즈, 2021. 혼합재료에 캔디도장, 442x60x28cm. 90
[도판 9] 김리현, 〈DAYDREAM〉, 2020. 스테인리스 스틸, 크롬도금, 24x24x34cm. 91
[도판 10] 김리현, 〈Prelude; 전주곡〉, 2020. 스틸, 메탈릭 도장, 가변설치. 94
[도판 11] 김리현, 〈Daydream; 백일몽〉, 2020. 스테인리스 스틸, 크롬도장, 가변설치. 95
[도판 12] 김리현, 〈Daydream; 백일몽〉, 2020. 스테인리스 스틸, 크롬도장, 가변설치. 98
[도판 13] 김리현, 〈Daydream; 백일몽〉, 2020. 스테인리스 스틸, 크롬도장, 16x16x30cm. 98
[도판 14] 김리현, 〈Daydream; 백일몽〉, 2020. 스테인리스 스틸, 메탈릭 도장, 45x40x55cm. 98
[도판 15] 김리현, 〈Daydream; 백일몽〉, 2020. 30x25x45cm. 98
[도판 16] 김리현, 〈Daydream; 백일몽〉, 스테인리스 스틸, 캔디도장, 60x100x35cm. 99
[도판 17] 김리현, 〈Daydream; 백일몽〉, 2020. 스테인리스 스틸, 캔디도장, 50x30x65cm. 100
[도판 18] 김리현, 〈Daydream; 백일몽〉, 2020. 스테인리스 스틸, 캔디도장, 160x160x400cm. 103
[도판 19] 김리현, 〈Opus-dei; 오푸스데이〉, 2020. 스테인리스 스틸, 캔디 도장, 스틸 와이어, 160x160x150cm. 104
[도판 20] 김리현, 〈Forbidden Fruit; 선악과〉, 2020. 스테인리스 스틸, 메탈릭 골드 페인트, 가변설치. 105
[도판 21] 김리현, 〈Forbidden Fruit; 선악과〉, 2020. 세부이미지. 106
[도판 22] 김리현, 〈Daydream; 백일몽〉, 2021. 스테인리스 스틸, 30x30x6cm. 107
[도판 23] 김리현, 〈Overdose; 과다복용〉, 2020. 스테인리스 스틸, 크롬도금, 35x65x83cm. 109
[도판 24] 김리현, 〈Overdose; 과다복용〉, 2020. 스테인리스 스틸, 크롬도금, 75x120x35cm. 110
[도판 25] 김리현, 〈Overdose; 과다복용〉, 2020. 3D프린트(PLA), 캔디도장, 22x25x30cm. 112
[도판 26] 김리현, 〈Overdose; 과다복용〉, 2020. 스테인리스 스틸, 크롬도금, 카트, 가변설치. 113
[도판 27] 김리현, 〈Overdose; 과다복용〉, 2021. 스테인리스 스틸, 캔디도장, 60x38x60cm. 114
[도판 28] 김리현, 〈Seed; 씨앗〉, 2020. C-Print, 102x102cm. 117
[도판 29] 김리현, 〈I came, I saw, I bought; 왔노라, 보았노라, 샀노라〉, 2020. C-Print, 100x120cm. 119
[도판 30] 김리현, 〈Crush; 크러쉬〉, 2021. 스테인리스 스틸, 크롬도금, 32x35x40cm. 120
[도판 31] 김리현, 〈Monologue; 독백〉, 2021. 스테인리스 스틸, 캔디도장, 57x47x30cm. 121
[도판 32] 김리현, 〈Monologue; 독백〉, 2021. 스테인리스 스틸, 캔디도장, 57x47x30cm. 122
[도판 33] 김리현, 〈Monologue; 독백〉, 2021. 스테인리스 스틸, 캔디도장, 57x47x30cm. 123
[도판 34] 김리현, 〈Plugged; 플러그드〉, 2020. 영상스틸이미지. 124
[도판 35] 김리현, Plugged, 2020. 영상작업, 가변설치. 126
[도판 36] 김리현, 〈Spectacle; 스펙터클〉, 2020. 혼합매체, 230x78cm. 128
[도판 37] 김리현, 〈I' Scream; 아이스크림〉, 2022. 스테인리스 스틸, 캔디 도장, 30x30x80cm. 131
[도판 38] 김리현, 〈I' Scream; 아이스크림〉, 2022. 스테인리스 스틸, 캔디 도장, 90x90x230cm. 132
[도판 39] 김리현, 〈I' Scream; 아이스크림〉, 2022. 스테인리스 스틸, 캔디도장, 10x20x8cm. 133
[도판 40] 김리현, 〈I' Scream; 아이스크림〉, 2022. 스테인리스 스틸, 캔디도장, 9x20x8cm. 133
[도판 41] 김리현, 〈Big Bang; 빅뱅〉, 2022. 스테인리스 스틸, 메탈릭도장 90x90x230cm. 134
[도판 42] 김리현, 〈Sugarhigh; 슈거하이〉, 2022. 스테인리스 스틸, 메탈릭 펄 도장, 포크, 12x12x25cm. 135
[도판 43] 김리현, 〈Sugarhigh; 슈거하이〉, 2022. 세부이미지 136
2. 참고도판 15
[참고도판 1] Sylvie Fleury, 〈I Shop Therefore I Am Not〉, 1990. Installation. 50
[참고도판 2] Andy Warhol, 〈Brillo Box〉, 1964. 43.2x43.2x50.9cm. 51
[참고도판 3] Sylvie Fleury, 〈Slim Fast: Délice de Fraise〉, 1993. silkscreen in colour on wood, 15x18x10cm. 51
[참고도판 4] Sylvie Fleury, 〈Chanel no.5〉, 2000. Bronze, 26.7x17.8x7.6cm. 52
[참고도판 5] Sylvie Fleury, 〈Kelly bag〉, 1998 Bronze, 32x33x13cm. 52
[참고도판 6] Sylvie Fleury, 〈Louis Vuitton 2000〉, 2000. chromed cast bronze, 30.5x47x21.6cm. 52
[참고도판 7] Joseph Kosuth, 〈초록네온의 다섯 단어; Five words in blue neon〉, 1965. Neon and transformer, 7.6x146.1x6.4cm. 54
[참고도판 8] Sylvie Fleury, 〈보습이 답이 다; Moisturzing is the Answer〉, 1996. Neon and transformer, 7.6x146.1x6.4cm. 54
[참고도판 9] Lucio Fontana, 〈Concetto spaziale, Attese〉, 1959. 54
[참고도판 10] Sylvie Fleury, 〈Concetto spaziale〉, 1995. 54
[참고도판 11] 1965년 이브 생 로랑의 몬드리안 컬렉션. 55
[참고도판 12] Sylvie Fleury, 〈Tableau No.1〉, 1992. 1992. 96x60cm. 55
[참고도판 13] Jeff Koons, 〈New Hoover Deluxe Shampoo Polishers, New Shelton Wet/Dry 10-Gallon Displaced Triple decker〉, 1981-1987. 231.1x137.2x71.1cm. 61
[참고도판 14] Jeff Koons, 〈New Shelton Wet/Dry Double decker〉, 1981. 61
[참고도판 15] Jeff Koons, 〈Three Ball Total Equilibrium Tank〉, 1985. 153.7x123.8x33.7cm. 63
[참고도판 16] Jeff Koons, 〈Luxury Degradation〉, 1986. oil inks on canvas, 114.3x152.4cm. 66
[참고도판 17] Jeff Koons, 〈Jim Beam〉, 1986. 스테인리스 스틸, 버번, 27x289x16cm. 66
[참고도판 18] Jeff Koons, 〈diamond-blue〉, 2013. 194.9x221x212.6cm. 68
[참고도판 19] Jeff Koons, 〈Balloon Dog〉, 1994-2000. 307.3x363.2x114.3cm. 69
[참고도판 20] 클래스 올덴버그, 〈거리〉, 1960. 73
[참고도판 21] 클래스 올덴버그, 〈상점〉, 1961. 73
[참고도판 22] 클래스 올덴버그, 〈곡괭이〉, 1982. 74
[참고도판 23] 클래스 올덴버그, 〈거대한 모종삽〉, 1971~76. 74
[참고도판 24] 클래스 올덴버그, 〈빨래집게〉, 1976. 76
[참고도판 25] 클래스 올덴버그, 〈당구공〉, 1977. 79
[참고도판 26] 클래스 올덴버그, 〈떨어지는 3단계의 모자〉, 1982. 80
[참고도판 27] 클래스 올덴버그, 〈떨어지는 보올 그리고 흩어진 과일조각과 껍질〉, 1990. 81
[참고도판 28] 클래스 올덴버그, 〈스푼과 체리〉, 1988. 81
[참고도판 29] 데미안 허스트, 〈천년; A Thousand Year〉, 1990. Installation. 84
[참고도판 30] 데미안 허스트, 〈살아있는 이의 생각으로 불가능한 신체적 죽음; The Physical Impossibility of Death in the Mind of Someone Living〉, 1991. 213x518x213cm. 85
[참고도판 31] 데미안허스트, 〈Kaleidoscope Paintings〉, 2011. 165.1x162.6x5.1cm. 85
[참고도판 32] 데미안허스트, 〈신의 사랑을 위하여; For The Love Of God〉, 2007. Platinum,...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