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 개요
목차
I. 서론 10
1. 연구 동기 및 목적 10
2. 연구 방법 11
II. 본론 12
1. 조선 자수(刺繡) 12
1) 자수(刺繡)의 분류 12
2) 궁수(宮繡)와 민수(民繡) 16
2. 표현방법과 적용 20
1) 문양화 과정 20
2) 양각화 과정 29
3. 시작품 35
III. 결론 46
참고 문헌 48
ABSTRACT 49
표 1. 용도에 따른 자수의 분류 13
표 2. 궁수(宮繡) 및 민수(民繡)의 분류 18
표 3. 자수 유물의 종류 및 의미 21
표 4. 자수 유물의 조형성 23
표 5. 문양화 단계별 과정 24
표 6. 문양화 과정 24
표 7. 몰드에 의한 양각화 제작과정 30
표 8. 사용 도구 및 효과 33
그림1. (좌) 쌍학흉배, 문관당상관의 단령흉배, 조선, 국립고궁박물관 (우) 활옷, 작자미상, 서울공예박물관 14
그림2. (좌) 안경집, 작자미상, 조선후기,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 (우) 자수귀주머니, 작자미상, 조선, 서울공예박물관 15
그림3. (좌) 덕온공주 홍장삼 수본, 작자미상, 조선, 국립고궁박물관 (우) 전안보(奠雁褓), 작자미상, 조선후기, 숙명여자대학교박물관 19
그림4. 한색 계열 유약시편 31
그림5. 색 조합 유약시편 31
그림6. 유약 시편_부분 32
작품 1. 여뀌문양이 담긴 합 백자토, 물레성형, 투명유, 색유, 산화소성 Ø100x49(h)mm, 135x49(h)mm 35
작품 2. 모란 문양 개완 세트 백자토, 물레성형, 슬립캐스팅, 투명유, 색유, 산화소성 Plate 250x100x15mm, cup Ø88x80(h)mm, Ø76x65(h)mm 36
작품 3. 모란문양 컵과 접시 세트 백자토, 물레성형, 색유, 투명유, 산화소성 Plate Ø250x15(h)mm, Ø200x15(h), Ø125x17(h), cup Ø72x98(h)mm 37
작품 4. 열매 문양 찻잔 세트 백자토, 물레성형, 색유, 산화소성 Plate Ø220x15(h)mm, cup Ø78x67(h)mm, saucer Ø98x18(h)mm 38
작품 5. 양귀비 문양 접시 세트 백자토, 슬립캐스팅, 색유, 산화소성 Ø19x30(h)mm, Ø16x38(h)mm, Ø117x65(h)mm 39
작품 6. 수박 문양 사각접시 백자토, 슬립캐스팅, 색유, 산화소성 160x160x28mm 40
작품 7. 소국 문양 저그 세트 백자토, 슬립캐스팅, 물레성형, 색유, 투명유, 산화소성 jug Ø80x84(h)mm, cup&saucer Ø120x17(h)mm, pot Ø52x84(h)mm 41
작품 8. 사랑초 문양 보울 백자토, 물레성형, 색유, 투명유, 산화소성 Ø227x57(h)mm 42
작품 9. 나팔꽃 문양이 담긴 화병 백자토, 슬립캐스팅, 투명유, 산화소성 Ø13x238(h)mm 43
작품 10. 매미꽃 문양 찻잔 세트 백자토, 물레성형, 색유, 투명유, 산화소성 Plate Ø170x40(h)mm, cup Ø80x55(h)mm, jug Ø86x86(h)mm 44
작품 11. 개화 백자토, 슬립캐스팅, 색유, 투명유, 산화소성 1520x3690x15mm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