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20
1.1. 연구 목적 및 배경 20
1.2. 연구 방법 및 구성 27
II. 본론 30
2.1. 숭고미의 환영 30
2.1.1. 숭고미의 발생 계기 30
2.1.2. 숭고미의 발생 과정 34
2.2. 디자인의 숭고미 부재 41
2.2.1. 디자인의 정의 42
2.2.2. 디자인의 구성 48
2.2.3. 디자인의 취향 61
2.2.4. 디자인의 일상미 72
2.2.5. 디자인의 순수미 77
2.3. 디자인의 숭고미 현장 84
2.3.1. 디자인과 사람 84
2.3.2. 디자인과 사회 132
2.3.3. 디자인과 기술 162
2.3.4. 디자인과 의사소통 201
2.4. 소결 228
III. 결론 230
참고문헌 235
선행연구 245
1. 미의 어원과 의미 245
2. 미에 대한 담론의 시작 248
3. 미의 객관주의와 주관주의 250
4. 미적인 것과 미적 범주의 확장 263
5. 미적 태도로부터 기인되는 미적 경험 267
참고문헌 272
ABSTRACT 275
〈표 1〉 숭고미와 관련된 국내 연구들 25
〈그림 1〉 사회의 발전 과정에서 나타나는 숭고한 변화의 현장 20
〈그림 2〉 버크 숭고론에서 숭고미 발생과정 36
〈그림 3〉 칸트 숭고론에서 숭고미 발생과정 37
〈그림 4〉 리오타르 숭고론에서 숭고미 발생과정 39
〈그림 5〉 Caspar David Friedrich, The Monk by the Sea, 1810/The Stage of Life, 1835/Wanderer above the Sea of Fog, 1818 40
〈그림 6〉 J.M.William Turner, The Slave Ship, 1840/The Fighting Temeraire, 1839/The Fighting Temeraire, 1844 40
〈그림 7〉 Barnett Newman, Onement, I, 1948/Vir Heroicus Sublimis, 1951 41
〈그림 8〉 디자인 용어의 어원 44
〈그림 9〉 기능이 강조된 사례 49
〈그림 10〉 구조가 강조된 사례 52
〈그림 11〉 재료가 강조된 사례 54
〈그림 12〉 자연적 형태의 사례 56
〈그림 13〉 정형적 형태의 사례 58
〈그림 14〉 비정형적 형태의 사례 60
〈그림 15〉 17세 프랑스 살롱 풍경 61
〈그림 16〉 Victorian era Furniture 62
〈그림 17〉 Victorian era interior decoration 63
〈그림 18〉 Josiah Wedgwood, Ceramics Pottery 64
〈그림 19〉 Charles Frederic Worth, Atelier House of Worth 65
〈그림 20〉 Charles Frederic Worth, the House of Worth 66
〈그림 21〉 Henry Ford, Model T 67
〈그림 22〉 General Motors Brands 68
〈그림 23〉 모던 디자인의 조화롭고 고급스러운 엘리트적 취향 69
〈그림 24〉 포스트 모던 디자인의 나쁜 취향 70
〈그림 25〉 Instagram & YouTube 71
〈그림 26〉 1950년대 미국 중산층 가정의 모습을 보여주는 맥주광고 72
〈그림 27〉 Charles Eames & Ray Eames, Case Study House No.8, 1949 73
〈그림 28〉 Charles Eames, Lounge Chair Wood chair, 1945 74
〈그림 29〉 Good Design An Exhibition of Home Furnishings 75
〈그림 30〉 Coca-Cola /Andy Warhol, Green Ccca-Cola Bottles, 1962 76
〈그림 31〉 Franco Clivio, The Exhibition of No Name Design 79
〈그림 32〉 Naoto Fukasawa & Jasper Morrison/ The first exhibition of Super Normal 80
〈그림 33〉 Yanagi Sōetsu, things 81
〈그림 34〉 Henry Cole, Journal of Design and Manufactures, 1849 87
〈그림 35〉 Henry Cole, Tea service, 1845 88
〈그림 36〉 Joseph Paxton, The Crystal Palace, 1851 90
〈그림 37〉 19세기 중반 영국의 산업 현장 모습들 92
〈그림 38〉 William Morris / John Ruskin 94
〈그림 39〉 Morris, Marshall and Faulkner Company, furniture 95
〈그림 40〉 Morris, Marshall and Faulkner Company 96
〈그림 41〉 Morris, Marshall and Faulkner Company, pattern 97
〈그림 42〉 Gottfried Semper, pottery/ Minton Majolica Vases 99
〈그림 43〉 Owen Jones, The Grammar of Ornament, 1856 101
〈그림 44〉 Christopher Dresser, James Dixon & Sons, Teapot,1879/Tea Set,1880 102
〈그림 45〉 독일공작연맹의 제품을 선보이기 위한 전시회 포스터들 104
〈그림 46〉 독일공작연맹의 표준화 논쟁 105
〈그림 47〉 AEG Logo, 1908/Turbine Factory, 1909 106
〈그림 48〉 Peter Behrens, AEG Mechanical Fan,1908/Electric kettle,1908/Radiant Heater, 1911 107
〈그림 49〉 코르셋을 착용한 여성들의 모습 108
〈그림 50〉 샤넬이 디자인한 여성용 승마복을 착용한 모습 109
〈그림 51〉 저지패션을 착용한 샤넬의 모습 110
〈그림 52〉 Gabrielle Bonheur Chanel, Little black dress 112
〈그림 53〉 바우하우스의 교수진들 114
〈그림 54〉 Marianne Brandt, Manufacturer Bauhaus Metal Workshop 115
〈그림 55〉 Max Bill Student Card, 1928/Hochschule fur Gestaltung Ulm 116
〈그림 56〉 Hans Gugelot & Dieter Rams, Phono-Super SK4, 1956 118
〈그림 57〉 Dieter Rams, T3 Pocket radio, 1958/TP1 radio, 1959/RT20 Radio, 1961 119
〈그림 58〉 Dieter Rams, 606 Universal Shelving System, 1960/ L2 Loudspraker, 1958/ET66, 1987 120
〈그림 59〉 Fiat nuova 500, 1957/Ferrari 250 Testarossa, 1957 121
〈그림 60〉 Marco Zanuso, TS 502 Radio, 1965/Ettore Sottsass, Valentine Portable Typewriter, 1969 122
〈그림 61〉 Alessandro Mendini, Proust, 1978~ 124
〈그림 62〉 Alessandro Mendini, Anna G, 1993 125
〈그림 63〉 Philippe Starck, Dr. Skud, 1998/Hot Bertaa, 1990/Max le Chinois, 1990 127
〈그림 64〉 Philippe Starck, Juicy Salif, 1990 129
〈그림 65〉 Gustave Eiffel, Eiffel Tower, 1889 133
〈그림 66〉 Tower of Babel 134
〈그림 67〉 Egypt, Great Pyramid of Giza/Obelisk/French Gothic architecture, Cathédrale Notre-Dame de Paris 135
〈그림 68〉 고딕건축의 입면 137
〈그림 69〉 Antoni Gaudi, La Sagrada Familia 138
〈그림 70〉 Antoni Gaudi, La Sagrada Familia, 1882~ 139
〈그림 71〉 United States Capitol, 1800 139
〈그림 72〉 William LeBaron Jenny, Home Insurance Building, 1885 142
〈그림 73〉 Metropolitan Tower, 1909/Woolworth Building, 1913 143
〈그림 74〉 Chrysler Building, 1930/Empire State Building, 1931 144
〈그림 75〉 영화 킹콩 속 장면들 145
〈그림 76〉 September 11 attacks 145
〈그림 77〉 The National September 11 Memorial & Ground Zero, 2011 146
〈그림 78〉 Barnett Newman, Onement VI/The National September 11 Memorial 147
〈그림 79〉 Peter Eisenman, Holocaust-Mahnmal, 2005 149
〈그림 80〉 Camp Westerbork 150
〈그림 81〉 Oving Architecten, Herinneringscentrum voormalig kamp Westerbork, 2015 151
〈그림 82〉 Weissenhof Housing Estate 152
〈그림 83〉 Weissenhof Housing Estate 153
〈그림 84〉 Le Corbusier, Unite d'Habitation, 1952 154
〈그림 85〉 I.M. PE1, le Grand Louvre, 1993 157
〈그림 86〉 1983년대 빌바오 시 풍경 158
〈그림 87〉 Frank O. Gehry, Guggenheim Museum Bilbao, 1997 159
〈그림 88〉 Frank O. Gehry, Guggenheim Museum Bilbao, 1997 160
〈그림 89〉 돌도끼와 휴대전화 163
〈그림 90〉 Stool/Alvar Aalto, Stool 60 164
〈그림 91〉 산업혁명의 단계별 과정 165
〈그림 92〉 John Kay, Flying Shuttle, 1733/James Hargreaves, Spinning Jenny, 1767 166
〈그림 93〉 James Watt, Steam Engine, 1776 167
〈그림 94〉 George Stenvenson, Stephenson's Rocket, 1829 169
〈그림 95〉 the Alpine range/Stephenson's Rocket 170
〈그림 96〉 David Joy, Jenny Lind, 1847 171
〈그림 97〉 Samuel Johnson, 4-4-0, 1893 171
〈그림 98〉 산업시대의 기관차 굉음 172
〈그림 99〉 Abraham Darby III & Thomas Farnolls Pritchard, Ironbridge, 1782 173
〈그림 100〉 John Augustus Roebling, Brooklyn Bridge, 1883 175
〈그림 101〉 Golden Gate Bridge, 1937 176
〈그림 102〉 Gebrüder Thonet 공장 내부의 초기 모습 177
〈그림 103〉 Michael Thonet, Side Chair No.14, 1859 178
〈그림 104〉 Samuel Colt, Revolver, 1836 179
〈그림 105〉 The Colt Gun Mill 180
〈그림 106〉 Benjamin Franklin, The Thunderstorm Whisperers 181
〈그림 107〉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의 전화기 시연모습, 1892 182
〈그림 108〉 회전식 다이얼 전화기, 1896 183
〈그림 109〉 Henry Dreyfuss, Western Electric 302, 1930 184
〈그림 110〉 뉴욕의 최초 전기 점등식, 1879 185
〈그림 111〉 전기의 출현이 가져온 미국 가정의 변화 186
〈그림 112〉 Ford Motor Factory, Conveyor System 187
〈그림 113〉 Ford Motor Factory, Conveyor System 188
〈그림 114〉 John Kemp Starley, Safety, 1888/Marcel Breuer, Wassily Chair, 1925 189
〈그림 115〉 Marcel Breuer, Wassily Chair, 1925 190
〈그림 116〉 Renzo Piano & Richard Rogers, Centre Georges-Pompidou, 1977 191
〈그림 117〉 Centre Georges-Pompidou, 1977/Tour Eiffel, 1889 192
〈그림 118〉 Joe Colombo, Universale, 1967 194
〈그림 119〉 Swatch Watch Design 195
〈그림 120〉 Swatch Watch Design 196
〈그림 121〉 Apple, iMAC, 1998/Apple's Slogan 197
〈그림 122〉 iPod/iPhone 198
〈그림 123〉 Lascaux cave painting, BC 15,000~BC 13,000 202
〈그림 124〉 The world's first Christmas Card, 1843 204
〈그림 125〉 William Morris and Emery Walker, The Kelmscott Press 205
〈그림 126〉 William Morris and Emery Walker, The Kelmscott Press 206
〈그림 127〉 Jan Tschichold, Penguin Books 207
〈그림 128〉 Jan Tschichold, Penguin Books 208
〈그림 129〉 펭귄 로고의 진화 209
〈그림 130〉 존스턴 산스체가 적용된 초기 런던 지하철 사인시스템 210
〈그림 131〉 London Underground 211
〈그림 132〉 Tube map, 1924/Henry Beck, Tube map, 1933 212
〈그림 133〉 London Underground 213
〈그림 134〉 헬베티카 서체가 사용된 사례 215
〈그림 135〉 New York City Subway 216
〈그림 136〉 라이프 매거진에 실린 데이비드 커비의 사진/베네통 광고에 사용된 데이비드 커비의 사진 217
〈그림 137〉 인종문제에 대한 메시지를 던진 베네통 광고 218
〈그림 138〉 인간 존엄성에 대한 메시지를 던진 베네통 광고 219
〈그림 139〉 MUJI, Horizon, 2003 220
〈그림 140〉 Apple Tv Commercial 221
〈그림 141〉 I♡NY Logo Sketch, 1975 223
〈그림 142〉 I♡NY Logo, 1975 224
〈그림 143〉 I♥NY More Than Ever 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