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3
II. 이론적 배경 24
1. 드뷔시의 생애 및 실내악의 특징 24
1) 초기의 생애와 실내악 25
2) 중기의 생애와 실내악 28
3) 후기의 생애와 실내악 31
2. 신고전주의 36
3. 드뷔시까지 소나타의 변천 41
1) 소나타의 어원과 초기 발달 42
2) 바로크 시대의 소나타 43
3) 고전 시대의 소나타와 소나타 형식 46
4) 19세기의 소나타와 소나타 형식 53
5) 20세기의 소나타와 소나타 형식 57
III. 작품 분석 61
1.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L.135》 분석 61
1) 제1악장 분석 62
2) 제2악장 분석 78
3) 제3악장 분석 93
2.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L.140》 분석 114
1) 제1악장 분석 114
2) 제2악장 분석 142
3) 제3악장 분석 160
3. 후기 현악 소나타의 종합적 고찰 184
1) 장르 및 형식 184
2) 조성 및 화성 187
3) 피아니즘 189
4) 후기 작품과의 비교 197
5) 동시대 작품과의 비교 200
IV. 결론 203
참고문헌 207
ABSTRACT 213
〈표 1〉 드뷔시의 실내악 24
〈표 2〉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전체 구성 61
〈표 3〉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구성 62
〈표 4〉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구성 78
〈표 5〉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구성 93
〈표 6〉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전체 구성 114
〈표 7〉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구성 115
〈표 8〉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구성 142
〈표 9〉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구성 160
[악보 1]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1-4 64
[악보 2] 민요 《달빛 아래 나의 친구 피에로》 마디1-2 65
[악보 3]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5-7 66
[악보 4]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8-11 67
[악보 5]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12-15 68
[악보 6]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16-20a 70
[악보 7]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20b-23 72
[악보 8]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24-28 73
[악보 9]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29-32 74
[악보 10]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33-38 75
[악보 11]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39-44 76
[악보 12]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45-51 77
[악보 13]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1-4 79
[악보 14]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5-7 80
[악보 15]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8-11 81
[악보 16]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12-18 82
[악보 17]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19-27 84
[악보 18]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28-30 85
[악보 19]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31-36 86
[악보 20]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37-43 88
[악보 21]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44-47 89
[악보 22]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48-53 90
[악보 23]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54-58 91
[악보 24]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59-64 92
[악보 25]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7a 94
[악보 26]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7b-14 95
[악보 27]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5-22 96
[악보 28]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23-28 97
[악보 29]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29-36 98
[악보 30]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37-44 99
[악보 31]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45-48 100
[악보 32]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49-56 101
[악보 33]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57-62 102
[악보 34]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63-68 103
[악보 35]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69-74 104
[악보 36]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75-78 105
[악보 37]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79-84 106
[악보 38]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96-103 108
[악보 39]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04-107 109
[악보 40]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08-111 110
[악보 41]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12-114 111
[악보 42]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15-118 112
[악보 43]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19-123 113
[악보 44]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1-4 116
[악보 45]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5-14 117
[악보 46]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15-24 118
[악보 47]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25-33 119
[악보 48]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34-41 120
[악보 49]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42-47 121
[악보 50]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48-55 122
[악보 51]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56-63 123
[악보 52]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64-71 124
[악보 53]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72-83 125
[악보 54]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84-87 126
[악보 55]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88-97 128
[악보 56]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98-105 129
[악보 57]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110-119 130
[악보 58]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120-127 131
[악보 59]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132-139 132
[악보 60]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140-145 133
[악보 61]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150-159 134
[악보 62]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171-180 135
[악보 63]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186-195 136
[악보 64]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204-215 137
[악보 65]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216-225 138
[악보 66]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226-237 139
[악보 67]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238-247 140
[악보 68]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248-255 141
[악보 69]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1-8 143
[악보 70]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9-18 144
[악보 71]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19-26 145
[악보 72]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27-32 146
[악보 73]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33-39 147
[악보 74]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40-45 148
[악보 75]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54-59 149
[악보 76]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60-67 150
[악보 77]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68-71 151
[악보 78]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72-78 152
[악보 79]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79-82 153
[악보 80]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83-90 154
[악보 81]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91-100 155
[악보 82]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101-107 156
[악보 83]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112-119 157
[악보 84]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120-129 158
[악보 85]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130-135 159
[악보 86]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8 161
[악보 87]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9-18 162
[악보 88]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23-28 163
[악보 89]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29-34 164
[악보 90]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35-42 165
[악보 91]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51-58 166
[악보 92]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59-66 167
[악보 93]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73-75 168
[악보 94]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77-84 169
[악보 95]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85-94 170
[악보 96]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00-105 171
[악보 97]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06-115 173
[악보 98]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16-123 174
[악보 99]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24-131 175
[악보 100]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32-139 176
[악보 101]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46-153 177
[악보 102]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54-162 178
[악보 103]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63-171 179
[악보 104]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72-181 180
[악보 105]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84-193 181
[악보 106]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94-203 182
[악보 107]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204-207 183
[악보 108]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1악장, 마디98-105 192
[악보 109]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31-36 193
[악보 110]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37-43 194
[악보 111] 드뷔시,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2악장, 마디27-32 195
[악보 112]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1-7a 196
[악보 113] 드뷔시,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제3악장, 마디7b-14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