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1
II. 본론 13
1. 작품의 형성 배경 13
1) 오래된 흔적에서 발현된 심리적 기억 13
2) 관념 산수의 이미지 16
3) 재료와 오브제를 통한 초현실적 세계 표현 19
2. 작품의 표현 방법 21
1) 아카이빙을 통한 흔적의 재구성 21
2) 중첩과 우연의 이미지로 구현된 초현실적 풍경 24
3) 낯선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공간 체험적 설치 29
3. 작품을 통한 연구분석 33
작품 1. 비로소 마주하다, 34
작품 2. 장위동 봉제 단지 37
작품 3. 미지의 세계 I 40
작품 4. 미지의 세계 II 43
작품 5. 미지의 세계 III 46
작품 6. 염원(鹽圓) 49
작품 7. 정경 I 52
작품 8. 정경 II 55
작품 9. 중첩된 시간 58
작품 10. 높게 솟아오른 땅 61
III. 결론 63
참고문헌 65
ABSTRACT 67
작품 1. 비로소 마주하다, 33
작품 2. 장위동 봉제 단지 36
작품 3. 미지의 세계 I 39
작품 4. 미지의 세계 II 42
작품 5. 미지의 세계 III 45
작품 6. 염원(鹽圓) 48
작품 7. 정경 I 51
작품 8. 정경 II 54
작품 9. 중첩된 시간 57
작품 10. 높게 솟아오른 땅 60
도판 1. 추사 김정희, 〈세한도〉, 1844 17
도판 2. 안견, 〈몽유도원도〉, 1447 17
도판 3. 장위동 빈집 내벽 사진 1 26
도판 4. 장위동 빈집 내벽 사진 2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