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개요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II. 이론적 배경 17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17
2. 세트 전환 19
3. ADHD 환자의 세트 전환 결함 20
4. ADHD 환자의 분노 조절 결함 22
5. ADHD 환자의 세트 전환과 분노 조절 결함의 관련성 23
III. 연구 문제 및 가설 25
IV. 연구방법 27
1. 연구 대상 27
2. 평가 도구 29
2.1. 성인 ADHD 척도 29
2.2. 임상 척도 30
2.3. 지능검사 32
3. 실험 절차 32
3.1. 과제 전환 패러다임 32
4. 자료 분석 35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4.2. 행동 자료 35
V. 연구 결과 36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6
2. 행동 자료 분석 38
3. 정상통제군과 ADHD 성향군의 분노 조절 40
4. ADHD 성향군의 세트 전환 결함과 분노 조절 간의 관련성 41
VI. 논의 및 제한점 43
1. 논의 43
2.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안 48
참고문헌 49
ABSTRACT 71
표 1. 정상통제군과 ADHD 성향군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표 2. 정상통제군과 ADHD 성향군의 전체 정확률과 반응시간 38
표 3. 정상통제군과 ADHD 성향군의 순수 블록 정확률과 반응시간 39
표 4. 정상통제군과 ADHD 성향군의 혼합 블록 정확률과 반응시간 39
표 5. 정상통제군과 ADHD 성향군의 한국판 상태- 특성 분노 표현 척도 총점 40
그림 1. 순수 블록 조건과 혼합 블록 조건 예시 34
그림 2. 혼합 블록 과제 조건 34
그림 3. 과제 전환 패러다임의 혼합 블록 정확률과 한국판 상태-특성 분노 표현 척도 총점수 간의 상관(STAXI-K : Korean Adaption of the... 42