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2
2. 연구 문제 18
3. 용어 정의 20
1) 취업불안 20
2) 우울 20
3) 심리적 안녕감 21
4) 치료적 노래 만들기 21
II. 이론적 배경 22
1. 취업불안 22
1) 취업불안의 개념 및 특성 22
2) 국내 취업 관련 현황 24
3) 대학생의 취업불안 경험 25
2. 우울 27
1) 우울의 개념 및 특성 27
2) 대학생의 취업불안과 우울 28
3. 심리적 안녕감 31
1) 심리적 안녕감의 개념 및 특성 31
2) 대학생의 취업불안과 심리적 안녕감 33
4. 치료적 노래 만들기 34
1) 치료적 노래 만들기의 개념 및 특성 34
2) 치료적 노래 만들기가 우울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39
III. 연구 방법 41
1. 연구 참여자 41
2. 연구설계 및 절차 44
1) 연구설계 44
2) 연구 참여 동의 절차 44
3) 사전검사 45
4) 치료적 노래 만들기 활동 45
5) 사후검사 45
3. 연구 도구 46
1) 취업불안 평가 46
2) 우울 평가 47
3) 심리적 안녕감 평가 48
4. 취업불안을 경험하는 대학생을 위한 치료적 노래 만들기 49
5. 자료 분석 62
IV. 연구 결과 63
1. 치료적 노래 만들기가 취업불안을 경험하는 대학생의 우울에 미치는 효과(연구문제 1) 63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우울에 대한 동질성 검정 63
2) 우울 점수에 대한 치료적 노래 만들기 활동의 효과 64
3) 우울 하위요인 점수에 대한 치료적 노래 만들기 활동의 효과 65
2. 치료적 노래 만들기가 취업불안을 경험하는 대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연구문제 2) 67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심리적 안녕감에 대한 동질성 검정 67
2) 심리적 안녕감 점수에 대한 치료적 노래 만들기 활동의 효과 68
3) 심리적 안녕감 하위요인 점수에 대한 치료적 노래 만들기 활동의 효과 69
V. 결론 72
1. 결론 및 논의 72
2. 제언 75
참고문헌 76
ABSTRACT 97
부록 100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101
〈부록 2〉 치료적 노래 만들기 악보(치료사와 참여자들이 함께 만든 노래) 104
〈부록 3〉 사용 척도지 107
〈표 III-1〉 취업불안을 경험하는 대학생의 취업불안 척도 점수 42
〈표 III-2〉 취업불안을 경험하는 대학생의 일반적 특성 43
〈표 III-3〉 전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 44
〈표 III-4〉 취업불안 평가의 하위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6
〈표 III-5〉 우울 평가 하위영역별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7
〈표 III-6〉 심리적 안녕감 평가 하위영역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9
〈표 III-7〉 치료적 노래 만들기의 회기별 목표와 활동 구성 50
〈표 III-8〉 치료적 노래 만들기 활동의 세부 내용 및 치료적 논거 54
〈표 III-9〉 치료적 노래 만들기 활동의 사용 노래 및 치료적 논거 59
〈표 IV-1〉 우울 사전검사에 대한 집단 동질성 검정 63
〈표 IV-2〉 우울 점수에 대한 Mann-Whitney U 검정 64
〈표 IV-3〉 우울 점수에 대한 Wilcoxon 대응표본 부호순위검정 65
〈표 IV-4〉 우울 하위요인 점수에 대한 Mann-Whitney U 검정 65
〈표 IV-5〉 우울 하위요인 점수에 대한 Wilcoxon 대응표본 부호순위검정 66
〈표 IV-6〉 심리적 안녕감 사전검사에 대한 집단 동질성 검정 67
〈표 IV-7〉 심리적 안녕감 점수에 대한 Mann-Whitney U 검정 68
〈표 IV-8〉 심리적 안녕감 점수에 대한 Wilcoxon 대응표본 부호순위검정 69
〈표 IV-9〉 심리적 안녕감 하위요인 점수에 대한 Mann-Whitney U 검정 70
〈표 IV-10〉 심리적 안녕감 하위요인 점수에 대한 Wilcoxon 대응표본 부호순위검정 71
[그림 II-1] 2021년 대학생 구직활동 실태 조사 25
[그림 II-2] 2021년 대학생의 우울을 유발하는 원인 조사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